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공 수어 통역 영상 상세보기

마스크 수급 상황 발표(식품의약품안전처, 2020.3.27.)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0. 3. 27. 조회수 185

마스크 수급 상황 브리핑

 

2020.3.27(금) 13:30, 양진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 양진영입니다.

 

3월 27일 오늘의 마스크 공적판매 수급상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적물량 확보 분야입니다.

 

오늘 공적판매처를 통해 공급되는 마스크는 총 833만 9,000개입니다.

 

세부적으로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대구·경북지역에서 22만 5,000개, 약국에서 591만 5,000개, 농협하나로마트에서 13만 9,000개, 우체국에서 13만 8,000개가 판매되고, 의료기관에는 163만 9,000개가 공급됩니다.

 

또한, 정책적 목적으로 4월 국회의원 선거에 대비하여 선관위에 120만 개를 공급할 계획으로, 오늘 21만 2,000개가 공급됩니다.

 

아울러, 기초생활수급자 중 거동불편자와 중증질환자를 대상으로 복지부에 81만 개를 공급할 계획이며, 어제 4만 1,000개와 오늘 7만 1,000개가 공급됩니다.

 

다음은 마스크 구입처 관련입니다.

 

오늘 마스크를 구입하실 수 있는 곳은 전국의 약국과 서울·경기지역을 제외한 농협하나로마트 전 매장, 전국 읍면소재 지역 우체국에서 구입이 가능하십니다.

 

출생연도에 따른 5부제가 적용되어 금요일인 오늘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5 또는 0인 사람만이 1인당 2매씩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공적 판매처에서 판매되는 마스크는 중복 구매여부를 확인함으로, 이번 주에 1인당 2매씩 한번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의약품 개발 지원 및 안정적 공급관리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의 신속한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개발을 준비하는 제약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제품화팀을 구성하여 별도의 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임상시험에 대해서도 우선 신속심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관련 임상시험은 총 11건이 신청되었으며, 이중 5건을 승인하여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질병관리본부에서 추진하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사업에도 적극 협력하여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또한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이 의료현장에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허가가 없는 의약품도 치료에 필요한 경우 긴급히 수입할 수 있도록 특례수입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질병관리본부의 요청에 따라 칼레트라액을 3차례에 걸쳐 특례수입 한바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의약품에 대해서도 매일 공급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3월 26일 기준 칼레트라정은 약 1만 5,000명분, 하이드록시클로로퀸정은 약 20만 명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의약품과 예방백신이 하루빨리 개발되어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하여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이 의료현장에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 등 위생수칙을 잘 지키면서,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하루빨리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 거리두기에 모든 국민께서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정부도 긴장감을 늦추기 않고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하여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식약처는 마스크 생산량을 늘려 더 많은 마스크가 많은 분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등과 합심하여 일치된 방향으로 모든 자원과 역량을 동원해 공급물량 확대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에 국민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스크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애써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먼저, 첫 번째 질문입니다. 쿠키뉴스 기자입니다. 마스크 5부제 실시 이후 비교적 최근까지 이른바 마스크 대란이라 불린 품귀현상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질문에 답변 올리겠습니다. 마스크 5부제가 어느 정도 정착돼서 마스크 품귀현상이라든가 이런 어려운 점이 점차적으로 해소되고 있다고 평가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스크 5부제를 통해 특히, 국민 여러분들께서 양보와 배려로 꼭 필요하신 분들한테 마스크 구입기회를 먼저 주고 또 이렇게 양보와 배려해 주심으로써, 저희들이 조금은 적은 물량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마스크 5부제가 잘 정착되고 있다는 말씀드리고, 이런 마스크 5부제에 일선에서 정말 고생 많으신 제조업체, 또 유통업체, 그리고 일선 약국, 우체국, 또 하나로마트 이런 현장에 계신 분들 전부 합심된 노력으로 국민들께 이렇게 공평하게 마스크를 공급하는 마스크 5부제가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점차 안정을 취해가고, 어느 정도 국민들이 많이 이해해 주신 덕분에 정착이 되고 있다는 말씀, 저희들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더더욱 생산량을 더 증대시키고 이렇게 해서 마스크 5부제로, 또 그리고 마스크 5부제 시행하면서 저희들이 중간중간 매일매일 모니터링하는데, 여기에 조금씩 애로사항이라든가 국민들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개선해 노력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문입니다. 대전일보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공적 마스크 판매와 관련해 매주 1인당 두 장 공급하고 있는 것을, 조만간 셋 내지 네 장으로 늘려갈 수 있을 것이라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 발언 하루 만에 정작 마스크 수급을 담당하는 식약처는 생산물량의 한계 등을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에 생산 가능한 최대 물량은 얼마인지, 문재인 대통령이 보고 받은 사항은 어떤 근거로 누가 어느 부처에서 보고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답변 올리겠습니다. 식약처는 마스크 생산량을 늘려 더 많은 마스크가 많은 분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등과 합심해서 일치된 방향으로 모든 자원과 역량을 동원해 공급물량 확대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말씀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특히, 현재의 그런 물량에 대해서도 질문하셨는데, 현재는 평균 최대 약 1일 1,300~1,400만 장 정도 생산되고 있다는 말씀드리고, 향후에 설비가 증설되고 또 관련 부자재가 원활히 공급되고 이런 부분들에 따라서 저희들은 이런 생산량이 좀 더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끝>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