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도 국어학의 주요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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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어원 동향
여론과 쟁점
국가기관의 한국어 국외 보급 실태
한국어 교육 실시 현황
번역활동의 성과
국어능력 시험의 실시 현황과 결과 분석
어 순화
전문 용어의 정비
특수 언어와 소수자의 문제
남북 언어 교류
  Ⅱ. 국어 분야별 동향

1. 분야별 논저 목록                         

  한국어 교육

□ 한국어교육학 총론 □

<단행본>

김영만, 『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역락 
박갑수, 『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의 성찰』, 서울대학교출판부 
우상호, 『 한류의 완성은 한국어이다 : 일본인이 보는 한국어 교재의 실태보고 및 정책제안』, 우상호 의원실 
조현용, 『 한국어 교육의 실제』, 유씨엘아이엔씨 
허용 외,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학위 논문>

김지영, <일본에서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 및 문제점>,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화자, <재미동포의 한국어 가정교육 실태 및 지도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강사희, “미국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강희숙, “캐나다 거주 한국인의 모국어 교육 실태”, 사회언어학 13-2, 한국사회언어학회 
고명균,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가 기관의 한국어교육: 국제교육진흥원”,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괵셀 튀르쾨주, “터키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김경선, “중국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김긍섭, “인도네시아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김덕신, “국어기본법에 나타난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한밭한글 9·10 통합호, 한글 학회 대전 지회 
김도영, “인도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김민수, “일본에서의 한국어교육과 이중언어교육 : 재외교포의 이중언어에 대하여”, 이중언어학 29, 이중언어학회 
김민애,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센터”,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병운, “중국의 한국어 문법 교육”,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김석기, “중국의 한국어 능력 평가”,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김성희,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세중, “제7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국립국어원의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개발 현황”,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김수희, “미국의 한국어 교재”,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김영곤, “캐나다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김영규, “연구 유형 분류를 통한 한국어교육학 연구의 경향 분석”,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은애, “발음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김은주, “미국의 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김일병,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향”,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정숙, “교육과정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김종철, “문화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김중섭, “교재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김중섭,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 연구의 현황 및 과제”, 이중언어학 27, 이중언어학회 
김창원, “싱가포르 한국학교의 사례를 통해 본 해외 한국학교의 국어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 한국초등국어교육 28,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김충실, “중국에서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전망”, 숭실어문 21, 숭실어문학회 
김필영, “카자흐스탄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김혜영, “한국어 교육의 역할과 과제”, 교육이론과 실천 15, 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김혜진, “일본의 한국어 능력 평가”,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김희진,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가 기관의 한국어교육: 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남 빅토르, “우즈베키스탄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노마 히데키·나카지마 히토시, “일본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노마 히데키·나카지마 히토시, “일본의 한국어 교재”,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류승완·김금현, “말레이시아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민병곤, “한국어능력시험의 운영 현황 및 과제”,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민원정, “중남미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민현식, “교사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민현식, “제7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문법 교육의 표준화와 다양화의 과제”,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민현식, “한국어 교사론 - 21세기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역할 -”,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민현식, “한국어교육학 개관”,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박동호, “프랑스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박미경,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숙명여자대학교 국제언어교육원”,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영순, “일본에서의 한국어교육과 이중언어교육 : 이중언어교육의 본질과 한국어교육의 과제”, 이중언어학 29, 이중언어학회 
박영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교육 ; 이중언어교육의 최근 동향과 재외동포의 한국어교육 문제”, 이중언어학 28, 이중언어학회 
박영순, “제7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향”,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사중희경, “한국어 교육의 현재와 미래”, 백록어문 20·21, 백록어문학회 
생비레크, “몽골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서아정,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가 기관의 한국어교육: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서혁, “러시아와 동유럽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성상환, “제7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독일어권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습”,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손성옥, “미국의 한국어 문화 교육”,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손정일, “중국의 한국어 교재”,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손호민, “세계 한국어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송향근, “재외동포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 비교문화연구 17, 부산외국어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송향근, “핀란드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신현숙, “정책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오고시 나오키, “도쿄대학의 한국어교육 및 연구”,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왕단, “제7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우창현·오광근,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가 기관의 한국어교육: 한국어 세계화 재단”,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유곡행리, “제7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일본어권 문법 교육의 현황과 방향”,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유석훈, “국내 한국어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유영미, “미국의 한국어 문학 교육”,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윤여탁, “국내의 한국어 문학 교육”,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이관규,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홍익대학교의 한국어교육”,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길원,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동아대학교의 한국어교육”,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동재, “최상급과정을 위한 조기 교육의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이미혜,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영근, “미국의 한국어 능력 평가”,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이영숙,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한양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영숙, “쓰기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이은숙,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성과 제고 방안 고찰”, 이중언어학 27, 이중언어학회 
이정은, “재외동포의 이중언어상용 상황과 한국어 학습 양상의 특이성 -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한 교육 현장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 사회언어학 13-2, 한국사회언어학회 
이정희,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충우·계현숙, “파키스탄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이해영, “말하기·듣기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이희경, “일본의 한국어 문화 교육”,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전나영,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정대현,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정명숙,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문화교육센터”,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명숙, “베트남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조명숙, “제7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한국어, 베트남어 대비를 통한 문법 교육”,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조항록, “국외 한국어 교육의 발달 과정과 특징 1 - 태동과 도약 -”,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항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사”,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조항록, “정책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조항록,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曾天富, “대만의 한국어 문학 교육”,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지라펀 잔줄라, “태국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지현숙, “평가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진기호,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한국외국어대학교의 한국어교육과정”,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진기호, “읽기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채련강, “대만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최권진, “제7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동유럽 지역의 한국어 교육과 문법 교육”,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최은규·장은아·김은아·채숙희, “한국어 교육용 TV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인실, “뉴질랜드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최정순,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최주열, “국내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의 현황: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희수, “중국의 한국어 교육에서 제기되는 과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구 말)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현윤호, “독일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언어 내용 교육□

