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진실을 밝히다'에서 '밝히다'가 사동사인가요, 능동사인가요?

작성자 전미정 등록일 2024. 6. 21. 조회수 22

'불을 밝히다 '는 사동가가 쓰인 사동문이라면 '진실을 밝히다'  에 쓰인  '밝히다'는 접사가 쓰이지 않은 것이 맞다고 보면 되는건지요






==================================================================

질문자 : 정                               등록일시 : 2024. 1. 25.

온라인 가나다 게시판에 진실을 '밝히다' 가 사동사로 보지 않는 다는 답변을 보았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밝히다'를 검색하니, '불빛 따위로 어두운 곳을 환하게 하다. '밝다'의 사동사.'라는 결과가 나오며,



2. 드러나지 않거나 알려지지 않은 사실, 내용, 생각 따위를 드러내 알리다.

와 같은 뜻이 있음을 보았습니다.


'진실을 밝히다'는 이 용례에 해당하여 사동사로 볼 수는 없나요?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24. 1. 28.

안녕하십니까?

사동사의 체계와 범주 등에 대하여 문법적 견해 차이가 있으므로, 문의하신 바에 대하여 명백한 답변 기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진실을 밝히다'에서 쓰인 '밝히다'는 '진리, 가치, 옳고 그름 따위를 판단하여 드러내 알리다'를 의미하며 이때 '밝히다'는 "'밝다'의 사동사"로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판단에 대하여 견해 차이가 있다면 가지고 계신 문법서의 내용을 두루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

[답변]형태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6. 24.

안녕하십니까?

'진실을 밝히다'에서 쓰인 '밝히다'에 접사 '-히-'가 쓰이지 않은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말씀하신 바에 대하여 문법적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말샘의 역사 정보에 따르면 '진리, 가치, 옳고 그름 따위를 판단하여 드러내 알리다'를 의미하는 '밝히다' 역시 사동 접미사가 결합하여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는 점도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