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당신의 말과 글, 인공지능에게 소중한 자원입니다’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0. 6. 15. 조회수 14347
‘당신의 말과 글, 인공지능에게 소중한 자원입니다’
국립국어원 「말뭉치 지식 강연회」온라인 개최
- 2020년 6월 18일(목) 콩콩(Cong Kong) 14:20~18:20 -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은 2020년 6월 18일(목)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인공지능에 중요한 지식 자원인 우리말 자료, 말뭉치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말뭉치 지식 강연회’를 온라인 행사 사이트 콩콩(Cong Kong)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인공지능 첨단 기기들이 언어를 이해하기 위하여 말뭉치가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하여 일반인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자유로운 지식 강연회 형식으로 마련하였는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지난 2월 한 차례 연기되었다가 이번에 온라인 행사 운영으로 형식을 바꾸어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하게 된 것이다.

  행사는 모두 네 개의 강연으로 구성된다. 민규동 감독과 주성철 평론가가 대담 형식으로 ‘말대꾸를 시작한 인공지능’이라는 제목으로 영화 속 말뭉치 관련 인공지능을 이야기하고, 남세동 보이저엑스 대표가 ‘인공지능에 말뭉치를 더하다’라는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를 앞당긴 주요 기술과 컴퓨터가 언어를 처리하는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이어서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가 ‘인공지능을 완성시키는 언어 빅데이터’라는 주제로 그동안 언어 자료를 컴퓨터에서 처리하기 위하여 다루어 왔던 여러 방법과 현재 활용하고 있는 기술, 그리고 이에 대한 전망을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이 ‘나!, 너... 우리?’라는 제목으로 다양한 언어 빅데이터를 활용, 분석하여 얻은 우리 삶의 모습과 변화 양상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이번 행사는 콩콩 사이트(https://event.congkong.net/corpus)를 통하여 사전 신청을 받고 있으며, 참여 인원에 제한은 없다. 사전등록자 선착순 500명에게 기념품과 말뭉치 소개 책자를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경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 「말뭉치 지식 강연회」 안내 자료. 끝.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언어정보과 학예연구사 서샛별(☎ 02-2669-9607)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