<단행본>

국립국어원, 『 (외국인을 위한)한국어 문법 1(체계 편)』, (담당자: 이병규), 커뮤니케이션북스 
이미혜, 『 한국어 문법 항목 교육 연구』, 박이정 

<학위 논문>

곡향봉,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신라대 교육대학원(석사) 
권순영, <한국어 감정관련 관용표현의 수업지도 방안>,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김낭예, <학문 목적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 인문계열 학습자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부경,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관용어 교육 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수희, <중국인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어휘 교육 연구 : 한자어휘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유미, <한국어 교육에서 자동 문형 검사기 설계를 위한 문형 추출>, 경희대 대학원(박사) 
김지혜,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방안>,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진아, <외국인 학습자의 경어법 이해 및 사용 양상 연구 : 고급학습자를 중심으로>, 고려대 대학원(석사) 
라티탄마이,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호칭법 교수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수란,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어 인사 표현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박숙영, <한국어 어휘교육을 위한 연어 활용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지원,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을 위한 담화 분석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손유정, <한국어와 카자흐어의 대조를 통한 한국어 격조사 교육방안>,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송혜원, <한국어 교재의 관용표현 분석과 지도방안>,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안령군, <한국어 조사 '에'의 의미와 용법 연구 :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적 관점에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오수진, <비한자권 한국어 학습자의 한자어 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王丹,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형용사 기술과 교육방안 연구>, 서울대 대학원(박사) 
유혜령, <국어지식 교육을 위한 '국어 연결어미'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박사) 
이노우에 아쓰코, <일본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강세구 억양 교육 방안 : 고급 단계 학습자를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이동규, <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화어휘 교육 : 속담관용어 교육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이미혜,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 : 추측 표현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박사) 
이수현,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본어휘 선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언경, <한국어 교육에서 청자 대우법 연구 : 사회적 관계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연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학습에 있어서 신체언어 활용 방안 : 초급 단계를 중심으로>, 세종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종은, <구성주의를 적용한 한국어 문법교육 방안 :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종은, <어휘적 접근법을 통한 한국어 의존용언 교육 연구>, 상명대 대학원(박사) 
이현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연결어미 교육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석사) 
장춘매, <한·중 동물속담 비교를 통한 한국어 문화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정윤주,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접미파생어 교육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정하라, <한국어 감각표현의 교육 내용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조정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언어문화교육이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 교육대학원(석사) 
조진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유의 시간부사 교수모형>,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지화숙, <한국어 운율 교육에 관한 연구 : 실험 음성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차정민, <한국어 교육을 위한 대화열기에서의 인사연구 : 문화소 이론과 문화심리학적 접근>,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최영란,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사 표현 교육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최윤곤,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구문표현 연구>, 동국대 대학원(박사)
카와카미 요코,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일 비언어적 행위 비교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카이모리 토키코, <일본어 모어 화자를 위한 한국 한자어 교육 방안 연구 : 초급 어휘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馮驍, <한·중 여성 속담의 비교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 부산대 대학원(석사) 
하설월,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 친족어와 대용 친족어의 교육을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석사) 
