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공 수어 통역 영상 상세보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2021.04.02.)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1. 4. 5. 조회수 395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

 

2021.4.2.(금) 11:00,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사회자>

안녕하십니까? 중앙사고수습본부 여론모니터링팀장 이선주입니다.

 

지금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브리핑은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진행합니다.

 

더불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정영기 방역총괄팀장, 정윤재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진흥과장이 배석했습니다.

 

고경희, 윤남 통역사의 수어 통역이 제공됩니다.

 

먼저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코로나19 대응방안 등을 설명하겠습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4월 2일 금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533명이고 해외유입 환자는 25명입니다.

 

어제는 2분의 환자분이 돌아가셨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검사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는 의심환자에 대한 검사가 총 7만 6,000여 건 이루어졌습니다. 선별진료소에서 약 4만 1,000여 건,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약 3만 5,000건이 검사하였습니다.

 

현재 의료대응 여력은 여유가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 중환자를 위한 병상은 617병상, 준중환자, 중등증, 경증환자를 위한 병상은 9,500병상 여유가 있습니다. 현재 병상배정을 기다리고 있는 환자는 없습니다.

 

다음으로 방역수칙 이행력 강화방안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국민들께서 우리 사회를 위해 방역수칙을 지켜주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방역수칙을 위반하여 감염을 확산시킬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을 하여 대다수의 국민들께 박탈감을 안기는 사례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오늘 중대본회의를 통해 방역수칙 위반에 따른 조치 실적을 점검하고, 일선지자체와 행정기관에서 무관용 원칙이 적극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권고안을 마련하였습니다.

 

현재까지 방역수칙 이행력 강화를 위한 세부과제와 조치현황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무관용 원칙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25일부터 3월 21일 약 한 달간 방역수칙 위반 관련 처분 건수는 9,700여 건입니다. 이중 75.2%인 7,300여 건은 경고 및 계도처분이었고, 24.8%인 2,400여 건은 과태료 부과, 집합금지 명령, 고발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무관용 원칙의 적용은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또한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경우 재난지원금, 생활지원비, 손실보상금을 지원하지 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침과 고시 등을 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습니다.

 

불법적인 행위로 감염을 확산시키거나 정부의 방역조치를 위반하는 경우 손해배상을 청구하여 그 책임을 묻고 있습니다. 현재 7개 지자체와 건강보험공단에서 총 14의 구상권 청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와 관계부처의 처분 및 조치실적도 중대본회의를 통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무관용 원칙이 좀 더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권고안을 마련하여 각 지자체와 관계기관에 안내하였습니다.

 

권고안의 기본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부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장소에서 방역수칙 위반이 확인되는 경우 예외 없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습니다. 지자체가 방역여건, 현장상황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처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재량권을 존중하되, 지자체별 조치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먼저, 과태료 처분에 대한 세부권고안입니다. 핵심방역수칙을 위반한 경우 또는 고의성이 높고 위반 정도가 상당한 경우 그리고 방역수칙을 위반하여 감염 발생 우려가 상당한 경우는 모두 과태료 처분을 합니다.

 

이때 핵심방역수칙은 이용자와 시설종사자의 마스크 착용여부, 사업주의 경우 이용인원과 영업시간 준수 여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집합금지 또는 영업정지 처분은 핵심방역수칙을 두 가지 이상 위반하거나 핵심방역수칙을 위반하여 감염이 발생한 경우 또는 방역수칙을 또다시 위반한 경우는 모두 집합금지 명령을 시행하여 감염위험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정부는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을 개정하여 방역지침을 위반하는 경우 경고 없이 영업을 열흘간 정지하도록 하고 있으며, 4월 16일까지 입법예고를 거쳐 적용할 예정입니다.

 

집합금지나 영업정지 처분을 위반한 경우 고의성이 큰 점을 고려하여 고발조치를 통해서 사법적 책임을 묻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정부는 자율과 책임에 의한 방역이 현장에서 실제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스포츠선수단 및 대회의 방역관리강화방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3월에는 핸드볼선수단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스포츠선수단은 훈련 중 마스크 착용이 어렵고, 대부분 시설에서 오랜 기간 합숙생활을 하게 되어 집단감염에 취약한 특성이 있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는 대한체육회, 한국프로스포츠협회 등과 함께 자율과 책임에 의한 방역이 이루어지도록 관리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각 선수단과 구단, 학교 운동부 등은 합숙시설 내의 밀집도를 낮추고 주기적으로 발열증상을 스스로 확인하는 등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프로스포츠의 경우 원칙적으로 각 종목별 단체와 연맹에서 방역관리를 책임집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프로스포츠협회가 합동으로 방역관리상황을 수시로 점검할 예정입니다.

