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무인 기기(키오스크) 언어, 좀 더 쉬워진다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4. 10. 4. 조회수 306

무인 기기(키오스크) 언어, 좀 더 쉬워진다

- 국립국어원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업무협약 체결 -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황종성)은 음식점 등 여러 분야에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무인 기기(키오스크)에 사용되는 표현을 좀 더 쉬운 말로 개선할 수 있는 협력 체계를 마련하고자 두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10월 4일 10시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두 기관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협력 내용>

ㅇ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의 쉬운 언어 개선 관련 상호 협력*

  * 무인 기기(키오스크) 등에 쉬운 언어 적용 및 확산

ㅇ 무인 기기 사용자 환경(UI)의 쉬운 언어 개발 및 홍보 등 인식 개선

 

  두 기관, 지속적으로 무인기기 쉬운 언어 개선을 위한 협력 추진

 

  국립국어원은 2022년에 실시한 무인기기 언어 사용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2023년에 상황별 쉬운 언어 사용 지침을 개발한 바 있다. 이 지침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무인정보단말기 운영사와 개발사가 포함된 협의체 기관에 보급하였고, 키오스크 ‘공통사전’에 실태 조사 결과와 지침을 반영하였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키오스크 ‘공통사전’의 쉬운 언어 개선을 지속적으로 협력 추진하고, 키오스크 개발사를 대상으로 쉬운 언어 사용을 위한 상담과 교육, 감수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키오스크 사용자 환경(UI) 플랫폼에 ‘쉬운 언어 개선 제보’ 게시판을 개설하여 사용자가 직접 제보하고 운영사에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국민 참여형 키오스크 쉬운 언어 사용’ 확산 운동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장소원 국립국어원장은 “이러한 협력으로 장애인·고령자 등 정보 취약계층의 무인기기 이용 편의를 보장하고 쉽고 편한 무인기기 보급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따로 붙임: 업무 협약식 사진


담당 부서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책임자              과장    황용주 (02-2669-9721)
담당자     학예연구관    김형배 (02-2669-9733)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