황주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어 교육 연구>, 강릉대 교육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구지민, “학문 목적 한국어를 위한 강의 담화표지 학습 연구”,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남길, “세계화를 위한 한국어 교육 - 문법 교수와 통합 기능 교수에 대한 일례 -”, 한말연구 17, 한말연구학회 
김선정·허용, “발음 교육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김재욱, “문법 교육 방법론”,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김제열, “문법과 기능 교육”,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나성숙, “한국어의 "-아/-어"형에 대한 소고 - 일본어의 연용형과 대조 -”, 이중언어학 29, 이중언어학회 
문금현, “연어(連語)와 관용어 교육”,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문금현, “한국어 다의어 교육의 현황과 전망”, 새국어교육 71, 한국국어교육학회 
박갑수, “중국의 "조선말맞춤법"과 한국어교육”,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박병철, “체코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28, 이중언어학회 
박석준, “초급 한국어 교재의 청자 높임법”, 한말연구 17, 한말연구학회 
방성원, “문법 교수 학습의 내용과 방법”,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변앤드류, “미국 대학 KFL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화행 학습 활동 개발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구 말)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석주연,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형 교육의 방향에 대한 일고찰”,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신현숙, “{입다/ 벗다}의 어휘 정보”, 국어교육 116, 한국어교육학회(구-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안경화·양명희,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의"의 교수 방안”, 이중언어학 29, 이중언어학회 
양순임, “한국어교육학회 50주년 기념 특집 : 일반 논문 ; 한국어 음절 종성의 발음 교육”, 국어교육 117, 한국어교육학회(구-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양태영, “한국어 어휘 학습 정보: {방}”,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오문경,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연구 -연극 기법을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1-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관규, “교육용 문법 용어”,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이미혜, “문법 교육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이숙, “한국어 문법 교육과 담화의미 분석”,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양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조사 “로" 교육”, 이중언어학 29, 이중언어학회 
이유경, “외국인의 대학 수학을 위한 어휘 목록 선정의 필요성 연구 - 한국어 교육 전공 논문의 명사 어휘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9, 이중언어학회 
이은영, “외국인을 위한 외래어 교육 -중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학 28, 한국어학회 
이정택·기타무라다다시·전나영, “한, 일어 피동 범주 대조 및 일본어 사용자를 위한 한국어 피동 범주 교수, 학습 방법 연구”, 국어교육 116, 한국어교육학회(구-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이종은,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의존용언 표현의 어휘항목 선정”, 이중언어학 28, 이중언어학회 
이주행, “한국인과 중국 조선족의 문법 실현 양상”,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지영, “한국어교육학회 50주년 기념 특집 : 일반 논문 ; 한국어 화제 전환 표현 연구”, 국어교육 117, 한국어교육학회(구-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이효상, “제7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와 문법 교육의 문제점”,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임서연, “한국어 문화적 어휘 교육 연구”, 새국어교육 71, 한국국어교육학회 
장미선, “한국어의 시제`상 형식의 교수 개선 방안”,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전혜영, “한국어 공손표현의 교육 방안”, 이중언어학 29, 이중언어학회 
정정덕, “언어권별 한국어 교수법”, 사림어문연구 15, 사림어문학회 
조현용, “어휘 교육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조현용, “한국어 비언어적 행위 표현과 한국어문화 교육 연구”,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지화숙, “한국어 운율 교육에 관한 연구 -실험 음성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구 말)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진정란, “유의표현 ‘-느라고, -는 바람에, -거든’의 교육문법 정보”, 언어와 문화 1-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진정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기술을 위한 연구 -"그러나, 그렇지만, 하지만, 그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데"의 용법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구 말)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최윤곤, “한국어 구문표현 설정에 대한 연구”, 한국사상과 문화 29, 한국사상문화학회 
최은규, “제7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연구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 2>의 검토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하세가와 유키코, “일본어를 모어로 하는 학습자에 대한 음조 교육의 효과”,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황현숙, “중국인의 한국어 가부의문문 억양 실현 연구”, 한밭한글 9·10 통합호, 한글 학회 대전 지회 
Kyeong-Ouk Jeong, “The Use of the First Person Plural Possessive Pronoun Woorie in Korean Language”,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Ross King, “영어권 학습자를 위한 문법 교육”,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문학·문화 교육□

