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 다듬은 말 선정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4. 3. 4. 조회수 1833

‘브랜드숍’ 대신 ‘전속매장’

‘팝업 스토어’ 대신 ‘반짝매장’

‘메디텔’ 대신 ‘의료관광호텔’


-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 다듬은 말 선정 -

 

□ 국립국어원(원장 민현식)은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말터, malteo.korean.go.kr)’ 누리집을 통해 제안받은 다듬은 말 후보 중에서 말다듬기위원회 회의를 거쳐 사회·경제 분야 외래어 세 개를 다음과 같이 다듬었다.
ㅇ ‘브랜드숍(brand shop)’의 다듬은 말: ‘전속매장’
ㅇ ‘팝업 스토어(pop-up store)’의 다듬은 말: ‘반짝매장’
ㅇ ‘메디텔(meditel)’의 다듬은 말: ‘의료관광호텔’

 

□ ‘브랜드숍’은 ‘한 회사와 가맹점 계약을 맺고 그곳에서 제공하는 제품만을 판매하는 상점’을 가리키며, ‘팝업 스토어’는 ‘짧은 기간만 운영하고 없어지는 상점으로, 팝업창과 비슷하다 하여 ‘팝업’이라는 이름이 붙은 매장’을 일컫는다. ‘메디텔’은 ‘‘메디신(medicine)’과 ‘호텔(hotel)’이 합쳐진 말로, 의료관광용 숙박시설’을 가리키는 말이다.

 

□ 2014년 1월 15일부터 2월 12일까지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에서 사회‧경제 분야 외래어인 ‘브랜드숍’, ‘팝업 스토어’, ‘메디텔’을 갈음해 쓸 우리말을 공모한 결과 ‘브랜드숍’에는 154건, ‘팝업 스토어’에는 181건, ‘메디텔’에는 143건의 제안이 접수되었다. 이어 지난 2월 26일에 열린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는 의미의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기준으로 각각 ‘전속매장’, ‘반짝매장’, ‘의료관광호텔’을 다듬은 말로 선정하였다. 예를 들어, ‘메디텔’에 대해서는 간결성을 고려하여 ‘의료호텔’로 다듬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정확한 의미의 전달과 관련 법령에서의 활용을 고려하여 ‘의료관광호텔’로 결정하였다.

 

□ 이번에 다듬은 말들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1) 국내 화장품 전속매장(←브랜드숍)들이 지하철 역사는 물론, 대형마트까지 확장 경쟁을 벌이고 있다.
(2) ○○ 화장품 회사는 지난해 전속매장(←브랜드숍) 직원들의 교육을 실시하여 고객만족도 역량을 높였다.
(3) ○○회사는 신제품 발표에 앞서 반짝매장(←팝업 스토어)을 열고 제품을 미리 공개하여 홍보했다.
(4) 최근 최신 유행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 반짝매장(←팝업 스토어)이 인기를 얻고 있다.
(5) 외국 관광객이 많은 제주에 의료관광호텔(←메디텔)이 들어설 예정이라 화제가 되고 있다.
(6) 정부가 의료관광호텔(←메디텔)을 병원으로부터 1km 이내에만 세워야 한다는 규제를 없애기로 했다.

 

□ 국립국어원은 외국어‧외래어 어휘나 지나치게 어려운 용어를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쉽고 쓰기 좋은 우리말로 다듬는 일에 힘쓰고 있다. 말터 누리집에서는 다듬은 말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사람에게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다듬은 말들은 국립국어원 누리집(http://www.korean.go.kr)의 ‘찾기 마당’-‘어휘‧용어 정보’-‘순화어’ 난과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인 ‘말터’(http://malteo.korean.go.kr)의 ‘이렇게 바꿨어요!’ 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공공누리 1유형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연구관 김문오(☎ 02-2669-973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