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공 수어 통역 영상 상세보기

음식점 카페 등 방역수칙 이행여부 점검 결과 발표(2020.9.29.)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0. 9. 29. 조회수 389

음식점 카페 등 방역수칙 이행여부 점검 결과 등 브리핑 안내

 

2020.9.29(화) 13:30, 양진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 양진영입니다.

 

오늘은 추석 대비 생활방역 현황 및 9월 4주 차 마스크 수급 동향 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난 5월부터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실시한 음식점, 카페 등에 대한 방역수칙 이행여부 점검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음식점, 카페에 대해서는 5월 6일부터 9월 27일까지 총 98만 개소를 점검하고 3,871개소에 대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행정지도 하였으며, 유흥주점 등에 대해서는 6월 2일부터 고위험시설로 지정하여 총 44만 7,000개소를 점검하고 818개소에 대해 행정지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점검결과를 보면,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의 미준수에 대한 행정지도 비율이 월별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로 현장에서 방역수칙이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식약처는 이번 추석명절을 맞아 고속도로 휴게소 특별방역관리방안을 마련하고 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먼저, 추석명절은 가급적 고향방문, 여행 등의 이동을 자제하고 집에 머무르시기를 권해 드리며 불가피하게 이동하여 고속도로 휴게소 등을 이용할 경우 이용자께서는 다음과 같이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첫째, 휴게소를 이용할 경우 휴게소 진입전방에 있는 도로전광표지 등을 통해 해당 휴게소의 혼잡도 정보를 먼저 확인하여 혼잡한 경우에는 다음 휴게소를 이용합니다.

 

둘째, 휴게소 내 음식점, 편의점을 이용할 경우에는 입구와 출구를 구분하여 운영하오니 출입 동선에 따라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또한 출입 시에는 간편전화체크인 등을 이용하여 출입자명부를 반드시 작성하고 발열증상 확인과 손 소독을 꼭 실시합니다.

 

넷째, 음식은 포장이 가능한 간편식으로 판매되어 매장 내에서 섭취가 불가하오니 미리 간식 등을 준비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섯째, 화장실 이용 시 손을 깨끗이 씻고 가급적 종이타월을 사용하여 물기를 닦는 등 머무르는 시간을 최소화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이밖에도 마스크 착용, 이용자 간 2m 거리두기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9월 28일부터 10월 11일까지를 추석연휴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하고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연휴기간 동안 음식점, 카페 등에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해 주실 것을 국민 여러분께 재차 당부드립니다.

 

앞으로도 식약처는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음식점, 카페 등이 방역수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마스크 수급 동향입니다.

 

9월 3주에 이어 지난 4주도 의약외품 마스크는 전반적으로 원활하게 공급되고 있습니다. 9월 4주 총 생산량은 2억 6,344만 개로 보건용 마스크는 1억 9,480만 개,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5,274만 개, 수술용 마스크는 1,590만 개가 생산되었습니다.

 

다음은 마스크 가격 동향입니다.

 

통계청의 마스크 가격조사 결과 9월 3주에 이어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안정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와 비말차단용 마스크의 온라인 판매가격은 지난주보다 하락하였으며, 오프라인은 지난주와 유사한 수준이었습니다.

 

한편 식약처는 시각장애인 및 청각장애인 등을 위해 신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먼저, 시각장애인이 마스크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마스크 생산업체와 함께 점자나 음성 변환용 QR코드가 표시된 포장지를 개발 중에 있으며, 10월까지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청각장애인이 입모양을 확인할 수 있는 의약외품 수어용 투명 마스크 개발을 위해 시험 생산 및 성능검토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수어용 투명마스크가 의약외품 마스크로 허가신청이 되면 신속하게 허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난 9월 26일부터는 전국 대형마트 30개 지점의 마스크 판매대에 이동식 모니터를 설치하여 마스크 구매요령,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 등 동영상 및 음성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마스크 가격, 생산량 등 시장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한편,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매점매석, 사재기 등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조치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