<학위 논문>

김선미, <문화에 기반한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성혜,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를 대상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정선,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 언어·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원어민 영어 보조 교사의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진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광고의 활용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배지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문화교육 모형>,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송희원,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으로서의 민요 활용 방안 연구>, 광운대 대학원(석사) 
안화현,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수요목 개발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이희진, <금기 체계의 사례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임미경, <학습자 중심 문화교육을 위한 요구조사 비교 연구 : 일본인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장세아, <한국어 교육에서의 희곡 교육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장연, <재한 중국 유학생의 한국어 숙달수준 및 문화적응 스트레스 분석>, 목포대 대학원(석사) 
정혜란, <외국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 문화 항목 선정에 관한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강보유, “중국의 한국어 문화 교육”,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김수현,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으로서의 한국어 교재 분석과 교재 구성의 방향”,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영란, “근현대 민족어문교육 기초 연구(2) 전국학술대회 : 한국어 교육 자료에 나타난 한국 문화 - 성인 대상 교육 자료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15,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김정은, “문화 교육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김해옥, “문학 작품의 어휘를 통한 한국 언어, 문화 교육 방법 연구”, 한국언어문화(구 한양어문) 27, 한국언어문화학회(구 한양어문학회) 
류숙상, “외국인으로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 연구”, 강남어문 15, 강남대학교 인문학부 국어국문학전공 
서희정, “도깨비 설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임경순, “이야기를 활용한 한국어 의사소통 지도 방안”, 외국어교육연구논집 21,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한상미, “문화 교육 방법론”,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황인교, “문학 교육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Hye-Joon Hong, “Cultural Syllabus for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어학연구 41-1,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 교수 방법□

<학위 논문>

구지민, <강의 담화표지의 학습이 강의 청해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김영엽, <동영상 광고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활성화 방안 연구>,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준희, <인터넷을 활용한 재미 동포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지영, <한국어 교육을 위한 프로젝트 접근법 연구 : 인터넷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지현, <TV 뉴스를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안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노태권, <교육연극을 통한 한국어 사용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시무앙 케와린, <태국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안정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습 기술 향상 방안 연구 : 학습 토론 수업을 중심으로>,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양윤희, <교사와 학습자 협동 중심의 효율적인 한국어 교수법 연구 : 게임과 노래를 이용한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선문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승희, <한국어 교육에서의 이야기 읽기 교수 방안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원구, <텍스트 구조 지도를 통한 학문적 쓰기 교육 방안 연구 : 학문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인식, <받아쓰기를 통한 초급 한국어 듣기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이효인, <텍스트구조 표지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 전남대 대학원(박사) 
장미숙, <의사소통전략 훈련이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수행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장은화, <한국어 읽기·쓰기 통합 교육을 위한 요약하기 지도방안 : 설명문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조인순, <문제 해결 쓰기 교육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최은지, <광초점 듣기 전략 교수-학습과 협초점 듣기 전략 교수-학습의 효과 비교 :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고려대 대학원(석사) 
홍은실, <초급 한국어 수업의 교수 언어 연구 : 메타언어 사용을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석사) 
홍정현,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요구 분석>,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강명순, “쓰기 교육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강인선, “한국의 외국 대학생들이 학교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에 대한 연구”, 이중언어학 27, 이중언어학회 
김성은, “담화 구조 학습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설명적 텍스트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구 말)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김영만, “블로그를 활용한 한국어 표현 교육 방안 연구”, 한말연구 16, 한말연구학회 
김지영, “담화능력 배양을 위한 읽기·쓰기 통합 과제 개발 방안”,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현진, “읽기 교육의 교수 학습”,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나찬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 학습”,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백봉자, “말하기·듣기 교육의 교수 학습”,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안경화, “교수 학습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앤드류변, “고급 KFL 학습자 작문 교육에 관한 연구: "학습자간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우인혜, “읽기 교육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윤혜경·박혜원, “조선족 아동과 청소년의 한자와 한글 기억에 관한 연구”, 이중언어학 28, 이중언어학회 
이동은, “한국어 학습자의 담화 능력 향상 방안 연구 ―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담화 분석을 중심으로 ―”, 한글 268, 한글학회 
이은영,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연구(1): 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언어학 13-3, 대한언어학회 
진대연, “쓰기 교육의 교수 학습”,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진제희, “한국어 수업에 나타난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과 학습자 반응 연구”, 이중언어학 28, 이중언어학회 
진제희, “한국어 수업을 위한 내용 중심 교수 방안”,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현윤호, “말하기·듣기 교육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3, 한국문화사


