한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알아야 할 규범이 있습니다. 이것을 통틀어서 ‘한국어 어문 규범’이라고 하는데,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어문 규범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고시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이러한 규범을 한눈에 살펴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된 자료들을 모아 놓은 곳입니다. 고시된 규범뿐만 아니라 규범과 관련된 다양한 용례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한 정보를 내려받거나 인쇄할 수도 있어서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항별 연혁’은 무엇인가요?
어문 규범은 처음 제정된 후 몇 차례 개정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개정된 사항을 조항별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개정 이유 등도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3. '용례 찾기'는 어떨 때 사용하면 되나요?
외국 인명이나 지명을 한글로 어떻게 표기하는지 알고 싶거나 우리 지명을 로마자로 표기하는 방법을 알고 싶을 때, 해당 인명이나 지명을 검색창에 넣고 검색하면 원하는 표기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4. ‘비교하기’는 무엇인가요?
어문 규범이 개정된 경우 개정 전과 개정 후의 내용을 비교하여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비교하기를 누르면 현재 고시와 직전 고시의 달라진 내용을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비교표는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5. 이전에 고시되었던 규정은 어떻게 볼 수 있나요?
해당 규정의 윗부분 비교하기 옆의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 여러 개가 나타날 경우 원하는 날짜의 고시문을 누르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6. 연, 북, 은 무슨 의미인가요?
연을 누르면 해당 조항의 연혁을 볼 수 있고, 북을 누르면 해당 조항과 관련이 있는 북한 규범을 볼 수 있습니다. 은 조항별로 해설을 열고 닫는 단추입니다. 기본값은 해설을 보여주는 것이며, 해설을 보지 않고 규정만 보고 싶을 때에는 이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 또한 오른쪽 위에 있는 전체 닫기를 누르면 해설 전체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전체 규정 조항만 보고자 할 때에는 이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
7. 이곳에 있는 내용이나 자료실에 오른 자료들은 개인적으로 활용해도 되나요?
이곳에 있는 모든 자료는 공개된 자료이므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8. 내가 검색한 결과를 파일로 내려받거나 인쇄할 수 있나요?
내려받기와 인쇄하기 단추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파일로 내려받거나 인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쇄는 원하는 조항만 선택하여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조항 앞의 네모 상자를 선택하면 선택한 조항만 인쇄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