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맞춤법

작성자 조별과제 등록일 2024. 9. 24. 조회수 275

(가)왜 '몇 일'이나 '몇일'이 아니고 '며칠'일까?

(나)왜 '갈른지'나 '갈런지'는 틀리고 '갈는지'가 맞는가?

(다)'왠일'과 '웬일', '왠지'와 '웬지' 중 올바른 표기법은 무엇인가?

비밀번호

[답변]표기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9. 25.

안녕하십니까?

1. 한글 맞춤법 제27항의 해설에서는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며칠’은 ‘몇 년 몇 월 몇 일’처럼 ‘몇’이 공통되는 것으로 인식하여 ‘몇 일’로 쓰는 일이 많다. 그러나 ‘몇 일’이라고 하면 [며딜]로 소리가 나야 한다. 이러한 점은 ‘몇 월’이 [며둴]로 발음되는 것에서 알 수 있다. 그러나 실제 발음은 [며칠]이라서 ‘몇일’로 적으면 표준어 [며칠]을 나타낼 수 없다. 따라서 ‘몇’과 ‘일’의 결합으로 보지 않고 소리 나는 대로 ‘며칠’로 적는다."라고 풀이하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문의하신 구성은 '뒤 절이 나타내는 일과 상관이 있는 어떤 일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인 '-ㄹ는지'가 쓰인 구성이므로, '갈는지'처럼 쓰는 것이 바릅니다. '-ㄹ른지'나 '-ㄹ런지'와 같은 어미는 표준어에서 인정하지 않습니다.

3. 각각 '웬일', '왠지'로 쓰는 것이 바릅니다. '웬일'은 '어찌 된 일'이라는 의미인데, 이때 '어찌 된'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은 '웬'으로 표기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왜인지'를 줄여 쓰는 경우는 '왠지'로 쓰는 것이 바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