□교재, 교육과정 평가□

<단행본>

국립국어원, 『 (외국인을 위한)한국어 문법 2(용법 편)』, (담당자: 이병규), 커뮤니케이션북스 
국립국어원, 『 한국어 교재 분석 연구』, (담당자: 이병규), 국립국어원

<학위 논문>

강남욱, <교재 평가론을 통한 근대 초기 한국어 교재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강유리, <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김경자, <일본 대학의 교양 한국어 교재 구성 방안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김민경, <한국어 문법 교과서 비교 연구 : 한국 중학교와 조선민족학교 중급 문법 교과서 비교>,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윤정, <일본 고등학교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재의 모형 개발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김은희, <유아대상 한국어·문화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중국의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부산대 대학원(석사) 
김혜정, <일본 고등학생을 위한 한국어 현장학습 방안 연구 : 한국어 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나카쿠라, <일본에서 출판된 한국어 교재에 관한 기초 연구>, 요시코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박윤신, <한국어 읽기 지문 속에 나타난 학습 어휘·문법 요소 연구 : 중급 교재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배소영, <한국어 교재의 화제 목록 분석을 통한 고급 교재 개발 방안>,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성비락, <몽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문법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연구>, 서울대 대학원(박사) 
신은경, <한국어 어휘 교재 개발 방안 연구 : 유형별 어휘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양윤정, <어휘장 이론을 바탕으로 한 한국어 어휘 교재 구성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상숙, <특수 목적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 일본인 대상의 '관광 한국어' 교재 개발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수미, <한국어 읽기 텍스트 구성 연구 : 베트남 학습자를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석사) 
이연하, <학습자 반응 분석을 통한 한국어능력시험(TOPIK)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은정, <한국어 듣기교재 개발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지용, <한국어능력시험 어휘 문항의 적절성 연구 : 제8회 시험의 어휘·문법 영역을 대상으로>, 고려대 대학원(석사) 
임정남, <초급 한국어 읽기 교재의 필요성 및 개선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장준영, <단기 과정 학습자를 위한 초급 한국어 교재 구성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전지향,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 과제선정 및 실제자료 구축>, 경희대 교육대학원(석사) 
조위수, <과제 중심의 한국어 말하기·듣기 교재 구성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조윤경, <한국어교육에서의 관용어 평가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지연, <중국내 대학교의 한국어 교재 분석과 교재 개발방안>, 상명대 대학원(석사) 
최희정,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의 사회문화적 특성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현윤호, <독일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과제 중심의 교재 구성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박사) 
홍영매, <한국어 교육에서의 중한 번역 교육 내용 구성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강승혜, “교육과정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강승혜, “한국어 고급 말하기 평가 도구 개발 기초 연구 -고급 말하기 토론 활동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구 말)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강현화, “일반어와 국어 사전”, 한국어교육론2, 한국문화사
권용해, “프랑스 대학에서의 한국어 교재 개선 방안”,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미옥, “초급 한국어 과제 구성의 원리와 실제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의 정규과정 새 교재 "한국어1"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구 말)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김수정, “일본의 한국어 교재의 실태와 개발 방향”,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영규, “외국어 텍스트 수정 연구가 한국어 읽기 및 듣기 교재개발에 시사하는 점”, 이중언어학 29, 이중언어학회 
김영만, “교재의 구성과 개발 방향”,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김영아, “한국어 수행평가와 공정성”,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유정, “한국의 한국어 능력 평가”,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김정숙·최은규·김유정, “한국어능력시험의 개선 방안 연구(1) - 등급 부여 방식을 중심으로 -”,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정숙·최은규·김유정, “한국어능력시험의 개선 방안 연구(Ⅱ)”,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정우,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중국 교수, 학습자들의 요구 분석 연구”,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종록,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동사 활용 사전』을 편찬하기 위한 기초적 연구”, 한글 270, 한글학회 
나찬연, “한국어 교육의 연역별 특징을 반영한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재현,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평가 점수의 환산 체계 연구”,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방성원, “웹 기반 한국어 과정 개발 연구”,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배현숙, “‘관광 한국어’ 교수요목 설정을 위한 기초적 연구”, 언어와 문화 1-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서희정,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영역 문항 개발에 관한 연구”, 고황논집 37, 경희대 대학원 
신은경·송향근, “유형별 어휘를 중심으로 한 어휘 교재 개발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29, 이중언어학회 
유석훈, “고급 수준 학문-직업 연계 한국어교육”,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관식, “북한의 한국어교육 회화교재 분석 연구 - 『 조선어회화』, 『 조선어회화2』를 중심으로 -”,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유경,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서 연구”,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정희, “일본센터시험의 한국어시험 문항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지영, “1930년대 구소련 원동지역 한인 초등학교 문법 교재 내용 분석”,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지영, “교재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이해영, “한국어 이해능력 평가의 원리 및 실제”,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성문, “구어 말뭉치에 의한 한국어 초급교재의 어휘 분석”, 한민족문화연구 17, 한민족문화학회 
조수진, “人工知能型 韓國語 말하기 코스웨어 開發 硏究”, 어문연구 128,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지현숙, “인터뷰 시험 담화 분석을 통한 한국어 구어 능력 평가의 구인 연구”, 국어교육연구 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채영희·나찬연, “다중매체를 이용한 한국어 표준발음 교육용 콘텐츠 모형”, 우리말연구 16, 우리말학회 
최은규,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한송화, “중급 교재의 문법 교수 요목 선정을 위한 연구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4급 교재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구 말)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황인교, “초급 한국어 교재 개발의 실제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의 정규과정 새 교재 "한국어1"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구 말)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Angela Lee Smith, “Lexicography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FL”, 언어정보와 사전편찬 14, 15, 16,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Kim, Kyung-Ryung, “A Study of the Situation of the Saturday Korean School in the U.S.”, 언어학 13-2, 대한언어학회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학위 논문>

