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수고

작성자 궁금이 등록일 2024. 9. 23. 조회수 28

안녕하세요.


'수고했다'란 말이 아랫사람에게 쓰기에도 그닥 좋은 말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국문학, 국어학, 한국어교육학 등 박사란 분들이 수고했단 말을 막 합니다.


국립대 교수들이 막 씁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 제품에도 수고했다란 말이 막 나옵니다.


수고했다 안쓰는게 좋지않나요? 


국립국어원의 입장을 알려주세요.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비밀번호

[답변]인사말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9. 25.

안녕하십니까?

인사말은 상황 맥락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어서 문의하신 바에 대하여 온라인 가나다에서 판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문의하신 바와 관련하여 참고가 되는 언어 예절 정보가 있어 아래에 보입니다.

<보기>

직장에서 다른 사람보다 먼저 퇴근하면서 남아 있는 사람에게 하는 인사는 먼저 가겠습니다.”내일 뵙겠습니다.”이다. “먼저 가겠습니다.” 대신 먼저 나가겠습니다.”, “먼저 들어가겠습니다.” 등으로 인사할 수 있다. “먼저 실례하겠습니다.”에 대해서는 요즘에는 나이 든 사람들 가운데서도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많은 것이 현실이나 아직은 우리의 정서에 맞지 않는 말이므로 먼저 실례하겠습니다.”를 쓰지 않는 것이 좋다. 한편, 퇴근하면서 윗사람에게 수고하십시오.” 하고 인사를 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 말을 하는 젊은 사람들은 그 말이 인사말로 부적절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지만 이 말을 듣는 사람은 기분이 상할 수 있으므로 윗사람에게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동년배나 아래 직원에게는 먼저 갑니다. 수고하세요.”처럼 수고를 쓸 수 있다. 직장에 남아 있는 사람은 퇴근하는 사람에게 안녕히 가십시오.”, “안녕히 가세요.” 하고 인사한다. 아래 직원에게는 잘 가세요. 수고했습니다.”와 같이 인사할 수도 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