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저속한 표현이 넘쳐 나는 드라마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0. 6. 9. 조회수 1436
첨부파일 총1건 (0 MB) 전체 내려받기

저속한 표현이 넘쳐 나는 드라마
- 국립국어원, 일일 드라마 언어 분석 결과 및 대안 발표 -

 


주말 드라마의 비속어 남용 개선 필요

□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이 지상파 텔레비전의 일일 드라마에서 쓰인 국어를 분석하여 발표하였다. 지난 4월 주말 드라마 언어 사용 분석에 이어 실시한 이번 조사의 분석 대상 드라마는 2010년 5월 한 달간 방송된 한국방송(바람불어 좋은 날), 문화방송(황금물고기), 에스비에스(세자매) 등 방송 3사의 일일 드라마 총 59회분이다. 그 결과, 비속어와 차별적 표현 등의 사용에서 개선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민들의 일상 언어생활에서는 실제 쓰이는 표현이라 하더라도 방송의 공공성과 파급력을 감안할 때 적어도 지상파 방송에서만큼은 피해야 할 저속한 언어 표현이 상당수 조사되었다.


◦ 이번 조사에서 국립국어원은 차별적 표현, 인격 모독 표현, 폭력적 표현, 비속어, 욕설 등을 대분류로 삼아 총 179 건의 저품격 방송언어 표현을 골라내었다. 비속어가 63%로 가장 많았고 차별적 표현이 17%로 뒤를 이었는데, 차별적 표현의 29%가 연령, 14%가 성별과 관련된 것이었다. 인격 모독 표현은 14%였으며 폭력적 표현, 직접적인 욕설은 비교적 드물게 나타났다. 지적된 표현은 ‘황금물고기(MBC)"가 70건으로 가장 많았고, ‘바람불어 좋은 날(KBS)’ 61건, ‘세자매(SBS)’ 48건 순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다.

 
◎ 비속어
새빠지게 찾을 긴데 갖다 줘라.(바람불어 좋은 날 70회)
→ 힘들게 찾을 긴데 갖다 줘라.
ㅇ 차라리 나이트에서 그냥 죽돌이로 있던 시절이 그립다.(바람불어 좋은 날 75회)
→ 차라리 나이트에 자주 가서 놀던 시절이 그립다.
ㅇ 넌 얼마나 유식하셔서 하늘같은 선배를 똥으로 보냐!(황금 물고기 2회)
→ 넌 얼마나 유식하셔서 하늘같은 선배를 얕잡아 보냐!
ㅇ 벌써 쫑난 거야?(황금 물고기 8회)
→ 벌써 끝난 거야?
ㅇ 내가 또 딱 핸드폰 한번 때려줘야지.(세 자매 14회)
→ 내가 또 딱 전화 한번 해줘야지.
ㅇ 이거랑은 쨉도 안 돼요.(세 자매 29회)
→ 이거랑은 비교도 안 돼요.

◎ 차별적 표현
ㅇ 성별: 하늘같은 남편을 갖다가 이따위로 개무시를 해!(바람불어 좋은 날 78회)
ㅇ 성별: 남자도 아니고 무슨 멱살을 잡고 그래, 넌!(바람불어 좋은 날 67회)
ㅇ 성별: 삼 년 동안 입 막고 귀 막고 버텨야 된다 그거야, 며느리들은.(황금 물고기 6회)
ㅇ 성별: 너 정신 똑바로 차려! 여우한테 홀려도 유분수지.(세 자매 21회)
ㅇ 연령: 나이도 든 양반이 뭘 그렇게 몸을 사리시나?(바람불어 좋은 날 66회)
ㅇ 연령: 쪼그만 게 어찌나 속이 깊은지.(바람불어 좋은 날 78회)
ㅇ 연령: 지금은 이빨 빠진 노인네일 뿐이야.(황금 물고기 10회)
ㅇ 연령: 내가 그 정도 할머니 하나 요리 못할까봐?(황금 물고기 10회)




방송언어의 품격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 실시


□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시청자들이 즐겨 보는 방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올 11월까지 8개월간 방송언어의 품격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4월에는 주말 드라마의 언어 사용 양상을 분석하는 실태 조사를 실시하여 조사 결과를 제작진과 각 방송국 심의 부서에 전달하고 언론을 통해 공개한 바 있는데, 당시 지상파 주말 드라마 24회분에서 저품격 방송언어 표현이 429건 조사되었었다. 이번에 일일 드라마 59회분에서 179건이 지적된 것과 비교할 때 주말 드라마의 언어 혼탁 정도가 더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국립국어원에서는 6월에는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그 이후에는 부문별 프로그램에 대해 2차 실태 조사를 실시해 1차 조사 결과에서 지적된 문제들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시청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방송 제작 여건 때문에 지적된 사항이 하루아침에 고쳐지기는 쉽지 않겠으나, 품위 있는 방송언어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이에 따른 개선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방송언어의 품격이 점차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붙임: 일일 드라마 언어 분석 결과 1부.

공공누리 1유형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지원단 학예연구사 김한샘(☎ 02-2669-9722)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