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사람에게서 생명을 앗아 가다'에서 '앗다'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작성자 이준성 등록일 2023. 3. 19. 조회수 1,638

 '독극물이 사람에게서 생명을 앗아 갔다.'에서 '앗다'가 '앗다1'의 첫째 의미 이외의 의미가 아님은 분명한데, 이 때문에 풀이에 나온 '빼앗다'와 '가로채다'의 의미를 찾아보았습니다.

 '가로채다'의 셋째 의미는 '생명을 앗다'와 맞지 아니하고, 나머지 두 의미는 서술어가 '빼앗다'입니다.

 '빼앗다'에서 '-에게서/-에서'를 반드시 취하지 아니하는 의미들과, '-에게서/-에서'를 취하는 의미 중 둘째, 셋째 의미는 이 예문에 맞지 아니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의미가 가장 적절하여 보입니다. 그런데, 의문이 들었습니다. '독극물'은 '남의 생명을 억지로 독극물 자신의 생명으로 만들었다.'라고 볼 수 있습니까?

 즉, '독극물이 사람에게서 생명을 앗아 갔다.'에서 '앗다'의 의미가 '빼앗거나 가로채다.'이고, '가로채다'의 의미는 결국 '빼앗다'의 의미에 의존하고, 이 문장에서 '빼앗다'의 의미 중 첫 번째만 적절하여 보이는데, '앗다'의 의미가 '빼앗다'의 첫 번째 의미로 쓰였다고 하면 적절합니까?

비밀번호

[답변]의미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3. 3. 21.

안녕하십니까?

'앗다'의 의미 해석에 대하여 생각하신 것과 같이 보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의미의 확장된 쓰임이나 비유적 표현으로 그와 같이 표현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