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2017년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 개최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7. 6. 1. 조회수 15768

 

보도자료제목

국어사전은 나에게 □□□다

- ‘2017년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 개최 -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은 국어사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2017년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를 개최한다. 올해로 제3회를 맞은 이 행사는 자기만의 개성을 담은 낱말 뜻풀이를 직접 해 봄으로써 우리말과 국어사전의 가치를 다시금 깨닫고, 일상생활에서 국어사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2017년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

  ㅇ 공모 부문: 창의적 뜻풀이(제시 낱말 10개 중 5개 이상 뜻풀이)

     ※ 제시 낱말: 거울, 사투리, 알콩달콩, 앙증맞다, 어울림, 잔치, 사전, 새롭다, 보람, 열다

  ㅇ 응모 기간: 2017년 8월 1일(화)~8월 15일(화)

  ㅇ 시상식: 2017년 10월 9일(월)

  ㅇ 수상작 전시회: 2017년 10월 8일~9일 / 2017 한글문화큰잔치

  ㅇ ‘2017년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 누리집

     (http://www.korean.go.kr/front/board/boardStandardView.do?board_id=4&b_seq=1960&mn_id=17)

 

창의적 뜻풀이로 되살아나는 국어사전

 

  ‘2017년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는 민족정신의 정수인 한글학회의 ≪큰사전≫ 완간 60주년과 국민의 참여로 진화하는 신개념 국어사전 ≪우리말샘≫ 개통 1주년을 기념하여, ≪큰사전≫에서 ≪우리말샘≫까지의 변화를 담은 ‘오늘날 국어사전이 지니는 의미’를 주제로 삼았다.

  그리고 우리말을 사랑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기관의 추천을 받아 주제에 어울리는 뜻풀이 제시 낱말 10개를 선정하였다. 제시 낱말에는 “1957년 민족정신을 담은 ≪큰사전≫을 열고, 2016년 국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새로운 국어사전 ≪우리말샘≫을 시작했다. 사전은 지식뿐 아니라 우리의 삶을 비춰 주는 거울이며, 모든 고장의 사투리알콩달콩 서로를 보듬으며 어울리는 잔치가 벌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개성 있는, 때로는 앙증맞은 뜻풀이로 나만의 국어사전보람차게 만들어 보자.”라는 의미를 담았다.

  낱말의 추천에는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이사장 고은), 한글학회(회장 권재일), 한국문인협회(이사장 문효치), 한국어문기자협회(회장 이승훈), 한국어문학술단체연합회(공동 대표 서혁), 전국국어교사모임(이사장 고용우), 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윤철호)가 참여하였다.

 

낱말 뜻풀이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응모 가능

 

  공모에는 개인이나 단체, 외국인 등 우리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응모작 접수는 8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이다. 심사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위원회(시인, 기자, 국어국문학 교수, 국어 교사, 국어 단체 활동가 등)를 구성하여 진행하며, 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4점, 장려상 8점, 단체상 3점 등 총 18점을 수상작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시상식은 10월 9일 한글날에 열리며, 수상작 전시회는 ‘2017 한글문화큰잔치’의 일부로 진행될 ‘2017년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 수상작 전시회’로 개최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국어원 누리집에 안내되어 있다.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

 

  송철의 국립국어원장은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우리의 부력(富力)은 우리의 생활을 풍족히 할 만하고, 우리의 강력(强力)은 남의 침범을 막을 만하면 족하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겠기 때문이다.”(≪나의 소원≫ 중)라는 백범 김구 선생의 문구를 인용하며, ≪큰사전≫에서 ≪우리말샘≫까지의 모든 국어사전이 우리 문화를 함양하는 터전이 되어왔음을 강조하였다. 그러면서 “‘2017년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가 낱말의 폭넓은 의미와 다양한 쓰임을 되새겨서 우리말의 가치를 깨닫는 기회가 되고, 나아가 일상생활에서 점점 잊혀가는 국어사전을 되살려 우리 문화의 수준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2017년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 포스터 1부.  끝.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언어정보과 학예연구사 위진 (☎ 02-2669-975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