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한국어 사용자 수 세계 18위에서 13위로 상향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4. 5. 14. 조회수 3387

 

한국어 사용자 수 세계 18위에서 13위로 상향


- 세계적인 언어 정보 단체, ‘에스놀로그’ 2014년 개정판 정보 공개 -

 

 각종 언어 관련 공식적인 통계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세계적인 언어 정보 제공 사이트인 에스놀로그(Ethnologue, http://www.ethnologue.com)가 종전 세계 18위로 제시해 왔던 한국어의 사용자 수를 최근 세계 13위로 상향 조정하였다.

 

 국립국어원(원장 민현식)은 지난 2013년 11월, 에스놀로그에서 제공되고 있는 한국어 사용자 수와 관련된 정보가 오래된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현재 상황에 맞지 않고, 일부 정보에 오류가 있음을 확인하고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국가통계포털(www.kosis.kr)’에 제시된 자료를 근거로 해당 정보를 수정해 줄 것을 에스놀로그 편집진에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에스놀로그 측에서는 2014년 개정 시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한 정보를 참고하겠다는 회신을 보내왔으며, 올해 4월 30일에 공개한 개정판에 이를 반영하였다. 참고로 ‘에스놀로그’ 2014년 개정판은 2010년 기준 세계 언어 정보를 반영한 것이다.

 

 이번 개정판에서 사용자 수가 1,000만 명 이상 대폭 상향 조정된 언어는 한국어와 터키어 둘뿐이며, 다섯 계단 이상 순위가 상승한 언어도 한국어와 터키어 둘뿐이라는 점에서 한국어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이 결실을 맺었음을 알 수 있다. 그동안 학계와 언론 등에서는 한국어 사용자 수 순위를 공식적인 근거 없이 임의로 매겨 왔으며 그 내용도 각기 달라서 혼란이 컸으나, 이번 순위 조정을 계기로 혼란이 없어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높다. (※[붙임 1] 참조)
 주요 개정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세계 언어별 사용자 수 순위 18위에서 13위로 상향 조정
 기존에는 프랑스어, 베트남어, 타밀어, 마라티어, 텔루구어 등이 한국어보다 사용자 수가 많은 언어로 되어 있었으나, 개정판에는 이들 언어보다 한국어의 사용자 수가 더 많은 것으로 되어 있다.
(2) 전 세계 한국어 사용자 수 6,640만 명에서 7,720만 명으로 상향 조정
 기존에는 남북한의 인구를 1986년 자료에 기초하였기 때문에 한국어 사용자 수가 현실에 맞지 않게 되어 있었으나, 개정판은 2010년을 전후한 자료에 기초하였기 때문에 한국어 사용자 수가 현실에 맞게 조정되었다.(※ 그 밖의 구체적인 개정 사항은 [붙임 2] 참조)

 

 국립국어원은 이번 사례와 같이 국내외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어 정보를 바르게 고치고 현행화하는 데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한국어가 국내외에서 제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공공누리 1유형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어문연구과 연구원 홍서현(☎ 02-2669-9716)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세 내용 첨부자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