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전 소개

국립국어원에서 편찬하여 현재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사전에는 ‘우리말샘’, ‘표준국어대사전’, ‘한국어기초사전’, ‘한국수어사전’,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러시아어, 몽골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아랍어, 영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중국어, 타이어, 프랑스어)’이 있습니다.

우리말샘

‘우리말샘’은 실생활에서 쓰는 말, 새로이 나타난 말, 지역에서 쓰는 말 등을 국민과 함께 모으고 만들어가는 사용자 참여형 사전입니다.

우리말샘

표준국어대사전

‘표준국어대사전’은 어문 규정을 중심으로 국어사전에서 다룰 만한 말을 알려주는 사전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

한국어기초사전

‘한국어기초사전’은 한국어 학습자와 교사를 위해 만든 쉬운 한국어 사전으로 5만여 단어가 실려 있습니다.

한국어기초사전

한국수어사전

‘한국수어사전’은 농인과 청인이 한국수어 단어에 대한 한국어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기존의 한국수어 웹사전과 모바일앱사전 등을 통합하여 새롭게 정비한 사전입니다. 수어 정보(수어 동영상, 수형 사진, 수형 설명, 원어 정보, 동형어, 반형어 등)와 한국어 정보(표제어, 품사, 뜻풀이, 용례)가 함께 제공됩니다.
* 우리나라 농인이 풍부하고 올바른 수어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한국수어의 언어적 특성에 맞는 사전은 현재 준비 중입니다.

한국수어사전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은 ‘한국어기초사전’의 표제어와 뜻풀이를 11개 언어로 번역한 사전으로 특히 초급 한국어 학습자에게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