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공 수어 통역 영상 상세보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발표(2022.5.18.)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2. 5. 20. 조회수 348


<사회자>
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부 홍보기획담당관입니다.

지금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브리핑은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진행합니다.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이 배석하였고, 김정우, 박혜정 통역사의 수어 통역이 제공됩니다.

먼저, 박향 방역총괄반장이 코로나19 대응방안 등을 설명하겠습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오늘은 5월 18일입니다. 수요일 중대본 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3월 3주 차에 오미크론 유행의 정점이 나타난 후에 금주는 8주 차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유행은 계속해서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고, 또 방역지표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오늘 국내 확진자 수는 3만 1,317명이고, 지난 7일간 평균 확진자 수는 2만 8,000명입니다. 주간 평균 확진자 수를 비교해보면 지난 주 대비 22.8%가 감소한 수치입니다.

위중증환자는 313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지난주 수요일에 383명이었던 것에 대비하면 22.4%의 감소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망자는 오늘 기준 31명입니다. 주간 평균으로 하면 하루 44명이 되겠습니다. 사망하신 분들 명복을 빌고, 또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 전합니다.

주간 하루 평균 사망자도 지난주 대비 25% 정도 감소한 수치입니다. 지금까지 누적 치명률 0.13%이고요. 인구 10만 명당 사망률은 46명이 되겠습니다.

의료대응상황 아직 여유가 있습니다. 중환자 전담병상 가동률 16.2%입니다. 중등증환자들을 위한 입원병상도 10.2% 정도가 가동되고 있어서 90% 정도의 여유가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는 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 전담병상 그리고 생활치료센터 등을 단계적으로 감축해나가고 있습니다.

지금 중증과 준중증 병상의 경우 현재 5,700여 개의 병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그리고 긴급치료병상 그리고 거점병상 등 포함해서 4,000개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6월 말까지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등을 제외한 1,700여 개 중증 병상은 단계적으로 감축해나가겠습니다. 생활치료센터는 5월 말까지 권역별 센터 운영을 종료하겠고요. 그래서 총 12개소, 약 3,400개의 병상이 줄어들게 되겠습니다.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들 중에서 중증 병상은 일부 유지하지만 지역별 필요 병상과 또 하반기 재유행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확진자 진료에는 차질이 없도록 병상 수를 조정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 일반병상 그리고 동네 병의원에서도 코로나 환자가 빠르고 원활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일반의료체계의 전환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중대본회의에서는 새 정부의 코로나19 100일 로드맵 과제 중에서 교육시설 안의 실내 공기정화 추진계획에 대해서 논의를 했습니다.

학교 등 교육시설 내에서는 밀폐된 환경이기 때문에 코로나19 등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공기질 관리가 좀 더 효율적으로 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그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구체적인 방안들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교육부뿐만 아니라 식품의약품안전처 그리고 환경부, 질병관리청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기청정기 필터가 바이러스 차단이 되는지 그런 효과성 그리고 안전성 등에 대한 관련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고, 또 그 결과에 따라서 구체적인 방안도 검토해나갈 예정입니다.