 

아마추어스포츠의 경우 대한체육회가 총괄하여 각 대회별 방역지침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 교육청에서는 방역지침 이행여부를 수시로 점검할 예정입니다.

 

실업팀선수단은 문체부와 지자체, 대한체육회가 합동으로 방역실태를 점검하고 학교 운동부는 지역 교육청에서 현장점검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각 체육단체와 선수단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어제부터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예방접종을 시작하였습니다. 어르신들의 예방접종은 어르신들 스스로뿐 아니라 주변의 가족과 지인들 그리고 우리 사회를 코로나19의 위험으로부터 지킬 수 있는 길입니다.

 

접종 대상인 어르신들께서는 안내에 따라 적극적으로 접종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주변의 가족분들도 어르신들께서 접종을 적극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권유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오늘도 따스한 봄날이 계속되고 있지만 500여 명의 많은 환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전국에서 감염이 확산되고 있고, 다양한 일상공간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곳을 찾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결국 코로나19로부터 나와 내 가족을 지키려면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최선의 길입니다. 많은 사람이 밀집된 실내를 피하고,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손을 잘 씻으면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부활절이 예정되어 있어 주말에 많은 종교행사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종교인들께서는 스스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발열, 기침, 근육통 등 의심증상이 있으면 바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집에서 휴식을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증상이 있어 의료기관 등에서 코로나19 검사를 권유받았으나 검사를 미뤄 많은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검사 권유를 받으시면 바로 가까운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꼭 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백신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이번 봄에 재유행을 막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꼭 지켜주시기를 다시 한번 거듭 당부드립니다.

 

정부도 국민 여러분들께서 하루라도 빨리 소중한 일상을 되찾으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먼저, 온라인으로 전달된 출입기자단의 사전질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해 12월 초에 500~600명대 확진자가 오르락내리락하다가 12월 8일 588명을 기록한 이후 닷새 만에 1,000명을 넘었습니다. 당시의 확산 양상과 지금의 양상을 비교했을 때 비슷한 추이가 있는지, 차이가 있다면 무엇인지 비교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또 총리가 오늘 '4차 유행의 초입'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중대본 내부에서 보시는 4차 유행의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전반적인 상황 분석에 대한 질의를 해주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의 상황들이 비슷하지만 또 시기마다 계속 달라지는 그런 양상들을 보여서 12월 초의 어떤 유행, 3차 유행이 시작된 상황들하고 지금의 상황들을 단순하게 비교를 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유사한 점과 차이점을 좀 말씀드리겠습니다. 유사한 점은 500명대 수준에서 환자가 발생을 했고, 다만 12월 초에는 500명과 600명을 왔다 갔다 하는 그런 상황에 있다가 600명대로 진입을 하면서 바로 이틀 후에 1,000명대로... 2~3일 후에 1,000명대로 진입을 했던 그러한 상황들입니다.

 

지금 현재는 300~400명대의 지속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가 이번 주 들어서 500명대 수준으로 유지를 하고 올라섰는데요. 500명대 수준은 사실은 12월 초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고 2월 중순, 설 연휴 직후에 저희가 500명대 후반의 확진자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12월 초와 달리 500명대 후반을 유지하였다가 바로 300~400명대로 돌아섰던 그런 상황적인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상황들이 12월 초의 상황인지 아니면 설 연휴 직후인 2월 중순의 상황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또한, 12월 초하고 조금 차이가 있는 점은 당시에는 병상에 여력이 크게 없었던 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의료대응, 환자가 발생을 하더라도 병상의 일시적인 부족 현상을 경험을 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병상에 대한 특별한 조치들을 취했던 적이 있었고요.

