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한국어-중국어 학습사전》개통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0. 5. 22. 조회수 9722

《국립국어원 한국어-중국어 학습사전》개통

-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11개 언어 사전 개통 -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은 《국립국어원 한국어-중국어 학습사전》(이하 《한-중 학습사전》)을 5월 15일에 개통하였다. 《한-중 학습사전》이 개통되면서 총 11개 언어(러시아어, 몽골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아랍어, 영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중국어, 타이어, 프랑스어)의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이 완성되었다.

<그림 1> 《국립국어원 한국어-중국어 학습사전》 정보 무늬


  《한-중 학습사전》은 한국어 학습에 기본이 되는 5만여 어휘가 실린 《한국어기초사전》을 중국어로 번역한 최초의 한국어 학습용 이중 언어화 사전이다. 《한-중 학습사전》은 다양한 어휘를 한국어와 중국어로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 역시 한국어와 중국어로 살펴볼 수 있다. 초·중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는 아직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모국어 뜻풀이가 함께 제공되는 이중 언어화 사전이 한국어 학습에 더 효과적이다.

* 이중 언어화 사전: ‘한국어 단어(올림말)-한국어 뜻풀이-번역 뜻풀이’를 제공하는 사전으로 기존의 단일어 사전이나 이중 언어 사전(한국어 단어-한국어 단어를 번역한 대응어)의 장점을 모두 갖는 사전임.

<그림 2> 《국립국어원 한국어-중국어 학습사전》에서 ‘잠옷’으로 검색한 결과


<그림 3> 《국립국어원 한국어-중국어 학습사전》에서 ‘睡衣’으로 검색한 결과

  《한-중 학습사전》이 중국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사전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한국어 공부의 문턱을 낮춰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중 학습사전》은 시범 운영 중이며, 컴퓨터와 휴대 전화를 이용하여 접속할 수 있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한국어진흥과 연구원 이승지(☎ 02-2669-9744)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