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신문)의 외래어·외국어 사용 실태 개선 (12)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언론에 홍보한 순화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45호>    (2000. 4. 17.)

▶   슈퍼바이저(supervisor) → ① 감독 ② 관리자
[용례] 무경험자도 얼마든지 쉽게 영업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저 가 지속적인 관리를 해 줍니다.
▶   모바일 비즈니스(mobile business) → ① 이동 통신 사업 ② 이동 통신 업무
[용례] 이를 이용하면 티케팅은 물론 경매, 주식 시세 정보, 뉴스 속보, 날씨, 각종 경기 결과 통보 등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다.
▶   트라이아웃(try out) → 공개 선발 시험
[용례] 트라이아웃에서 키를 잴 때 구단 관계자들은 점찍은 용병이 신장 제한에 걸릴 것을 우려해 ‘고개를 숙이라’는 등 갖은 방법을 동원했다.
▶   키 워드(key word) → 핵심어
[용례] 미래를 먼저 잡기 위한 키 워드의 하나는 기술
▶   팬터지 동화(fantasy 童話) → 환상 동화
[용례] 만화처럼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용 스페인 팬터지 동화

    <제46호>    (2000. 4. 24.)

▶   풀코스(full course) → 온 구간
[용례] 지난해 마라톤에 데뷔한 후 이번이 3번째 풀코스 도전인 은데레바는 ….
▶   리필(refill) 되채우기
[용례] 종업원은 딴청을 피우고 매니저로 보이는 사람은 퉁명스럽게 음료 리필이 안 된다고 한다. ▶   멘트(announcement) → ① 대사 ② 발언 ③ 말
[용례] ‘시사 터치 …’에서도 특별한 멘트보다는 그 특유의 스피디한 성대 모사로 승부를 짓는다.
▶   메카(Mecca) → ① 요람 ② 중심지 ③ 본거지
[용례] 특허청과 특허 법원의 이전으로 대전이 ‘특허 메카’로 떠오르자 ….
▶   히든카드(hidden card) → ① 숨긴 패 ② 비책
[용례] 권 감독이 그를 '히든카드'로 쓰려는 작전을 세웠기 때문

    <제47호>    (2000. 5. 1.)

▶   미스캐스팅(miscasting) → 부적격 배역
[용례] 그런 중에도 왕건 역 최수종을 두고 '미스캐스팅 아니냐’는 시청자 반응도 적지 않다.
▶   러닝타임(running time) → 상영 시간
[용례] 러닝타임이 길다는 사실이 오히려 흥행에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도 있다.
▶   스킨십(skinship) → ① 피부 접촉 ② 살갗 닿기
[용례] 이와 같은 스킨십은 뇌 발달은 물론 정서적 안정도 얻을 수 있는 훈련이다.
▶   핸디캡(handicap) → ① 불리한 조건 ② 약점 ③ 단점 ④ 흠
[용례] 그건 그가 저예산으로 인한 핸디캡을 재기 발랄한 아이디어로 돌파했기 때문일 것이다.
▶   티저 광고(teaser 廣告) → 호기심 유발 광고
[용례] 외국에서도 전례가 없는 도시 게릴라식 티저 광고로 광고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줬던 대흥 기획의 이봉재
▶   벤치마킹(benchmarking) → ① 견주기 ② (컴퓨터) 성능 시험
[용례] 경쟁 업체의 웹사이트를 모두 방문, 각 사이트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특히, 몇 개 사이트를 선정, 벤치마킹한다.

▶   램프(ramp) → (경사, 비탈) 진입로
[용례] 서울 여의도 서울교와 노들길 진출입 램프가 차로 확장 공사로 ….
    <제48호>    (2000. 5. 8.)

▶   페이지 뷰(page view) → 쪽보기
[용례] 회원과 페이지 뷰, 방문객 수가 많다는 것은 더 이상 중요한 기준이 못 된다.
▶   쇼핑 호스트(shopping host) → 판매 진행자
[용례] 또한 쇼핑 호스트는 상품의 정보 제공자인 동시에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이끌어 가는 양념 같은 역할을 매끄럽게 수행해야 한다는 것
▶   커넥션(connection) → ① 결탁 ② 연계
[용례] 이번 낙선 운동 명단이 여권과의 커넥션에 의해 나오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