 

지금 현재는 앞서 브리핑에도 말씀을 드렸다시피 병상의 여력은 아직까지 있는, 많이 있는 상황들입니다. 그래서 환자 수의 발생과 관련되어서도 병상에서 대응을 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은 있고, 또한 지금 현재 예방접종을 통해서 고위험시설을 현재 우선적으로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요양시설과 요양... 요양병원·요양시설 등에 대해서는 65세 미만의 입소자와 그다음에 종사자들은 예방접종을 받은 상황입니다. 12월 초에는 사실상 요양병원, 요양시설에서의 집단감염이 상당히 많이 발생을 하였고 이것이 전반적인 의료대응체계의 부담으로 작동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당시에 비해서는 요양병원, 요양시설에서의 감염이 비교적 아주 적은 그런 상황들입니다. 이러한 것이 예방접종에 대한 효과인지에 대한 부분들도 저희들이 긴밀하게 보고 있고, 1차 접종을 한 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그러한 고위험시설에 대한 일부 보호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그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500명이라는 숫자 자체는 유사하지만 그 질적인 부분에서의 차이는 분명히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것이 앞으로 3차... 계속해서 12월 초처럼 계속해서 환자 수가 급증하게 될지, 아니면 2월 중순의 사례처럼 일시적으로 증가하였다가 다시 300~400명대 수준으로 돌아설지에 대한 부분들은 조금 더 추이를 지켜봐야 되는 상황이다, 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 측면에서 두 번째 질의인 총리께서 오늘 말씀하셨던 4차 유행의 초입이라는 단어, 총리께서는 ‘4차 유행의 초입에서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상황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라고 표현을 하셨는데요. 이러한 부분은 조금 더 상황들을 좀 지켜봐야 될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고, 4차 유행의 기준이 무엇인지, 유행의 기준을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고 구체적인 수치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유행이라는 것이 급격하게 증가하였다가 정점을 찍은 다음에 다시 감소하는 그러한 곡선의 형태를 유행이라고 표현하기 때문에 4차 유행의 부분들은 지금 현재 어떤 기준을 제시하는 것은 어려운 측면들이 있고, 확진자의 향후 상황들을 보면서, 결국에는 사후적으로 유행이라는 부분들이 판단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다만, 이러한 4차 유행이 오지 않도록 지금 현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고 국민들께서도 이러한 4차 유행을 억제하는 데 정부뿐만 아니라 국민들께서도 같이 방역수칙을 지키는 등 생활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으로 현장에서 온라인으로 전달된 기자분들의 질의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HCN충북방송 황정환 기자님 질의입니다. 어제부터 코로나19 재난문자 건수가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변경된 지침에는 일부 공감하지만 확진자 알림문자가 오지 않아 경각심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이와 관련해 어떤 의견이신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사회전략반장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재난문자에 대해서는 현재 중앙정부와 지자체들 간에 중복성이 너무 심해서 재난문자의 빈도가 너무 잦고, 거기에 따라서 일상생활과 그리고 또 위기감 자체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이 돼서 재난문자의 송출기준을 조금 더 강화한바 있고 그 내용은 어저께 제가 발표한바 있습니다.

 

현재 보편적인 방역수칙을 알려주는 거나 대응실적 등 지자체들의 어떤 실적들을 홍보하는 부분들, 혹은 중대본과 지자체가 중복해서 발생하는 문자들 그리고 심야시간대, 저녁 22시부터 그다음 날 오전 7시까지의 문자 발송, 마지막으로 확진자 발생 상황 등에 대해서는 재난문자를 통해서 알려드리지 않고 지자체 홈페이지나 SNS 등을 통해서 안내하도록 지금 기준을 제시하고 관리 중에 있습니다.

 

다만, 그 외에 이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재난문자의 본연의 기능들, 대규모 집단검사가 필요해서 시급하게 그 시설을 이용한 사람들에 대한 집단검사를 요청하는 방식이라든지, 혹은 예방접종에 있어서 접종대상자들이 선정이 되어서 어떻게 해달라고 안내를 하는 등의 그런 큰 재난문자 본연의 역할에 대한 부분들을 강화해서 재난문자에서 활용하도록 조정을 지금 한바 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경각심에 대한 부분들은 확진자 발생 상황에 대해서는 각 지자체가 확진자 발생 상황을 재난문자로 발행하고, 거기에 대해서 이 지자체별로도 중복성도 있어서 너무 지나치게 잦은 빈도의 재난문자들이 지자체의 환자 발생 상황에 할애됐다고 하는 문제점 때문에 그 부분들은 제외한바 있습니다.

