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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제4회 원내 연속토론회 후기
2021년 제4회 원내 연속토론회 후기
주 제 |
언어 평가의 종류와 최근 평가 동향 |
발표자 |
이희경(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교수) |
일 시 |
2021년 8월 18일(수) 9:00 |
장 소 |
온라인 동영상 강의 |
올해 네 번째 원내 연속토론회는 연세대학교 이희경 교수가 강의를 맡아 언어 평가의 종류와 최근 평가 동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먼저 평가는 목적에 따라 ‘능숙도/숙달도 평가’, ‘성취도 평가’, ‘진단 평가’, ‘배치 평가’로 분류되고, 평가 방식에 따라 ‘직접 평가’, ‘간접 평가’로 분류된다. 점수 해석에 따라서는 ‘규준 지향 평가’, ‘준거 지향 평가’로 분류된다. 평가 시기/목적에 따라서는 ‘형성 평가’, ‘총괄 평가’로 분류되고, 시험 유형에 따라서는 ‘객관적인 시험’, ‘주관적인 시험’으로 분류된다.
지필 평가를 벗어난 새로운 평가 유형에는 ‘수행 평가’, ‘능력 지향 평가’, ‘성장 지향 평가’, 역동적 평가‘가 있다.
새로운 평가 유형으로 등장한 ‘컴퓨터 적응 시험(Computer-Adaptive test)’은 수험자가 접하는 현재 문항에 대한 응답에 따라서 컴퓨터가 문제 은행에서 자동으로 다음 문항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방식이다.
채점자 개입 방식으로는 시험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채점의 용이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자동 채점기가 개발되었다. 쓰기용 자동 채점기에는 ‘Project Essay Grad(PEG)’, ‘E-rater’, ‘IntelliMetric’, ‘Intelligent Essay Assessor(IEA)’가 있다. 말하기용 자동 채점기에는 ‘음파 모델(acoustic model)’, ‘언어 모델(language model)’, ‘채점 모델(scoring model)’이 있다.
마지막으로 자동 채점의 의의를 확인하였고, 자동 채점도 인간이 어느 정도 훌륭한 정보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작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음을 말하며 강의가 마무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