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아까부터

작성자 두룡거사 등록일 2020. 8. 2. 조회수 21

유익한 답변을 올려 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까부터'는 견해에 따라 '보조사구'로 볼 수도 있고 '명사구'로 볼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이렇게 '아까부터'처럼 '복합어'가 아니면서 앞뒤 단어를 붙여 쓰는 경우에도 '구''로 볼 수 있는 것인지요?

아울러 '아까부터'와 같이 '복합어'가 아니면서 앞뒤 단어를 붙여 쓰는 '구'의 용례를 몇 가지 더 알려 주시면 참 고맙겠습니다.




==================================================================
질문자 : 두룡거사                               등록일시 : 2020. 7. 1.

 

*'아까부터'는 하나의 단어가 아니고 '구(句)'인가요?

그렇다면 '아까부터'는 '명사구'인가요? '부사구'인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20. 7. 2.

안녕하십니까?

 

문의하신 내용은 견해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까부터'는 명사 '아까'와 보조사 '부터'가 결합한 형태로 보는 것이 적절하겠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조사를 핵으로 보아 조사구를 설정하는 견해에서는 '아까부터'를 '보조사구'로 볼 수 있고, 실질 형태소와 조사가 결합한 경우 실질 형태소를 핵으로 보는 견해에서는, '아까부터'를 '명사구'로 볼 수 있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비밀번호

[답변]어제부터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0. 8. 3.

안녕하십니까?

1. '어제부터'와 같은 경우는, 자립성이 없어 앞말에 붙여 쓰나, 단어의 지위는 갖고 있는 '조사'의 특성에 기인한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조사의 품사 체계에 대해서는 견해 차이가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힘의 중력 단위'와 같은 경우는 구이나 전문어이므로 '힘의중력단위'와 같이 붙여 쓸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