 

그 환자 발생 상황에 대해서는 사실은 매일 중수본과 방대본의 브리핑 등이나 혹은 언론 등을 통해서 충분히 공지되고 있기 때문에, 개별 문자를 통한 국민들 혹은 지자체 주민들 모두에 대한 문자 발송은 필요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의드리겠습니다. SBS 박수진 기자님입니다. 오늘 발표내용 중에 핵심방역수칙 관련해서 방역수칙 위반이 고의성이 높고 위반 정도가 심하거나 감염 발생 우려가 상당한 경우에는 과태료 처분을 적극 실시한다고 하셨습니다. 고의성이 높거나 감염 우려가 상당하다는 표현이 추상적인데 이것을 판단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예를 들어 방역수칙 몇 번 위반이면 고의성이 있는 건지, 어느 정도가 되어야 감염 우려가 상당한 건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방역수칙, 현장에서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상 사례별로 워낙 좀 차이가 있었고 현장에서 점검을 하는 분들의 판단에 좌우되는 경향들이 좀 있어서 그런 부분과 관련돼서 조금 더 표준적인 상황들을 안내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예컨대 질의를 하신 분 중에서 표현이 추상적이다, 라는 부분들은 이것은 매우 아주 모든 사항들을 고려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는 좀 어렵지만 저희들이 이번에 했던 것은 핵심방역수칙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시설별로 방역수칙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핵심, 공동의 방역수칙이 있고, 각 시설별로 특성에 맞는 또 시설별 핵심방역수칙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전체 시설들에 안내를 할 예정이고요.

 

이러한 기본적인 어떤 핵심방역수칙을 또는 시설별 핵심방역수칙을 한 번이라도 위반을 하면 과태료 처분을 하도록 그렇게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핵심방역수칙을 두 가지 이상 위반을 하게 되면 집합금지나 영업금지 조치를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부분들을 제시를 하였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기본적인 어떤 판단기준의 준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저희들이 보고 있습니다.

 

또한, 그 외에 고의성이 높고 위반 정도가 심한 이러한 표현과 관련되어서는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확인을 해서 판단할 수밖에는 없어서 이러한 고의성이 높다 하더라도 아무런 조치를 하지 말고 반드시 과태료 또는 집합금지의 조치를 취해달라는 그러한 권고 내용들입니다.

 

또한, 지금까지는 영업정지와 관련되어서는 지금 현행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에서는 방역수칙을 위반하더라도 1차는 경고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과태료 처분이나 아니면 집합, 영업정지에 대한 처분을 하지 않고 경고를 하였기 때문에 조금 더 경각심이 떨어지는 부분들이 있어서 이번에 시행규칙을 개정해서 이러한 사항, 특히 핵심방역수칙을 위반하거나 하는 경우에는 영업정지, ‘경고가 아니라 바로 영업정지 처분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부분들이 개정을 할 예정이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방역수칙 위반과 관련해서 CBS 황영찬 기자님 같이 드리겠습니다. 방역수칙 위반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법에서 정한 과태료나 벌금 처분을 내리기도 했는데, 방역총괄반장님 말씀대로 무관용 원칙의 적용이 미흡했던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아무래도 이것이 전체적인 어떤 공동의 행동준칙이 아니라 각 시설을 점검하는 방역공무원 또는 관계자들의 어떤 판단에 의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조금 봐주기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있을 수 있다고 한편으로는 생각이 들고요.

 

또한, 아까 말씀을 드린 바와 같이 1차가 경고 처분입니다. 시행규칙에 경고 처분이기 때문에, 그리고 현장에서 가더라도 경고만 하고 다시 돌아오는, 그래서 두 번째 다시 그 방역수칙을 위반했을 때 영업정지 처분이 내릴 수 있도록 지금 현재는 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이번에 같이 개정을 해서 이러한 사항들, 핵심방역수칙을 위반하거나 아니면 고의성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영업정지 처분을 내릴 수 있는 그러한 제도적인 보완을 같이 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MBC 박진주 기자님 질의입니다. 모레 4월 4일에 사랑의교회에서 700명 정도 참석하는 부활절 연합 예배가 진행됩니다. 감염확산에 대한 우려에 대해 어떻게 보시는지요? 인원 축소 요청이나 관리감독 강화 계획은 없으신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부활절이 4월 4일인 관계로 아무래도 부활절과 관련되어 있는 기독교계 그리고 천주교 쪽의 종교행사들이 좀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리두기 기준에 따라서 전체좌석 예배, 좌석을 100% 활용하지 못하고 20% 또는 비수도권의 경우 30% 등 거리를 두고, 충분한 거리를 둔 가운데 예배들이 진행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공식 예배의 경우에는 이렇게 좌석 간 거리를 충분히 띄우고 마스크를 쓰고 그리고 입구에서 유증상자들을 확인하면서 최대한 다함께 소리 내서 기도를 하지 않고 찬송을 부르지 않는 등의 방역수칙을 준수하면, 방역적으로 이런 예배에 있어서는 큰 집단감염이 발생한 사례도 적고, 또한 감염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소수에 그치는 정도로 어느 정도 관리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식적인 예배의 경우에는 이러한 방역수칙들을 잘 지키면서 진행하는 부분들을 저희가 허용하고 있고, 다만 합동예배의 경우에도 공식 예배뿐만 아니라 그 전후에 이동과 관계되어서 혹시 식사를 같이 하거나 혹은 모임을 같이 하는 등의 부가적인 활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계속 권고를 드리고 있습니다.

