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俗談의 言述 構造, 比喩法 그리고 敍事體에 관한 연구
Ⅰ. 속담의 內在的 言述 構造
俗談은 俗信 및 俗念와 함께 한 묶음으로 範疇化할 수 있다. 이들은 크게 보아서 <民俗 思想> 내지 <民間 觀念>를 이루는 한 동아리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이들은 원칙적으로 民俗 思想을 이루는 單一 文章의 口述 傳承이라는 屬性, 그것도 日常的 口述 傳承이라는 屬性을 나누어 갖고 있음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民俗의 文>인 이들 傳承들은 日常生活 그 自體가 巨大 脈絡 또는 巨大 狀況을 이루고 있는 속에서 對話라는 微少 脈絡을 더불어서 使用되고 있는 言述이요 텍스트다. 그런 뜻에서 이들 傳承은 <言述의 民族誌>라고 할 만해진다.1)싸움은 | 말리고 | 흥정은 | 붙인다. |
A | B | C | D |
Ⅱ. 속담의 비유법
관계의 비유법인 유추도 당연히 포괄해서 속담의 비유론을 우리들은 두 가지 차원에 걸쳐서 전개할 수 있다. 하나는 텍스트 내재적인 차원이고 다른 하나는 텍스트의 연행에서 생기는 차원이다.Sgd | |
========= | |
Sgd | |
--------- | |
Sgr |
의미 작용의 | { | 표현 | |||||
일차자원 | 내용 | = | 표현 | { | 의미 작용의 | ||
내용 이차 차원 |
미꾸라지 한 마리가 | 온 우물 | 흐리게 한다. |
A | B | R |
미꾸라지 한 마리가 | 온 우물을 | 흐리게 하듯 | 네가 혼자서 | 온 팀 | 망친다. |
A | B | R | C | D | R |
자라 : 솥뚜껑 = | 뱀 | : 새끼줄 | |
밤도둑 | : 밤길 가는 사람 | ||
벼락 소리 | : 자동차 경적 |
개발 : 편자 = | 상놈 | : | 감투 | |
거지 | : | 도포 | ||
땀 흘려 일하는 사람 | : | 비단 옷 | ||
보리밥 | : | 고기 반찬 | ||
서툰 목수 | : | 일류 연장 |
Ⅲ. 속담과 敍事體
속담은 원칙적으로 單文이지만, 더러는 그보다 더 작은 語句 또는 單一 낱말일 수도 있다. 또한 <對話장르>로서 <民衆의 判斷>내지 <民衆의 宣言>을 담은 單文이다. 敎訓的이고 倫理的인 社會 規範의 文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