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퉁치다'를 대체할 수 있는 표준어가 궁금합니다.

작성자 잭슨림 등록일 2020. 9. 21. 조회수 157

다음은 제가 쓰고 있던 논문의 한 부분입니다.


 

(전략) 가정배경이 자녀의 교육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해하여 이해하려는 시도는 교육 불평등이 작동하는 이중의 현상을 마치 하나의 현상인 양 설명하려는 실수를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또한, 이러한 분석틀은 제도적으로 특정 요구에 의한 공식적인 결정과 이러한 공식적인 결정 뒤에 숨겨진 묵시적인 성격의 실제 결정 사이의 간극에 대해서도 퉁치지 않고 보존하면서 분석할 수 있게 한다. (후략)<o:p></o:p>

 

관련 맥락을 설명하자면, 가정배경이 교육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1) 가정배경 -> 학업성취도(예: 시험점수)

(2) 가정배경 -> 진학과 같은 진로에서의 선택 

이와 같이 두 경로로 구분해서 설명하면 '공식적인 결정'과 '묵시적인 성격의 실제 결정' 사이의 간극을 유지하면서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는 내용입니다. 

대체할만한 표준어가 없다면 '퉁치지 않고'라는 말 자체를 삭제할 예정이지만 이러한 고민을 하는 처음이 아니라 이번 기회에 국립국어원에 문의드려봅시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비밀번호

[답변]표준어[덧붙임]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0. 9. 25.

안녕하십니까?

'퉁치다'라는 표현에 대한 유의어 정보가 없고 그 말의 의미에 꼭 들어맞는 표준어 표현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질의하여 주셨지만 명쾌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덧붙임] 덧붙여 답변을 드립니다.

국어사전에서 앞의 어휘인 '간극'이 사용된 예문을 참고하였을 때 그에 호응하는 서술어로 '메우다', '조정하다', '좁히다' 등과 쓰이고 있음을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