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과 4개 한국어교육 학회, 소통의 장 마련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1. 7. 26. 조회수 54991
국립국어원과 4개 한국어교육 학회, 소통의 장 마련
- <한국어교육 정책 포럼> 추진 업무 협약 체결 -



□ 7월 26일 오후,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 이하 국어원)과 국제한국어교육학회(회장 한재영)‧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회장 장향실)‧이중언어학회(회장 김지형)‧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회장 우창현, 이하 4개 한국어교육 학회)는 한국어교육 관련 정책 과제를 발굴하고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국어교육 정책 포럼>을 구성, 운영하기로 하고, 공동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국어원과 학계가 한국어교육 정책을 함께 토론하고 실천적 과제 모색

□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온라인 시대에 살게 되면서 다양한 매체로 공유하게 된 대한민국의 케이 컬처(K-culture) 확산은 제2언어 또는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에서 다양하면서도 양적인 성장을 이루어내었다. 그러나 한국어교육 현장에는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한국어교육이 실행되기 위해서 풀어야 할 많은 과제도 산적한 것이 현실이다.

□ 국어원은 그동안 국가 기반 한국어교육의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수립하고 추진하면서 한국어교육 정책의 구심점 역할을 해왔지만, 여러 부처와 기관에서 추진하는 한국어교육 업무의 질적 내실화를 전체적으로 조망할 필요성도 고민해 왔다.

□ 이러한 고민 끝에, 한국어교육 분야의 질적 내실화와 지평 확장을 위해 정책 수립과 추진 등 일련의 과정을 전체적으로 조망하여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전문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소통과 논의의 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국어원과 학계 간 협의체를 구성하여 한국어교육 정책 현안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실천 과제를 모색함으로써 한국어교육 정책을 선도하고자, <한국어교육 정책 포럼>을 추진하는 데에 국어원과 4개 한국어교육 학회가 뜻을 모았다.

 

지속적인 <한국어교육 정책 포럼> 추진을 위해 업무 협약 체결

□ 국어원과 4개 한국어교육 학회는 <한국어교육 정책 포럼>을 통해서 ▲한국어교육 정책 수립과 운영을 위한 과제 발굴‧논의, ▲한국어교육 정책 평가를 통한 정책 환류 방안 모색, ▲<한국어교육 정책 포럼>에 필요한 공동 연구 및 발표, ▲한국어교육 정책 과제 및 현안 관련 자문, ▲기타 한국어교육 정책 추진을 위한 교류‧협력 등을 적극적으로 함께할 것을 약속하였다.

□ 국립국어원 소강춘 원장은 “국립국어원과 4개 한국어교육 학회 간 포럼을 통해서 한국어교육이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국립국어원 담당자는 “이번 <한국어교육 정책 포럼>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로 국어원이 한국어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데에 더욱 든든한 지원군을 얻게 되었다. 앞으로 국어원의 한국어교육 정책이 한층 더 강화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1. 국립국어원장, 4개 한국어교육 학회장 명단

  2. 국립국어원과 4개 한국어교육 학회(국제한국어교육학회‧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이중언어학회‧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업무 협약식 사진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한국어진흥과 학예연구관 박정아,
학예연구사 박미영(☎ 02-2669-9742, 974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