그래서 6월 중에는 항바이러스 성능검사 기준 그리고 방법 이런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향후에는 이것을 바탕으로 해서 공기청정기가 좀 더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제품별 인증, 이런 것들도 추진해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간 신규 확진자 수가 지금 8주간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그렇지만 감소세는 점차 둔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염력이 높은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가 해외에서 확산되고 있고, 또 오늘 국내에서도 신규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코로나19를 종식시킬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상당 기간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점 다시 한번 상기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60세 이상 고령층, 특히 감염위험 그리고 치명률이 높은 만큼 예방접종 꼭 받아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주변 가족들 그리고 친지분들께서도 어르신들께서 예방접종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부는 최근 유행상황 그리고 재유행 가능성, 해외 신종 변이 바이러스의 영향 그리고 의료대응체계 준비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안착기로의 전환시점에 대해서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위원회 그리고 관계부처 또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수렴한 뒤에 이번 주 금요일 중대본회의를 거쳐 자세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새로운 일상으로 전환이 순조롭게 이어지고, 또 새로운 변이 그리고 재유행에 대비하기 위해서 모든 역량을 기울여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동아일보 김소영입니다. 앞서서 정부가 안착기로 전환이 되면 병원 입원 치료비도 단계적으로 축소한다고 밝히셨는데 그 기준에 대한 논의가 얼마나 진행됐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특히 안착기 시점 부분은 지금 논의되고 있는데 그 시점 부분을 논의하면서 주요하게 다루고 있는 부분이 바로 그 부분입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 많이 궁금해하시고 계실 텐데, 특히 지금 안착기로 갔을 때 오미크론의 중증이나... 아니, 경증 같은 경우에는 외래진료를 받는 데는 건강보험 했었을 때 본인부담에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은데, 여전히 입원치료의 경우에는 본인부담이 환자의 중등도에 따라서 상당수 부담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이 본인부담 부분은 일정 시점 동안에는 안착기에 가더라도 좀 더 유지해줘야 되는 게 아닌가, 라는 의견들이 지금 지배적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재정의 형태든 아니면 건강보험에서 커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하게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요. 그 방안에 대해서 찾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도 어느 정도 구체화된 상황에서는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그러면 온라인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일보 기자님하고 경향신문 기자님, 사실상 동일한... 비슷한 질의 주셔서 쭉 이어서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일보 임소형 기자님 질의입니다. 중대본회의 모두발언에서 언급된 전문가 중심의 독립위원회는 구체적으로 어떤, 어떤 기능들을 맡게 되고 어떤 전문가들이 합류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이 독립위원회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100일 로드맵에서 언급한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기구를 말하는 것인지, 그렇다면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되는 것이 맞는지 설명 요청드립니다.

또, 경향신문 기자님은 앞 질문에 이어서 독립위원회의 권한이 어디까지인지도 궁금하다고 질의 주셨고, 단순 자문기구 형태인지, 결정권한까지 갖는 기구인지 설명 부탁한다고 질의 주셨습니다.

한국일보 기자님 추가 질의는 이후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지금 100일 로드맵에서 발표했었던 감염병에 관한 독립위원회 같은 경우는 그동안에 지난 정부에서 저희들이 감염병에 대한 판단, 조치라든지 이런 판단을 하는 데 있어서도 역시 저희들이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거쳤습니다. 그 전문가 자문위원회가 맨 처음에 사회적 거리두기 할 때는 생활방역위원회는 주로 사회적 거리두기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논의를 했었고요.

또, 일상회복위원회가 만들어지면서 저희들이 작년 11월 말에 일상회복으로 돌아가면서 일상회복위원회가 구성됐습니다. 그 일상회복위원회는 보건, 방역·의료분과에서 전문가로 그룹된 방역·의료분과 그리고 경제·사회·문화 또 자치행정 부분까지 4개 분야로 위원회를 만들었었는데요.

그때 당시 일상회복위원회의 기능은 방역·의료에 대한 전문 부분만 논의했던 게 아니라 그때는 일상회복으로 되돌아가는 과정에서 사회 전반에 걸쳐서 각 분과별로 일상의 회복을 위한 비전들을 만들어나가는 그런 차원에서 일상회복위원회가 만들어졌었는데, 11월 일상회복으로 돌아가면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우선 멈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멈추게 되면서 일상회복위원회의 기능이 상당 부분, 거리두기 부분이라든지 이런 것으로 집중되면서 전문가 분야 방역·의료분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게 방역·의료 차원의 전문가들의 어떤 의견이 수렴되는 모습들이 약간 다른 위원회, 분과 위원회하고 혼재되면서 과학적이지 못하거나 아니면 정치적 영향이나 아니면 너무 사회·경제 부분에 대해서 혼용된 게 아니냐, 흔들렸던 게 아니냐, 라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100일 로드맵에서 표현됐던 것은 주로 방역·의료 분야의 전문가 부분을 강조한 것이고요. 지금 현재 일상회복위원회는 대통령 훈령에 따라서, 훈령에 근거한 위원회입니다. 그래서 100일 로드맵에서는 대통령 직속의, 현재 처음에 그렇게 발표를 했었는데요. 그것은 좀 더 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것을 훈령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감염병예방법에 따르는, 어떤 법령에 따르는 위원회를 추가로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앞으로 좀 이루어질 것 같고요.

또 지금 현재 오늘, 이번에... 어제 있었던 전문가 자문위원회 같은 경우는 감염병예방법 차원의 감염병예방... 감염병위원회가 있고 그 위원회 산하에 11개... 개수를 제가 좀 확인해봐야 될 것 같고요. 전문위원회가 있습니다.

