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몇십 명', '십몇 대 일의 경쟁에서' 몇의 품사

작성자 질문자 등록일 2021. 5. 5. 조회수 36

[[질문 요약]]

1. '몇십 년'의 형태에서 '몇'과 '십'의 품사는?

2. '십몇 년'의 형태에서 '몇'과 '십'의 품사는?


[[질문 상세]]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16&qna_seq=112677

(편찬 지침1의 예시들 중 '몇십', '십몇' 조합 속 '몇'은 품사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2017. 2. 17. 답변에서는

"의존 명사 앞에 관형사가 오므로, 붙여 쓰게 되는 '몇'도 관형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몇십 명', '몇백 마리' 등의 '몇십', '몇백' 등에 대해서는(후략)"

이라고 답변을 하여 이런 결합에서 몇은 관형사로 안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16&qna_seq=119121
2017. 6. 5. 답변에서는

"몇십 년 만에'에서 '몇'의 품사는 수사, '십'의 품사는 관형사입니다."

라고 몇을 수사로 안내하였습니다.


같은 형태의 예시임에도 충돌되는 견해가 제시되고 있어서 혼란합니다.

몇, 십 모두 수사이면서 관형사이기도 해서 더욱 그러합니다.


온라인가나다 글을 읽다 보면


'몇십 년' 구조일 때는 '몇'은 수사, '십'은 뒤의 '년' 때문에 관형사

'십몇 년' 구조일 때는 '십'은 수사, '몇'은 뒤의 '년' 때문에 관형사


라고 해석되는 답변도 있는 반면에


'몇십'이든 '십몇'이든 '몇'과 '십' 모두 관형사들의 합성어적 결합으로 봐야 한다는 견해도 제시되고 있어서 어느 쪽이 맞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몇십 혹은 십몇 형태로 결합되어 문장에서 쓰일 때, 두 결합에서 몇과 십의 품사는 각각 어떻게 되는 건가요?

비밀번호

[답변]관형사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1. 5. 6.

안녕하십니까?

이전 답변자가 재답변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만, '몇십'과 '십몇'이 체언을 수식하는 구조이므로, 관형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6. 5. 답변을 수정하였습니다. 다시 살펴보도록 문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