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접두사 미- / 비- / 불- 간 차이 관련 질의

작성자 정*연 등록일 2024. 11. 10. 조회수 15

안녕하세요,

질문에 앞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자국어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리시는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접두사 미- / 비- / 불- 간 차이점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위 3가지 모두 접두사로 쓰일 때에는 '~를 갖추지 않았다' 정도의 의미로 파악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일반적으로 함께 사용되고 있다거나, 어울리는 지를 기준으로 적절한 접두사를 선택하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예컨대 '입법의 불비'의 경우 '입법미비'로도 표현되고 있습니다.

공식 입장문 등을 발표하기에 앞서 독자/청자가 받아들이기에 자연스러운 표현과 어법상 올바른 표현이 상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질의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비밀번호

[답변]의미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11. 12.

안녕하십니까?

'비-', '불-', '미-'는 부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접두사인데, 약간의 의미 차이는 있으나 쓰이는 환경이 명확하게 나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들 접두사가 결합한 표현 중 어떤 것은 자연스럽지만 어떤 것은 부자연스러운 이유는, 언중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어떤 표현을 비교적 자연스럽게 여기고 쓰는지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즉 '비-', '불-', '미-' 등을 결합하여 표현할 때 이들이 결합하는 맥락, 방식, 규칙 등이 따로 있지는 않으며 자연스럽게 굳어진 표현이 주로 쓰인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사전에서 '비-', '불-', '미-'의 의미와 용례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