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눈속임짓’ 없는 정정당당한 월드컵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0. 5. 14. 조회수 731

‘눈속임짓’ 없는 정정당당한 월드컵
- 국립국어원,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

 


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KBS)은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말터, www.malteo.net)" 누리집을 통해 "할리우드 액션(Hollywood action)"의 다듬은 우리말로 "눈속임짓"을 최종 선정하였다. "할리우드 액션(Hollywood action)"이란 상대방이 반칙을 하지 않았음에도 일부러 넘어지거나 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심판의 눈을 속이는 행동을 말한다.
또 한 번 온 국민을 열광하게 할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들은 경기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불미스러운 일들에 대비를 해야 할 것이다. 몸싸움도 조심해야 할 일이고 특히 할리우드 액션을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 축구 선수인지 연기자인지 분간하기 힘들 정도의 할리우드 액션으로 심판의 눈을 속여 실제 우승을 따내는 경우도 있다. 할리우드 액션의 황제라는 웃지 못 할 별명을 가진 한 선수는 참가한 대부분의 경기에 할리우드 액션으로 결정적인 때에 골을 넣을 기회를 얻곤 해 많은 축구 팬들의 야유를 받았다.
미국 농구 경기에서 처음 나온 이 말은 반칙을 하는 선수를 비꼬기 위해 사용한 말이라고 한다. 이번 다가오는 남아공 월드컵에서는 정직하고 깔끔한 경기로 축구팬들의 뜨거운 열기가 차가운 한숨으로 바뀌지 않길 바란다.
이번에 말터 누리집에서는 "할리우드 액션(Hollywood action)"을 대신할 우리말을 공모하였다. 누리꾼이 제안한 말 가운데, 원래 의미를 잘 살리면서 우리말의 단어 구성에 맞는 "눈속임짓", "거짓몸짓", "엄살몸짓", "거짓시늉"등 넷을 후보로 하여 투표를 벌였으며 모두 1,676명이 투표에 참여하였다. 투표 결과 "눈속임짓"이 863명(51%)의 지지를 얻어 "할리우드 액션(Hollywood action)"을 대신할 다듬은 우리말로 결정되었다. 
이처럼 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은 일방적인 결정이 아닌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우리말 다듬기에 나서고 있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은 국립국어원 누리집 자료실(www.korean.go.kr)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 말터(www.malteo.net)에서는 2주에 하나씩 순화어를 공모하고 있다. 순화어로 선정된 말의 최초 제안자에게는 30만 원의 상품권을 지급하며, 참여자 전체를 대상으로 추첨을 해 상품권을 주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지원단 학예연구사 김한샘(☎ 02-2669-9722)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