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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어원 20년사

성과

국어 능력 향상국어소식지 발간을 통한 국어 능력 개발

4) “국어 연감” 발간

국립국어연구원은 1992년부터 국어 정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삼기 위해, 한 해 동안의 국어학계 연구 실적과 동향을 정리한 결과를 “국어학 연감”이라는 책으로 발행해 왔다. 그 내용은 국어 분야의 주요 일지, 국어 분야별 동향, 국어학 관계 문헌, 국어 관련 학과 및 학회⋅단체 등이다. 국어 분야별 동향은 국어 정책과 제도, 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어휘론⋅사전학, 국어사⋅계통론, 사회언어학, 국어정보학 별로 정리된다. 이외에도 국어 생활 분야에서 국어 순화, 특수 언어와 소수자 문제, 남북 언어 교류, 전문 용어 정비, 국어 단체 활동, 여론과 쟁점, 국립국어원 동향 등이 다루어졌다.
국어학 관계 문헌 목록에는 국어학 분야별 논저 목록과 정기 간행물 목록이 정리되어 있다. 국어 관련 학과 및 학회⋅단체 명부에는 전국 대학 국어 관련 학과 및 대학원, 관련 기관, 학회 및 단체 목록이 포함되었다.

“국어학 연감”은 한 해 동안의 국어 연구 성과를 분야별로 정리한다는 점에서 학계의 학문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국립국어원에서 학계의 논의를 일차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좀 더 심도 있는 발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다. 한편, “국어학 연감”은 2005년에는 “국어 연감”으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2007년부터는 국립국어원 누리집을 통해 전자책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표 7-3] “국어학 연감” 수록 내용
[표 7-3] “국어학 연감” 수록 내용
연도 국어학의 연구 동향(1992~2005)/국어 분야별 동향(2006~)
국어학 연감 1992 국어 정책, 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의미론, 어휘론, 사전 편찬학, 국어사, 국어학사, 문자·표기, 차자 표기, 방언, 전산 국어학, 북한의 국어학
국어학 연감 1993 국어 정책, 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의미론, 어휘론, 사전 편찬학, 국어사, 국어학사, 문자·표기, 차자 표기, 방언, 전산 국어학, 북한의 국어학, 북한에서의 국어학 연구 동향
국어학 연감 1994 국어 정책·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학사, 문자·표기·차자 표기
국어학 연감 1995 국어 정책·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학사, 문자·표기·차자 표기
국어학 연감 1996 국어 정책·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학사
국어학 연감 1997 국어 정책·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사·국어학사, 문자·표기·차자 표기, 방언·사회 언어학
국어학 연감 1998 국어 정책·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사·국어학사, 문자·표기, 방언·사회 언어학
국어학 연감 1999 국어 정책, 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사·국어학사, 문자·표기, 방언·사회 언어학
국어학 연감 2000 국어 정책, 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사·국어학사, 문자·표기, 방언·사회 언어학
국어학 연감 2001 국어 정책, 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사·국어학사, 문자·표기, 방언·사회 언어학
국어학 연감 2002 국어 정책, 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사·국어학사, 문자·표기, 방언·사회 언어학
국어학 연감 2003 국어 정책, 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사·국어학사, 문자·표기, 방언·사회 언어학
국어학 연감 2004 국어 정책, 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사·국어학사, 문자·표기, 방언·사회 언어학
국어 연감 2005
(2권으로 발행)
국어학의 연구 동향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사·국어학사
국어 생활 분야 정책과 제도, 국어 단체 활동, 여론과 쟁점, 한국어 교육과 번역, 국어 교육과 능력 평가, 국어 순화와 전문 용어 정비, 특수 언어와 소수자 문제, 남북 언어
국어 연감 2006 국어학 분야 국어 정책, 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 편찬학, 국어사·국어학사, 문자·표기, 방언·사회 언어학
국어 생활 분야 국어 단체 활동, 국립국어원 동향, 여론과 쟁점, 국가 기관의 한국어 국외 보급 실태, 한국어 교육 실시 현황, 번역 활동의 성과, 국어 능력 시험의 실시 현황과 결과 분석, 국어 순화, 전문 용어의 정비, 특수 언어와 소수자 문제, 남북 언어 교류
국어 연감 2007 국어학 분야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 국어 정보학·사전학, 국어(학)사·계통론
국어 생활 분야 국어 정책·사회 언어학, 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여론과 쟁점, 남북의 규범어와 “겨레말큰사전”, 국립국어원 동향
국어 연감 2008 국어 정책, 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학, 국어사·국어학사, 방언, 사회 언어학, 국어 정보학
국어 연감 2009 국어 정책과 제도, 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어휘론·사전학, 국어사·계통론, 사회 언어학, 국어 정보학
국어 연감 2010 숫자로 살펴본 국어 연구의 동향, 국어 정책, 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음성학·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의미론·사전학, 국어사·국어학사, 사회 언어학, 방언, 국어 정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