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되다'의 안 부정 표현

작성자 익명 등록일 2024. 9. 19. 조회수 19

'잘되다'의 반대 개념(일, 현상, 물건 따위가 좋게 이루어지지 않다/사람이 훌륭하게 되지 못하다/일정한 수준이나 정도에 이르지 못하다)이거나 '섭섭하거나 가엾어 마음이 언짢다/근심이나 병 따위로 얼굴이 많이 상하다'를 뜻하는 '안되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씁니다.(농사가 안돼 큰일이다/안색이 안되어 보인다) 다만 '되다'의 안 부정 표현이라면 '안 되다'로 띄어 씁니다.(만지면 안 돼)



위와 같은 답변을 봐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되다'를 검색했습니다. 그런데 보조동사 중 하나가 ((‘이다’의 어간이나 용언 뒤에서 ‘-으면 되다’ 구성으로 쓰여)) 어떤 행동이나 상태가 이루어지는 것이 괜찮거나 바람직함을 나타내는 말. 이라는 의미를 지닌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런 경우는 '되다'의 안 부정 표현도 되면서, '잘되다'의 반대 개념인 '일, 현상, 물건 따위가 좋게 이루어지지 않다.'와 의미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띄어쓰기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예문에 '안 돼' 이렇게 띄어쓰기가 나온 건 동사에서 '어떤 일이 가능하거나 받아들여지다.'밖에 없는데 이것만 띄어서 쓸 수 있는 건가요?

비밀번호

[답변]띄어쓰기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9. 23.

안녕하십니까?

'어떤 행동이나 상태가 이루어지는 것이 괜찮거나 바람직함을 나타내는 말'을 의미하는 '되다'의 부정 표현은 '안 되다'로 띄어 씁니다. 용례에 '자꾸 거짓말하면 안 돼'와 같은 문장이 제시되어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