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홍보 및 방송 자료 상세보기

《한국어기초사전》,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사용 설명 영상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7. 2. 1. 조회수 10767

■ 제목: 《한국어기초사전》,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사용 설명 영상

■ 분량: 6분 3초

 


세계인과 함께하는 한국어 친구,
한국어기초사전과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한국어기초사전과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은 한국어 교육의 기본이 되는 5만 어휘를 담고, 쉬운 뜻풀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예문 및 문법과 표현, 삽화, 사진, 동영상, 발음 등과 같은 다중 매체 정보, 관련어 정보를 연결한 한국어 학습용 웹사전입니다.

 

한국어기초사전을 사용해 볼까요?

 

 어휘 검색하기

그럼 한국어기초사전에서 어휘를 검색해 볼까요?

예를 들어 ‘어머니’를 찾아볼게요.

검색창에 ‘어머니’를 입력하고, 찾기를 누릅니다. 자세한 정보는 표제어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게 뜻풀이를 해놓았네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구, 문장, 대화와 같은 예문을 색깔로 구분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반대말, 높임말, 낮춤말, 참고어 등 다양한 정보도 함께 볼 수 있고요.

 

단어뿐만 아니라 구나 문법·표현도 띄어쓰기에 상관없이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는 ‘사전 순서’ 또는 ‘많이 찾은 순서’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찾기

내가 원하는 검색 조건을 다양하게 조합해서 어휘를 찾을 수 있는 ‘자세히 찾기’ 기능도 있습니다.

검색창 옆의 ‘자세히 찾기’를 누릅니다.

‘단어로 찾기’, ‘자소로 찾기’, ‘주제 및 상황 범주별 찾기’, ‘의미 범주별 찾기’의 네 개의 세부 기능으로 구분하여 찾고자 하는 어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③ 사전 정보 내려받기

그리고 한국어기초사전의 사전 자료는 내려받아서 누구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 자료는 회원 가입을 하고 들어가기를 하면 내려받을 수 있답니다.

내려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 결과 화면에서 내려받기를 누릅니다.

사전 내려받기 창에서 원하는 파일 형식과 항목을 설정한 후에 내려받기를 누르면 사전 내려받기 요청이 완료됩니다.

 

조금 후에, 내 정보 관리의 사전 내려받기에서 검색 결과를 내려받으세요.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을 사용해 볼까요?

 

먼저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은, ‘한국어기초사전’을 러시아어, 몽골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아랍어, 영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중국어, 타이어, 프랑스어 등 11개 언어로 번역한 최초의 이중 언어화 사전입니다.

 

학습자의 언어와 문화를 반영하여 표제어와 뜻풀이를 번역하고, 언어권별 사용 환경에 맞추어 구성하였습니다.

 

각각의 사전은 ‘한국어기초사전’ 첫 화면이나 사전별 주소를 통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① 어휘 검색하기

그럼, 검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창에 알고 싶은 어휘를 한국어나 학습자의 언어로 쓰고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학습자의 언어 입력은 화면 자판을 사용하면 됩니다.

사전별로 해당 언어의 화면 자판이 있어서 어떤 컴퓨터에서나 불편 없이 사전을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 베트남어 학습사전에서 ‘연꽃’을 찾아볼게요.

표제어와 뜻풀이가 한국어와 베트남어로 제시되어 있고, 사전의 모든 기능들이 베트남어로 되어 있네요.

 

사전 찾기가 참 편리하겠죠?

 

② 자세히 찾기

그리고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를 다양하게 찾을 수 있도록 자세히 찾기 기능도 있습니다.

검색창 옆의 자세히 찾기를 눌러 보세요.

한국어기초사전과 마찬가지로 ‘자세히 찾기’, ‘주제 및 상황 범주별 찾기’, ‘의미 범주별 찾기’에서 알고 싶은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더하여 품사, 어휘 등급, 음절 수를 설정하여 검색할 수도 있으며, 찾을 대상을 한국어나 학습자의 언어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전의 내용은 보기 방식을 설정하여 볼 수도 있습니다.

 

한국어와 학습자의 언어로 보기, 한국어만 보기, 학습자의 언어만 보기를 고를 수 있습니다.

 

③ 전체 보기

이번에는 전체 보기를 눌러볼까요.

아, 여기에서는 좀 더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네요.

원어, 한국어 수준별 어휘 등급, 발음, 품사, 뜻풀이, 예문으로 구, 문장, 대화가 있고요, 관용구와 속담, 다중 매체 정보도 있군요.

 

지금까지 한국어기초사전과 국립국어원 한국어 외국어 학습사전을 알아봤는데요.

사용하기 참 쉽죠?

 

저작권 정책을 기억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한가지, 한국어기초사전의 정보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데요, 사전 안의 모든 자료가 ‘크리에이티브커먼즈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 허락 라이선스’라는 저작권을 적용받는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한국어기초사전,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과 함께
우리 한국어, 더 많이 사랑해 주세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