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2011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 경진대회 후기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1. 10. 10. 조회수 1791

2011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 경진대회 후기

- 국어 말뭉치 및 사전 활용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와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위원장 이근배)가 개최한 ‘2011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 경진대회’(조직위원장 이재성)가 10월 7일 서울교육문화회관 별관 2층 금강 A홀에서 열렸다.


 2009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경진대회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국어 정보화 사업의 결과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의 개발을 촉진하고 이를 통하여 국어 정보 처리 관련 인력을 양성하고자 개최되었다.


 응모작 중 예심을 거친 9개의 작품이 본선에서 승부를 겨루었는데 대상은 울산대학교 신준철 팀이 제출한 ‘U Tagger: 한국어 문장에 대한 품사 및 동형이의어 태깅 시스템’이 차지했다. ‘Utagger’는 21세기 세종계획 말뭉치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우리말의 형태와 의미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데, 사용자가 직접 형태 분석 사전을 보완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금상은 개인 개발자 최시영의 ‘세종 시맨틱 검색’이 차지했는데, 이 작품은 세종 전자 사전의 정보를 다각적이고 종합적으로 검색해 볼 수 있게 한 시스템이다. 은상은 연세대 김용묵의 ‘<날개셋> 한글 입력기’와 건국대 김현수 팀의 ‘도전! 우리말’이 차지했다. (자세한 수상 내역은 [붙임] 참조)


 이번 경진대회에는 ‘SKA(Sogang Korean Dependency Analyzer)’, ‘학습기능 품사 부착 도구’, ‘너랑 나랑은(단어 연관 관계 조사 프로그램)’ 등 21세기 세종계획 말뭉치를 활용한 실용적인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출품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에서는 앞으로도 한국어 정보 처리 분야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이번 대회의 본선 진출 작품은 올해 말 완료 예정인 ‘언어 정보 자원 공유 시스템’(가칭)을 통해 모두 공개하여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011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 경진대회 접수 사진

<사진 1> 접수

 

2011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 경진대회 발표 사진

<사진 2> 발표

 

2011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 경진대회 대상 수상

<사진 3> 대상 수상

 

2011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 경진대회 본상 수상자와 함께

<사진 4> 본상 수상자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