 

부활절을 맞이해서 여러 종교시설에서 관련된 행사들을 할 터인데, 다시 한번 부탁드리지만 방역수칙을 잘 지키셔서 공식 예배를 치루시고 그 외에 식사나 소모임 등이 전후로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방역수칙을 좀 지켜주실 것을 다시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의는 서울경제신문 김성태 기자님입니다. 최근 일주일 평균 1일 확진자 수가 473명이고, 총리께서는 4차 유행의 초입이라고 말할 정도로 위기상황으로 보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상향 조치할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지금 현재 각 지역마다 조금 사항이 다른데요. 예전보다는 수도권은 여전히 크게 예전과 유사한 수준이고, 그래서 수도권의 비중이... 하지만 예전에 70% 이상에서 60% 수준입니다. 다만, 비수도권의 비중 자체가 지금 증가하고 있고, 비수도권도 어떤 전반적으로 모든 지역에서 확진자 수가 올라가는 것보다는 몇몇 지역, 특정 지역들에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산이라든지 이런 몇몇 지자체에서는 2단계로 거리두기 상향조정을 한 바가 있습니다. 일단 이러한 조치들이 먼저 이루어지고, 전국적으로 거리두기 조정을 어떻게 해야 될 지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면서 다음 주까지는 현재 거리두기, 현재의 어떤 단계가 유지되고 있는데, 그 부분들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들은 좀 더 상황을 지켜보면서 단계 조정과 관련되는 논의를 저희들이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지금 현재는 좀 추이를 지속적으로 지켜보면서 각 특정한 지역에서 좀 집단감염의 사례들 그리고 감염의 확진자 수가 많이 발생한 곳은 그러한 곳들을 중심으로 해서 먼저 거리두기, 지자체와 협의해서 거리두기 상향 조정을 하고, 전국적인 상황 부분들은 좀 더 상황들을 보면서 저희들이 거리두기 조정과 관련되는 논의를 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한겨레 최하얀 기자님 질의입니다. 부산 등 경상권 확진자 수의 증가와 변이 바이러스 간에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계신지요?

 

<답변> 이 부분은 저희가 정확한 자료를 지금 현재 방대본과 공유를 받고 있지는 못합니다. 특히, 최근의 확진자 수, 부산에서의 확진자 수 증가는 주로 저희들이 알고 있는 바로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것보다는 유흥... 노래주점을 중심으로 하는 도우미들 중심으로 해서 확산이 되는 것으로 그렇게 좀 알고 있고, 몇몇 요양시설에서 환자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고는 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변이 바이러스와의 어떤 관련성이 얼마만큼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저희들이 설명을 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 같고, 이 부분은 방대본에서 아마 변이 바이러스주와 관련되는 검사를 계속해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결과를 같이 공유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의가 없으셔서 이것으로 질의·응답을 마치겠습니다. 마무리 말씀 있으시면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답변> 환자 수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고, 특히 이번 주에 들어서는 500명대가 있어서 어제, 오늘 500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서 조금 다들 우려하실 줄 압니다. 이러한 것들이 일시적인 현상이 되기 위해서는 결국 모든 생활영역에서의 방역수칙준수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저희가 이번 주를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하는 계도기간으로 일단 설정을 하고, 다음 주부터는 실제 기본방역수칙에 대한 부분들이 철저하게 지켜질 수 있도록 하는 조치들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국민들께서 일상생활에서의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를 다시 한번 거듭 당부드리고, 이번 주말 부활절 예배로 인해서 교회에서 많은 행사들이 있을 줄 압니다.

 

행사 자체를 어떻게 막을 수는 없겠지만 행사를 함에 있어서 철저한 방역수칙이 지켜지고,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그리고 손 씻기 등의 기본방역수칙이 꼭 철저하게 지켜져서, 이러한 방역수칙이 지켜지면 집단감염의 사례 또는 감염의 확산의 우려가 없다는 것을 종교인들께서 스스로 증명해주시기를 다시 한번 거듭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사회자)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