그 전문위원회 중에 위기대응위원회, 감염병위기대응위원회가 있는데 그 위기대응위원회가 이런 미지의 감염병이라든지 이런 것에 대해서도 또 의견수렴 할 수 있는, 주로 감염내과 의사들을 중심으로 또는 예방의학 교수들 중심으로 모여진 전문가 위원입니다. 그래서 거기 의견들을 수렴하고 있는 것 같고요.

향후에 전문가 위원회 부분은 아무래도 의료 중심의, 방역과 의료 중심의 전문가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은데, 그 부분은 또 질병청과 함께 논의를 해서 해야 되기 때문에 향후에 진행되는 대로 구체적으로 논의된 진행상황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한겨레 임재희 기자님 질의 기답변된 부분 있는데 추가 답변 부탁드립니다. 전문가 독립위원회는 감염병 위기 단계와 무관하게 계속 유지되는지 궁금하고, 일상회복 이전에 운영되던 생활방역위원회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설명 요청드립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지금 현재 저희가 감염병 대응에 있어서의 의사결정체계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한 중대본과 그리고 보건복지부 중심의 중수본과 질병관리청 중심의 방대본, 이 3원화 체계로 지금 가고 있습니다. 이 체계는 재난관리법에 근거해서 재난관리법과 재난대응지침에 따른 조직체계로서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독립위원회는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한 자문위원회의 성격이고, 결정권한까지 부여할 수 있는 성격은 아닙니다. 결정권한까지 부여하려면 법령 자체의 개정을 통해서 법적으로 그 위원회를 법정위원회로 만들고 '어떤 걸 결정할 수 있다.'라고 법률에 근거를 두지 않는 이상 결정위원회로서 활동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볼 때에도 전문가 위원회 자체가 단독결정을 할 수 있는 형태의 의사결정체계를 가지고 있는 국가는 저희가 확인한 바로는 없습니다.

그렇고, 생활방역위원회는 아까 설명드린 것처럼 이 부분들은 감염병 전문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경제나 혹은 기타 교육·문화 쪽에 있는 전문가들이 상당 부분 합류했었다 그러면, 현재 이 의사결정의 보조를 받기 위한 부분들이 좀 더 전문적인 시각에 의한 의사결정들이기 때문에 이번에 만들고 있는 전문가 위원회는 의과학적 영역의 방역을 중심으로 한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들 중심의 위원회가 될 것입니다.

<질문> (사회자) 한국일보 기자님 두 번째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행 중수본, 중대본, 방대본 조직체계의 법적 근거에 대해서 다시 한번 설명을 요청한다는 질의 주셨습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조금 전에, 이 설명을 먼저 드렸는데요. 아까 설명드린 내용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충청일보 장중식 기자님 질의입니다. 지난달 22일부터 새롭게 적용된 방역지침에 따라 경로당 이용자 중 코로나19 완치자는 격리해제 후 최장 3개월간 미접종자도 출입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선 지자체에서는 이 같은 사실을 몰라 경로당 출입을 자제해달라는 문자를 보내고 있는가 하면, 일부 지자체에서는 방역지침을 적용하는 등 제각각입니다. 방역당국에서 이 같은 지침을 일선 지자체에 통보했는지, 미처 통보가 안 되었다면 재공지할 의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그 부분은 지자체를 통해서 통보를 이미 했고 또 추가적으로 대상을 확대하거나 이런 부분들은 지자체 자율에 맡겼는데, 지금 방금 기자분께서 질문 주신 지역 현황이라든지 또 타 지자체의 현황은 좀 더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진행... 적용상황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 이후에 혹시 너무 축소해서 운영하고 있는 데는 없는지 더 확인해보고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SBS 박수진 기자님 질의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교육 및 돌봄시설의 실내 공기청정기 항바이러스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고 했는데, 교육·돌봄시설을 우선적으로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코로나 집단감염 등의 위험이 높은 시설이라는 등의 기준이 있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오늘 일부 조간에 교육시설을 비롯한 대중교통의 환기 가이드라인을 10월까지 마련한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오늘 발표내용이 그 일환인 것인지도 설명 요청드립니다.

<답변> 지금 공기질 부분에 대해서는 100일 로드맵에서도 제시한 바가 있는데요. 특히 이것은 오늘 중대본회의를 할 때는 관계부처별로 해당 상황들에 대한 점검들이 이루어지는 과정이었고, 교육부에서 특히 가장 먼저 이 부분을 제시했는데요.

