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몇일과 며칠의 정확한 쓰임

작성자 조영원 등록일 2021. 5. 5. 조회수 34









==================================================================

질문자 : 조영원                               등록일시 : 2009. 1. 30.

대학교에서 국어를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제가 공부를 하다 보니 며칠과 몇일에 대해서 궁금해서 이렇게 보냅니다.



몇년 몇월 몇이 등 몇이 쓰이는 것이 당연할듯 한데 며칠 만 며칠이라고 쓰이더군요.



그래서 어문규정을 봤더니 둘 이상의 단어가 어울릴 경우 …… 각각 그 원형을 밝혀 적는다."고 규정하고 있는 만큼 '몇일'로 적어야 하는 것이 옳을 것처럼 보입니다. 만



굳이 붙임을 두어서 며칠로 하는지 의문입니다.



발음상 [면닐] 되지 않는다라고 하는것이 걸리기는 한는데...이것은 사잇소리 현상 때문이 아닌가요?



규칙을 제정하면서 현상을 끌어다가 설정하는 것 자체가 오류가 아닌지요? 현상이라는 것 자체가 규정화 할 수 없기에 현상이라고 하는데...현상을 끼워서 면닐이 안되니까 며칠로 쓴다...라는 것에 의문을 제기 합니다.



제가 볼때는 물론 짧은 소견이지만 현상 보다는 원형을 밝혀 적는다라는 큰원칙에 맞게 써야 될듯 한데...



답변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09. 2. 2.

안녕하십니까?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나 현재 사전이나 규정에 따르면 ‘몇일’은 ‘며칠’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며칠'의 경우는 '몇 개, 몇 사람' 등에서의 '몇'과 '날'을 나타내는 '일(日)'이 결합된 '몇+일'로 분석하여 그 표기가 '몇일'이 되어야 하는 것으로 혼동되기 쉽습니다만, 이 단어가 '몇+일'로 분석될 수 있는 합성어라면, 그 발음이 [멷닐] → [면닐]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면닐]이 아니라 [며칠]로 발음되므로 소리대로 적어 불규칙성을 반영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표준어는 ‘며칠’이 맞습니다. 현재 규범에서는 변화되거나 와전된 예들도 일반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것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표준국어대사전>에서도 ‘며칠’을 표준어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수용한다면 3일이라고 발음 할 때 3닐이리고 발음 하지 않습니다. 2일도 2일이라 발음 하고요 그렇다면 그 논리대로라면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몇닐로 그 누가 발음 한단 말입니까 다 몇칠로 발음 합니다. 제1규정 소리나는대로 적되 어법에 맞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했습니다. 그 뒤의 규정에 대한 논리는 있습니까?


또한 발음은 며칠로 해두고 맞춤법을 몇일로 해둘 수 있습니다. 며칠은 직관적으로도 어디에도 그 원형을 파악하기 힘든 단어이며 독서의 능률을 저하시킵니다. 그래서 소리나는대로 적되 어법에 맞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가 붙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꽃이를 꼬치로 적지 않는 것처럼.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비밀번호

[답변]며칠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1. 5. 6.

안녕하십니까?

질문하신 내용은 한글 맞춤법 제27 항 붙임 2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해당 규정에 따르면 어원이 분명하지 아니한 것은 원형을 밝히어 적지 않습니다. ‘며칠’은 ‘몇 년 몇 월 몇 일’처럼 ‘몇’이 공통되는 것으로 인식하여 ‘몇 일’로 쓰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몇 일’이라고 하면 [며딜]로 소리가 나야 하고 이러한 점은 ‘몇 월’이 [며둴]로 발음되는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발음은 [며칠]이므로 ‘몇’과 ‘일’의 결합으로 보지 않고 소리 나는 대로 ‘며칠’로 적는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이전글 우듬지
다음글 졸려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