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KBS와 함께 드라마와 노래로 배우는 “두근두근 한국어2” 제작 , 전 세계로 방송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3. 7. 4. 조회수 4627

국립국어원, KBS와 함께 드라마와 노래로 배우는
“두근두근 한국어2” 제작 , 전 세계로 방송

- 7월 5일 첫 방영, 지구촌 안방에서 배우고, 즐기는 한국어와 한국문화
- 드라마, K-팝, 개그 콘서트까지 교육 소재는 넓히고, 전문가 협업으로 내용은 체계적으로

 

 

□ 전 세계 안방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문화를 즐긴다

 

ㅇ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원장 민현식)과 한국방송공사(사장 길환영, 이하 KBS)는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방송 강좌 ‘두근두근 한국어2’를 7월 5일부터 KBS 월드 채널을 통해 전 세계로 방영할 예정이다.

 

ㅇ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도 인기가 많은 한류 콘텐츠를 소재로 간단한 한국어 표현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방송을 제작함으로써 외국인들의 한류 열기를 한국어 학습과 문화 이해로 연계하고자 하는 것이 본 방송의 제작 목적이다.

 

ㅇ ‘두근두근 한국어’는 세종학당 등 국외 현지에서의 한국어 학습 열기와 쉽고 재미있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작년에 처음 제작․방영되었으며, 올해에는 전년도보다 더욱 풍부한 문화 콘텐츠와 전문화된 교육 내용으로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다가갈 계획이다.

 

ㅇ 이를 위하여 ‘두근두근 한국어2’에서는 드라마와 K-팝은 물론 개그 콘서트 등 오락 프로그램까지 활용하는 콘텐츠를 다양화하였으며, 국립국어원-KBS-한국어교육 전문가의 협업으로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였다.

* 활용 콘텐츠: 메리는 외박 중, 학교 2013, 내 딸 서영이 등 인기 드라마, 포미닛의 ‘이름이 뭐예요’ 등 K-팝, 개그 콘서트, 뮤직뱅크 등

 

ㅇ 특히, 이번에는 국립국어원과 KBS, 한국어 교육 전문가가 주 시청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한국어 초급에서 중급 초반까지의 수준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본을 작성함으로써 양질의 한류 콘텐츠로 체계적인 한국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로써 전 세계 88개국 5,200만 가정에서 TV만 켜면 양질의 콘텐츠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게 되었다.

 

 

□ 전 세계 88개국 5,200만 가구에 송출, 누리집, DVD 등 자료 접근성 강화

 

ㅇ ‘두근두근 한국어2’는 7월 5일(금)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1편씩 KBS WORLD 채널을 통해 10분간 전 세계 88개국 5,200만 가구에 방영될 예정이다. 전년도에 방영된 ‘두근두근 한국어(12편)’가 국외 시청자들의 관심과 인기를 끌었던 것에 힘입어 올해는 40편으로 확대 제작하게 되었고, 작년에 이어 올해도 KBS 가애란 아나운서가 진행자로 나서서 쉽고 간결한 설명을 통해 한국어 표현과 한국 문화를 소개할 예정이다.

 

ㅇ 올해에는 방송을 보기 어려운 지역의 거주자나 지속적‧체계적인 학습을 원하는 시청자를 위하여 누리세종학당 및 국립국어원 인터넷 누리집에 방송 동영상과 학습 자료를 탑재하여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방송이 모두 종료된 후에는 별도로 학습 자료집과 다국어 DVD(영어, 중국어, 스페인어)를 제작하여 전 세계 세종학당 등 관련 기관에 제공함으로써 국외에 있는 한국어 교사가 ‘두근두근 한국어 2’를 교실(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계획이다.

 

ㅇ 이번 ‘두근두근 한국어 2’에서는 시청자 참여형 홍보 프로그램(‘(가칭) 두근두근 한국어 따라잡기’)도 마련하였다. 방송에서 소개된 방송 콘텐츠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시청자가 그대로 재연하는 모습의 동영상을 지정 SNS에 올리면, 연기‧발음‧준비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 후, K-POP 스타의 사인이 담긴 CD, KBS 월드 티셔츠 등 푸짐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 수요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한국어 교육자료 개발할 예정

 

ㅇ 지금까지 국립국어원에서는 국내 다문화 가정 구성원, 국외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 국내외 한국어 교원 등을 위하여 책자, 방송,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형태의 한국어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여러 부처‧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의 전문성 향상과 질적 제고를 위해 노력해 왔다.

 

ㅇ 앞으로도 국립국어원에서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자료를 다양한 형태로 개발‧보급함으로써 한국어와 한국문화가 널리 전파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모쪼록 이번에 방영되는 ‘두근두근 한국어2’를 통하여 한류로 시작된 한국어․한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열기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한국어 학습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붙임] 관련 사진 자료

두근두근 한국어2 진행 사진 및 활용된 드라마(매리는 외박중, 학교2013)

 

공공누리 1유형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육진흥과 박정아 학예연구사(☎ 02-2669-974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