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생물 정보, 같이 만들겠습니다!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5. 9. 14. 조회수 13046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생물 정보, 같이 만들겠습니다!

- 국립국어원, 국립생물자원관과 업무 협약 맺어 -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과 국립생물자원관(관장 김상배)은 9월 14일 국립생물자원관 회의실에서 생물 관련 지식 정보에 대한 보다 편리한 접근과 활용을 함께 도모하기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국립국어원과 국립생물자원관의 업무 협약 체결 사진

 

  국립국어원과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민들에게 생물 관련 정보를 알기 쉬우면서도 정확하고 다양하게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하였다. 국립국어원에서는 생물과 관련한 다양한 어휘 정보(사전 뜻풀이 및 관용구, 속담, 역사적 정보, 지역어 등)를 국립생물자원관과 공유함으로써 생물 자원 연구 및 대국민 서비스에 기여하고, 국립생물자원관에서는 국립국어원의 ‘우리말샘’(2016년 10월 개통 예정)에 실리는 생물 관련 낱말의 풀이를 감수하여 생물 전문용어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국립국어원은 감수된 정보를 알기 쉽게 풀이하여, 어려운 생물 관련 전문용어들이 보다 쉽게 이해되고 활용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에 더하여 두 기관은 이후 확정되는 생물국명 표기 등의 정보를 공유하여, 전문가가 사용하는 낱말이 정확한 뜻풀이와 함께 ‘우리말샘’에도 등재될 수 있는 길을 마련하였다.

  이번 두 기관의 협업은 서로 다른 영역에서 활동하는 전문 기관들이 힘을 합쳐서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국민의 지식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융·복합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다.

 

 

[붙임] 국립국어원, 국립생물자원관 소개 1부. 끝.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연구사 위진(☎ 02-2669-9755),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연구사 여진동(☎ 032-590-717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