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국회도서관, 언어 정보 자원 공유에 힘 모아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2. 10. 4. 조회수 10869
국립국어원-국회도서관, 언어 정보 자원 공유에 힘 모아
- 언어 정보 자원 공유 및 국가학술정보 클라우드 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과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은 10월 4일(화) 오후 2시 30분에 국회도서관에서 업무 협약식을 열고 언어 정보 자원 공유 및 국가학술정보 클라우드 사업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협약을 맺은 두 기관은 방대한 국어 자료와 지식 정보를 수집‧제공하는 곳으로 다양한 자료를 언어 정보 자원화하고 학술 정보 융합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데 힘을 모아 우리 사회가 지능 정보 사회로 전환해 나아가는 데 대비하기로 하였다.

 

  이번에 공유하기로 한 언어 정보 자원은 국립국어원이 수집‧구축한 말뭉치 및 전문 용어 데이터베이스 등과 국회도서관이 축적해 오고 있는 국회 회의록 데이터, 표 데이터 등의 데이터 세트이다. 특히, 국립국어원이 구축한 국회 회의록 요약 분석 말뭉치는 국회도서관이 개발 중인 회의록 자동 요약 시스템의 성능 개선을 위한 학습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와 같은 두 기관의 협력은 국회 의정 활동을 지원하고, 국민께 입법 및 정책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요약 분야 언어 인공 지능 기술의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소원 국립국어원장은 “이번 협력은 국가 언어 자원의 수집과 통합 정보 서비스 강화를 위한 정부 기관 간 협력의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우리말 자원의 활용성을 높이고, 국민의 언어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 기관과 협력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업무 협약식 사진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언어정보과
서샛별 연구사(☎ 02-2669-9607)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