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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국어 정책 관련 학술 행사
2018년 국어 정책 관련 학술 행사(한국어교육학회)
ㅇ주제: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텍스트 중심 국어교육의 의의
ㅇ주최: 국립국어원
ㅇ주관: 한국어교육학회
[제4회 교육과정 포럼]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텍스트 중심 국어교육의 의의 2018.5.18. 금요일 오후(15:00~1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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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회식 |
사회: 원진숙(서울교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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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15:20 |
∘개회사: 한국어교육학회 회장(김창원) ∘환영사: 서울교대 총장(김경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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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0~16:10 |
∘기조 강연: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성과 -발표자: 이인제(한국교원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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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0~16:30 |
∘기획 발표: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텍스트 중심 국어교육의 의의 -발표자: 이재기(조선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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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30~16:50 |
중간 휴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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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담회 |
사회: 이향근(서울교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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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0~17:50 |
∘토론자 ∙토론자 1: 김경주(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론자 2: 이도영(춘천교대) ∙토론자 3: 김명순(부산대) ∙토론자 4: 이재승(서울교대) ∙토론자 5: 이형래(서울사대부초) ∙토론자 6: 윤성원(경동고) ∘ 주요 의제 ∙텍스트 중심 국어교육의 주요 내용 요소로 주목되는가? 그러한 요소들은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로서 타당한가? ∙텍스트 중심 국어교육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며 그 전망과 정책적 대안은 무엇인가?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의 목표를 어떻게 인식하고 구성하고 있는가?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 영역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이해 및 표현 능력, 문법 능력, 문학 능력에 관한 바람직한 정책 설계 방향은 무엇인가?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사적 지점과 성과는 무엇인가?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남긴 국어학 및 국어교육 정책적 변화요구는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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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50~18:00 |
폐회 |
사회: 원진숙(서울교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