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갈라쇼’보다는 ‘뒤풀이공연’ 더 재미있어요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09. 12. 10. 조회수 1742

‘갈라쇼’보다는 ‘뒤풀이공연’ 더 재미있어요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KBS)은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말터, www.malteo.net)’ 누리집을 통해 ‘갈라쇼(gala show)’의 다듬은 우리말로 ‘뒤풀이공연’을 최종 선정하였다.

  ‘갈라쇼(gala show)’란 큰 경기나 공연이 끝나고 나서, 축하하여 벌이는 큰 규모의 오락 행사를 말한다. 김연아 선수의 활약으로 최근 피겨스케이팅이 국민 스포츠라고 불릴 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그중에서도 경기가 끝나고 나서 열리는 갈라쇼가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 갈라쇼에서 선수들은 그동안 보여주지 못했던 익살스럽거나 화려한 모습들을 관객들에게 보여준다. 또한, 관객들에게 평이 좋았던 공연들의 주요 부분을 다시 보여 주기도 한다. 갈라쇼라는 말이 피겨스케이팅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스포츠, 뮤지컬, 발레 심지어 비보이 등, 많은 분야에서 큰 경기가 끝나고 나서 선수들과 기쁨을 함께 나누고 관객들에게 감사를 전하고자 갈라쇼를 열기도 한다. 
  그래서 이번에 말터 누리집에서는 ‘갈라쇼(gala show)’를 대신할 우리말을 공모하였다. 누리꾼이 제안한 말 가운데, 원래 의미를 잘 살리면서 우리말의 단어 구성에 맞는 단어를 대상으로 공모와 추천을 받았다. 그중에서 ‘덤공연’, ‘감사공연’, ‘뒤풀이공연’, ‘뒤풀이(한)마당’, ‘갈무리마당’, "마무리잔치" 등 모두 여섯 개의 단어를 후보로 투표를 벌였는데, 모두 1,686명이 투표에 참여하였다. 투표 결과 ‘뒤풀이공연’이 726명(43%)의 지지를 얻어 ‘갈라쇼(gala show)’를 대신할 다듬은 우리말로 결정되었다.

  이처럼 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은 일방적인 결정이 아닌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우리말 다듬기에 나서고 있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은 국립국어원 자료실(http://www.korean.go.kr/08_new/dic/word_refine.jsp)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 말터(www.malteo.net)에서는 2주에 하나씩 순화어를 공모하고 있다. 참여하는 분들 중에 순화어로 최종 선정된 말의 최초 제안자께는 30만 원의 상품권을 지급하며, 참여하신 모든 분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상품권을 주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지원단 학예연구사 김형배(☎ 02-2669-972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