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놓고 가다, 놓고 오다, 놓고 갔나?, 놓고 왔나?

작성자 작성자 등록일 2024. 9. 23. 조회수 45

놓고 가다, 놓고 오다, 놓고 갔나?, 놓고 왔나?



- 위의 '놓고 가다, 놓고 오다, 놓고 갔나?, 놓고 왔나?'의 적절한 사용과 

그러한 사용이 적절한 이유, 두 표현이 다른 상황에 사용되어지는데, 그 차이가 물건을 중심으로 표현되는 것인지 상황을 중심으로 표현되는 것인지, 그러한 표현 차이에 있는 언어적인 이유를 문의 드립니다. 



비밀번호

[답변]표현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9. 24.

안녕하십니까?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가다'와 '오다'에 쓰인 어미 '-다'와 '갔나'와 '왔나'에 쓰인 어미 '-았-', '-나'의 쓰임에 대해 문의하신 것이라면, '-다'는 일반적인 서술을 나타내는 어미인 반면 '-나'는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임을 참고하실 수 있겠습니다. 아울러 '-았-'은 '이야기하는 시점에서 볼 때 사건이 이미 일어났음을 나타내는 어미/이야기하는 시점에서 볼 때 완료되어 현재까지 지속되거나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나타내는 어미'로서, 과거의 일이나 완료된 상황을 나타낼 때 사용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놓고 가다'와 '놓고 오다'에 쓰인 '가다'와 '오다'의 의미 차이에 대해 문의하신 것이라면, 이는 주어가 기존에 위치한 장소와 그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했을 때의 경로, 그리고 그 이동의 경로와 화자의 위치의 비교 양상 등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가다'는 '한곳에서 다른 곳으로 장소를 이동하다'로 풀이되는데, 이는 주어의 이동 경로가 화자가 위치한 곳과 다른 경우에 사용됩니다. 반면 '오다'는 주어가 이동하여 도착한 곳이 화자의 위치한 곳과 같은 곳일 때 주로 사용됩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