특히 공기질 문제는 이번에 코로나바이러스를 겪으면서 공기전파 부분이 또 향후 전염성에, 어떤 확산이라든지 이런 데 미치는 영향들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생각을 했기 때문에 과학적 방역의 일환으로서 향후에 공기질 문제라든지 이러한 부분들은 중요하게 대두될 것이라는 그런 문제의식 속에서 새로운 이번 정부에서는 특히 공기질에 대한 개선방안 이런 부분들은 좀 더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특히 저희들도 의료기관에 있어서도 그동안에는 수술실이나 이런 데를 중심으로 해서, 특히 환기 문제라든가 헤파필터를 사용하는 문제라든지 이런 것들은 의무적으로 해왔지만 전체적으로 병동 단위의 공기 환기 문제라든가, 또 공조의 문제라든가 이런 부분들은 상당히 중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고요.

특히 취약시설은 학교뿐만 아니라 노인요양병원, 요양시설 이런 데들도 요양병원들은 이미 기준들이 있지만 또 추가로 해야 될 부분, 그다음에 요양시설은 아직 기준이 마련되지 않아서 마련해야 된다는 것, 이런 것들이 있어서 전반적으로 실내 공기 문제라든지 환기 문제에 대한 그런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또 시설 규정을 마련하고, 또 이것들이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하는 정책들은 좀 더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중에서 특히 학교 같은 경우는 학생들이 집단적으로 한 공간에서 수업하는 시간들이 길고,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교육부 쪽에서 먼저 이런 부분에 대한 대책들을 마련했고, 오늘 중대본에서 논의한 결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한국일보 임소형 기자님 추가 질의입니다. 박향 반장이 설명했던 감염병위기대응전문위원회는 방대본 소속이 맞는지 확인 요청드립니다. 이 위원회는 그럼 앞으로도 유지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손영래 반장의 설명대로 신설될 독립위원회가 자문 성격에 머물게 된다면 기존의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방역·의료분과와 역할이나 위상이 달라지는 부분이 크지 않을 것 같은데 이에 대해서도 어떻게 보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사회전략반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거버넌스 체계 개편 쪽은 종합적인 방안이 함께 나와야지 이런 혼선이 줄어들 것이라고 지금 판단이 됩니다.

현재는 강조하려고 했던 부분들이 방역 전문가들에 대한 의견들을 좀 더 원활하게 듣기 위한 별도의 위원회를 만들겠다는 방향성 하나를 함께 제시해드린 것이고, 이 외에 전체적인 거버넌스 체계 개편에 대해서는 이후에 추후 계속 검토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질문하신 방대본 소속의 감염위기대응전문위원회는 그 위원회의 위상이나 혹은 자문 역할 자체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 위원회를 좀 더 강화하는 형태로서 전문가 위원회를 별도로 만들어서 운영하게 될 것이라는 답변입니다.

이에 따라 이후 감염위기대응전문위원회가 어떻게 될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현재 질병관리청에서 검토하고 있어서 그 부분들은 정리가 되면 그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일상회복지원위원회하고 다른 역할 자체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는 4개의 분과 위원회로 구성되어 있고 이 4개 분과 중의 하나가 방역전문분과입니다. 이렇게 분과 중의 하나로서 역할을 하다 보니까 전반적인 방역전문가들의 의견들이 전체 의견 속에서 두드러지지 못하고 좀 더 원활하게 의견수렴을 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서 이쪽 의견들을 좀 더 충실히 듣기 위해서 별도의 위원회로서 독립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문 성격에 대해서 말씀을 자꾸 하시는 것 같은데,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지만 위원회가 결정권한을 가지려면 법률에 따라서 결정할 수 있다는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지만 됩니다. 그러니까 법 개정까지 이루어져야지 위원회가 결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고요.

또한, 이게 좀 더 세밀하게 들어가면 이 결정 분야를 어디까지 할 것인지는 좀 논쟁거리입니다. 아까 세계적으로 이런 형태의 위원회가 방역정책에서도 독립적인 결정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례는 저희가 못 찾고 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방역정책이라고 하는 게 의과학적 결정만 국한한다 그러면 어느 정도 가능한 형태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만약 이 결정에 있어서 사회적인 결정까지 같이 포함되게 된다 그러면 이 부분들은 쉽지 않은 논쟁이 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예를 들면 식당에서 마스크를 벗고 음식을 먹으면서 대화를 하는 행위가 과학적으로 방역적으로 위험한 행위라고 하는 것들은 과학적인 근거에서 충분히 도출할 수 있지만 그 결과를 가지고 식당을 폐쇄할 것인지, 식당의 운영시간을 제한할 것인지 혹은 실내에서의 식당 이용을 금지하고 실외에서만 허용할 것인지 등등의 사회적 결정을 내리는 부분들은 의과학적 논지로만 가지고 검토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게 됩니다.

