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인터넷에서 만나는 점자의 세상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09. 6. 15. 조회수 2048

인터넷에서 만나는 점자의 세상
- 국립국어원, 점자 학습 사이트 「점자세상」 열어 - 


□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하상장애인복지관(관장 김호식)과 함께 점자에 관심 있는 일반인과 중도시각장애인들이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점자를 배울 수 있는 점자 학습 사이트 「점자세상」(www.braillekorea.org)의 문을 열었다. 이곳에서는 한글점자 온라인 강의와 함께 한글․영어를 점자로, 점자를 한글․영어로 바로 번역해주는 온라인 점역프로그램도 최초로 개발되어 이용할 수 있다.
□  최근 디지털 정보기술의 발달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녹음도서,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대체자료가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시각장애인이 독립적으로 읽고 쓸 수 있는 문자인 ‘점자’는 시각장애인의 문해력에 필수적인 기본 언어이다. 올해는 촉독에 가장 적합한 6점 체계의 점자를 개발한 루이 브라유(1809~1852)의 탄생 200주년이 되는 해로 정보기술 시대 점자의 역설적인 중요성에 대한 평가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국립국어원은 앞으로 「점자세상」사이트에 영어점자 등의 학습콘텐츠, 플래시 형태의 점자연습 게임 등을 개발하는 한편 점자에 대한 국내외 모든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제공하여 점자의 보급과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국립국어원, 점자 학습 사이트 점자세상 페이지 사진국립국어원, 점자 학습 사이트 점자세상 페이지 사진


공공누리 1유형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어문연구팀 이혜림 사무관(☎ 02-2669-971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