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국립국어원 대학 관리자급 한국어교원 대상 ‘배움이음터’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9. 4. 23. 조회수 2400

 

 

전국 대학의 전문 한국어교원 한자리에 모여

-국립국어원, 대학 관리자급 한국어교원 대상 ‘배움이음터’ 4월 12일~13일 개최
 

    

 
집담회 사진

 
* ‘배움이음터’는 배움을 가르침으로 이어 나가는 터전이라는 뜻으로, 교육 현장으로 돌아갔을 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연수회를 만들겠다는 국립국어원의 포부를 담고 있다.

 

 전문 교원을 위한 맞춤 주제를 선정하여 깊이를 더하는 연수

 

 국립국어원은 한국어교육 자료 개발, 교원 자격 제도 운영, 교원 재교육 등 다양한 한국어교육 선진화 사업을 펼치고 있다. 대학 전문 한국어교원 대상 배움이음터는 2017년부터 시행되기 시작하여, 대학 전문 교원의 요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특강 주제(대학 한국어교육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이나 교원 재교육)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연수회는 각 특강 주제에 대한 강사의 강의보다 후행되는 집담회 시간의 비중을 높여, 연수회 내 상호작용 가운데 연수자가 스스로 고민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2019년 배움이음터 주관 기관인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 책임자 김은호 교수)에서는 이번 배움이음터의 대주제로 ‘전문 교원을 위한 효율적인 교실 운영 방안’을 선정하고, ‘프로그램 운영’(서울대 장은아 교수), ‘교원 재교육과 멘토링’(연세대 한상미 교수) 강의 및 집담회에 더하여 언어 교육에서 늘 중요한 화두라고 할 수 있는 ‘의사소통 중심 한국어 교육’(서강대 오경숙 교수) 관련 특강을 마련하였다. 연수회 참가자들은 각 강의 후에 가진 집담회에서 기관 관리자로서 겪는 애환을 나누고 고민의 해결책을 강사와 함께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국립국어원 정희원 어문연구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국어원과의 간담회’ 자리도 마련되었는데 연수 참가자들은 국어원에서 개최하는 배움이음터 사업 전반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며 향후 계속적인 교원 연수 및 기관 간 네트워크 형성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번 대학 전문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는 한국어교육의 최전방에서 기여하고 있는 대학 내 한국어교육 기관의 관리자급 교원들을 위한 집중 연수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올해 국립국어원은 대학 전문 교원 배움이음터 외에도 KSL 교원(초중고 한국어 학급 지도 강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교원 및 사회통합 프로그램 한국어 교원을 위한 배움이음터(8월 개최)와 국내 대학 기관, 교육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배움이음터(4월, 9-10월경 개최)를 개최하는 등 연수 대상과 장소, 형태를 다양화하여 추진하고 있다. 배움이음터 강의 자료 및 분임 활동 자료는 국립국어원 온라인 한국어교수학습샘터(kcenter.korean.go.kr)에 탑재하여 한국어교원들이 교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집담회 사진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한국어진흥과 학예연구사 이슬비(☎ 02-2669-974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