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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국어 정책 관련 학술 행사(한국어교육학회)
ㅇ주제: 2011(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의의
ㅇ주최: 국립국어원
ㅇ주관: 한국어교육학회
ㅇ일시 / 장소: 2018. 8. 10.(금) 15:00 ~ 18:00 / 서울교육대학교 에듀웰센터 209호
[제5회 교육과정 포럼] 2011(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의의 2018.8.10. 금요일 오후(15:00~1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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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회 및 기조강연 사회: 원진숙(서울교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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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15:20 |
∘개회사: 한국어교육학회 회장(김창원) ∘환영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성기선) |
15:20~16:10 |
∘기조 강연: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성과 -발표자: 민현식(서울대) |
16:10~16:30 |
∘기획 발표: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태도 중심 국어교육의 의의 -발표자: 김중신(수원대) |
16:30~16:50 |
중간 휴식 |
집담회 사회:이향근(서울교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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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0~17:50 |
∘토론자 ∙토론자 1: 남민우(한국교육과정 평가원) ∙토론자 2: 천경록(광주교대) ∙토론자 3: 이관규(고려대) ∙토론자 4: 류수열(한양대) ∙토론자 5: 조재윤(목원대) ∙토론자 6: 김명중(마포고) ∘ 주요 의제 ∙공통핵심 교육과정은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사회문화적 요구, 국어교육의 내적 요구, 대입제도 및 공교육의 요구 등) ∙어떤 내용이 고통 핵심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로 주목되는가? 그러한 요소들은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로서 타당한가? ∙공통 핵심 국어과 교육과정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며 그 전망과 정책적 대안은 무엇인가?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설계 과정과 숙의 과정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가?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의 목표를 어떻게 인식하고 구성하고 있는가?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 영역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사적 지점과 성과는 무엇인가?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남긴 국어학 및 국어교육 정책적 변화 요구는 무엇인가? |
17:50~18:00 |
폐회 사회: 원진숙(서울교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