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커플룩’보다는 ‘짝꿍차림’이 멋져 보여요!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09. 11. 12. 조회수 1767

‘커플룩’보다는 ‘짝꿍차림’이 멋져 보여요!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KBS)은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말터, www.malteo.net)’ 누리집을 통해 ‘커플룩’의 다듬은 우리말로 ‘짝꿍차림’을 선정하였다.

  ‘커플룩’이란 옷이나 장식물, 신발 등 남들이 보기에 짝(커플)으로 비춰질 수 있도록 상대방과 똑같이 맞춰 입거나 갖추는 것을 말한다. 연인들이 사귈 때 한 번쯤 꼭 함께 맞춰보고 싶은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커플룩(couple look)일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연인이라는 것을 보여주거나 자랑하기 위해 옷을 맞춰 입거나 신발 등을 맞춰 신고 교제를 즐기기도 한다. 최근에는 엄마와 딸, 또는 아빠와 아들 등 가족간의 커플룩도 유행을 타기 시작했다. 똑같은 정장이 아니어도 전체적인 색감을 맞추기도 하고, 눈에 도드라지게 보이지 않는 속옷도 커플룩으로 한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커플룩은 이처럼 연인뿐 아니라 가족, 친구 등 마음을 나누고 싶은 사람들과 함께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점점 더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이를 이유로 많은 인터넷 상점이나 유명 제조 업체에서도 커플룩을 주요 상품으로 내놓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 말터 누리집에서는 ‘커플룩’을 대신할 우리말을 공모하였다. 누리꾼이 제안한 말 가운데, ‘짝꿍차림’, ‘짝지차림’, ‘단짝차림’, ‘짝꿍복(장)’, ‘어울복(장)’ 등 다섯 개의 후보 단어에 모두 1,710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짝꿍차림’이 52%의 지지를 얻어 ‘커플룩’을 대신할 다듬은 우리말로 결정되었다.

  이처럼 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은 일방적인 결정이 아닌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우리말 다듬기에 나서고 있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은 국립국어원 자료실(http://www.korean.go.kr/08_new/dic/word_refine.jsp)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 말터(www.malteo.net)에서는 2주에 하나씩 순화어를 공모하고 있다. 참여하는 분들 중에 순화어로 최종 선정된 말의 최초 제안자께는 30만 원의 상품권을 지급하며, 참여하신 모든 분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상품권을 주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지원단 학예연구사 김형배(☎ 02-2669-972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