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다문화 가정의 "한국어 교육 전문성" 크게 높인다!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0. 1. 11. 조회수 2183

○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여성 결혼 이민자 등 다문화 가정에 대한 한국어 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다문화 가정 대상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을 개발하고 1월 11일부터 본격적인 교육에 들어간다.

○ 배 경
- 최근 들어 국제 결혼 이민자수가 12만명을 넘어서고, 국내 체류 외국인이 110만 명을 크게 넘어서는 등, 우리 사회는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변화해 나가고 있다.
- 각종 설문조사(‘09~’09, 법무부, 서울시 등)에서 여성결혼이민자 등의 절반 이상이 한국어 교육이 가장 절실하다고 호소하는 등, 다문화 사회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었다.
-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강사, 방문교육 지도사 등의 전문성 향상이 가장 절실한 과제로 지적되고 있는 현실이다.


○ ‘다문화 가정 대상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 개요 및 구성
- 국립국어원은 1월 11일(월)부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보건복지가족부 소관)에서 여성 결혼 이민자 등 다문화 가족에게 한국어 등을 가르치고 있는 방문교육 지도사(한국어 교육 지도사)들을 대상으로 ‘다문화 가정 대상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 교육을 시작한다.
- 이번 교육 대상자들은 전국 84곳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추천을 받은 우수 방문교육 지도사(한국어 교육 지도사) 84명이다. 지방·도서 지역 등에서 활동하는 방문교육 지도사들의 경우 교육 환경 상 우수한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을 찾기가 어렵고, 지도사들이 시간에 맞춰 양성 과정을 듣기가 어려워 이들의 대부분은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 이수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 이번 교육의 구성은 1월부터 7월까지 기간동안 총 3차의 통합교육으로 구성되는데, 1차 오프라인 교육은 1.11.부터 1.15.까지 국립국어원에서, 2차 교육은 2월부터 6월까지 온라인 교육으로, 3차 교육은 7월 중 1주일동안 국립국어원에서 진행된다. 3차의 교육을 모두 이수하고 최종 시험을 통과한 한국어 방문교육 지도사들에게는 국립국어원 원장 명의의 교육 수료증이 수여된다.

○ 교육 내용
- 국내 최고의 한국어 교육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개발된 이번 과정은, 국어기본법상 한국어 교원 자격 3급 수준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것이다. 특히, 1차와 3차의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현재 국내 각 대학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어 교육 전문가들이 직접 수업을 담당한다.
- 우선 1.11.~1.15.간 실시되는 1차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한국어의 특징(한국외대 허용 교수), 한국어교육개론(부산외대 송향근 교수), 한글교수법(경희사이버대 방성원 교수), 한국어듣기교수법(이화여대 이해영 교수), 언어교수이론(연세대 강승혜 교수), 한국어말하기교수법(이화여대 이미혜 교수), 한국어교재론(연세대 황인교 교수), 한국어교육과정론(상명대 조항록 교수), 한국어쓰기교수법(고려대 김정숙 교수), 한국어읽기교수법(한양대 이영숙 교수), 참가자 워크숍 등의 내용으로 총 35시간 진행된다.

○ 의의 및 향후 계획
- 이번 교육은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 교육자료 개발 및 교원 양성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과 다문화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보건복지가족부’가 협력하여 운영함으로써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다문화 가정 대상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뛰고 있는 한국어 지도사들의 실제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체계적이고도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 국립국어원은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의 체계화와 전문화를 위한 연구와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 개발 및 운영을 통한 전문가 양성과 자격 관리는 물론,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방문학습지 개발’, ‘다문화 가정 등 외국인을 위한 교육 과정 및 전문 교원 양성 과정 개발·운영’ 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한 사업을 관계 부처 및 기관 등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10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개회식 사진(국립국어원장 환영사)
<1월 11일 (금) 개회식 사진: 국립국어원장 환영사>
2010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개회식 사진(보건복지가족부 다문화 가족과 이성미 과장 환영사)
<1월 11일 (금) 개회식 사진: 보건복지가족부 다문화가족과 이성미 과장 환영사>
2010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수업광경
<1월 11일 (금) 수업광경>

공공누리 1유형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육진흥과 박정아 학예연구사(☎ 02-2669-974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