그런 부분들까지 감안한다 그러면 아마 그런 이유 때문에 이런 전문가 위원회 자체가 방역정책에서, 특히 사회정책 분야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례는 세계적으로 저희가 못 찾고 있다고 설명드린 게 그런 이유가 아닐까, 라고 생각하고 있는 중입니다.

<질문> (사회자) 코리아헤럴드 기자님이 격리의무가 해제되면 입원치료비 등은 환자 자부담으로 바뀌게 되는 것인지 확인 요청 주셨는데, 이것은 현장에서 동아일보 기자님 주셨던 질문에 드렸던 답변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연합뉴스 최인영 기자님 질의입니다. 5월 말까지 권역별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종료한다고 했는데, 경증 치료병상은 없어지게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앞서 생활치료센터 종료는 일반의료체계 전환과 연계한다는 설명이 있었는데, 앞으로 경증환자 치료는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인지 설명 요청드립니다.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무증상·경증 같은 경우는 대면 진료가 허용이 되고 있고요. 그다음에 중등증 병상은 여전히 저희들이 거점병원을 중심으로 해서 유지를 합니다. 그것이 향후 일반의료체계로 전환과 동시에 여전히 고위험 그룹에 대한 관리는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돼서 패스트트랙이라는 이름으로 고위험 그룹 중에 또는 면역저하자나 고연령이거나 이런 분들은 좀 경증이다 하더라도 일단 본인의 의사가, 동의 의사가 있으면 패스트트랙을 통해서 병원에 입원하고 진찰을 하고 판단을 해서 추가 입원이 필요한지, 재택 관리로도 가능한지에 대한 판단이 또 아울러서 이루어지고, 빠른 투약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경증 같은 경우라 하더라도 외래 대면 진료를 통해서도 이제는 혹시 팍스로비드나 이런 처방의 기준이 되면 처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처방이 넓어졌기 때문에 대면 진료를 통해서도 충분히 커버 가능할 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충청일보 장중식 기자님, 중대본부장인 총리와 복지부 장관의 부재, 질병관리청장 교체 등으로 코로나19 컨트롤타워 이월로 인한 공백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있다고 하시면서, 이에 대한 중대본 입장이 어떤지 설명 요청하셨습니다.

<답변> 오늘 중대본회의에 2차장님 모두말씀에서도 있으셨지만 지금 저희들이 중대본회의는 변함없이 2번 지금 유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부서에서 100일 로드맵에 따른 향후의 과제에 대한 그런 안건에 대한 논의들도 활발하게 유지하고 있고요.

그래서 중대본을 중심으로 한 중수본 그리고 방대본의 역할은 변함없이 빈틈없이 유지하고 진행을 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더더욱이 각 부서의 담당하는 중수본의 각 반장님들, 팀장님들 그리고 각 방대본의 본부장들, 부장들은 더더욱이 본인의 업무가 누수가 없도록 빈틈없이 대응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고, 국민 여러분들께 우려하지 않도록, 근심하시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저희들이 방역대응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매경헬스 기자님 타액 진단키트 관련 질의 주셨는데, 이 내용은 식약처 소관으로 식약처로 질의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어서 이제 질의응답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마무리 말씀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답변> 우리 중대본과 중수본은 여전히 변함없이 방역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리겠고요.

1월...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고 저희들도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날씨가 더워지면서 대개 4월, 5월이 지나고 나면 또 여름에 확진자 수들이 많이 늘어납니다. 그렇게 되면 환경이 더워지다 보니까 에어컨을 켠다든지 문을 닫는다든지 이런 상황들, 환기가 안 되는 상황들이 앞으로 점차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안건에서도 특히 아이들 걱정하는 부분에 대해서 해결하기 위해서 대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고요.

우리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계속해서 기본방역생활수칙 철저하게 지켜주시고, 또 예방접종 함께해주시고, 또 우리 공무원들도 최선을 다해서 방역대응을 위해서 노력하겠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답변> (사회자)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