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다크 넛지’는 ‘함정 상술’로, ‘월 패드’는 ‘통합 주택 제어판’으로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0. 4. 21. 조회수 3523

‘다크 넛지’는 ‘함정 상술’로,

‘월 패드’는 ‘통합 주택 제어판’으로

- 국립국어원 새말모임(4. 13.~15.) 대체어 마련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 이하 국어원)은 ‘다크 넛지(다크 너지)’와 ‘월 패드’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함정 상술’과 ‘통합 주택 제어판’을 선정했다.

 

 ‘다크 넛지(다크 너지)’는 기업이 이익을 얻기 위해, 소비자를 비합리적인 선택으로 유도하는 일을 가리키는 말이다. ‘월 패드’는 주로 가정의 주방이나 거실 벽면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주택 관리용 단말기를 가리키는 말로 출입 통제, 조명 및 가전제품 제어, 화재 감지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도로 검토해 ▲ ‘다크 넛지(다크 너지)’의 대체어로 ‘함정 상술’을, ▲ ‘월 패드’의 대체어로 ‘통합 주택 제어판’을 최종 선정했다.

* 새말모임: 어려운 외국어 신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 대체어를 제공하기 위해 국어 전문가 외에 외국어, 교육, 홍보‧출판, 정보통신, 언론 등 다양한 분야 사람들로 구성된 위원회로서,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진행됨.

 

  문체부와 국어원은 ‘다크 넛지(다크 너지)’와 ‘월 패드’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이러한 용어를 ‘함정 상술’과 ‘통합 주택 제어판’처럼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대상어(원어)

다듬은 말

의미

다크 넛지,

다크 너지

(dark nudge)


함정 상술

기업이 이익을 얻기 위하여, 소비자를
비합리적인 선택으로 유도하는 일.

*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다크 너지’가 바른 표기임.

월 패드

(wall pad)


통합 주택 제어판

주로 가정의 주방이나 거실 벽면에 부착해
사용하는 주택 관리용 단말기. 출입 통제,
조명 및 가전제품 제어, 화재 감지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음.

 

붙임 새말모임에서 만든 대체어 목록(2019년 10월~현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사무관 김철(☎ 044-203-2534) 또는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학예연구사 박주화(☎ 02-2669-972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