고경숙, <한·일 공간개념어의 시간적 의미 고찰>, 제주대 대학원(석사) 
고은숙, <일·한양국어의 형용사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박사) 
김마리나, <우즈벡어를 모어로 하는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오류 분석>, 호서대 대학원(석사) 
김미수, <일한 양국어의 소요의 의미를 나타내는 동사 의미대조연구 : 「かかる」 「요る」와 「걸리다」 「들다」>, 부산대 대학원(석사) 
김미영,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설득 화행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김지언, <한·일 관용표현에 나타난 '개(견)'의 의미특성 비교 연구>, 부산대 대학원(석사) 
류려나, <한·중 비친척 호칭어의 비교 연구>, 충남대 대학원(석사) 
마홍염, <한국어와 중국어의 시간 표현 요소 대조 연구>, 연세대 대학원(석사) 
박정선,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맞장구 표현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석사) 
배지영, <한국어 모어 화자와 한국어 학습자의 호칭사용양상 비교>,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백정희, <한국어와 일본어 미각형용사의 연구 : 단어결합론의 관점에서>, 한국외국어대 대학원(석사) 
슬지엔, <한국어 조사와 중국어 개사의 대조 연구: 격조사 '-로'에 대응하는 중국어 표현을 중심으로>, 경북대 대학원(석사) 
신정애, <베트남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발음 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 경기대 대학원(석사) 
양수향, <연어 오류 분석을 통한 어휘 교육 연구 : 러시아어권 학습자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유동청, <한국어와 중국어의 요청화행 비교 연구>, 경희대 대학원(석사) 
윤미영,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오류 양상>,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윤영해, <러시아어 화자들의 중간언어 음운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석사) 
이미림, <일·한 양국어 도달동사의 의미대조연구 : 「屆く」 「着く」와「닿다」 「이르다」>, 부산대 대학원(석사) 
이상숙, <한국어 학습자의 외래어 표기 오류 분석 및 교수 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선우, <한국어 학습자 간 의미협상 양상 연구 : 중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이알료나, <한국어와 러시아어의 기본문 구성 비교 연구>, 경희대 대학원(석사) 
이영주, <러시아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러 어순 대조 연구 : 한국어의 이중주격 구문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이은기, <오류 분석을 통한 한국어 관형절 시제 교수 방안 연구 : 일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이현의, <한국어 의문문의 초점 발화와 지각 양상 연구 : 일본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임경희, <중국인의 한국어 학습에 나타난 조사 오류 분석>, 충북대 대학원(석사) 
임마누엘, <한국어 화행 교육의 필요성과 교수 방안 연구 : '요청' 화행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 
장상,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연결 어미 연구 : [시간], [인과] 연결 어미를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석사) 
翟瑋琪,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작문에 나타나는 오류 분석 연구 : 초급 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강남대 대학원(석사) 
전원해, <중국 학생들의 한국어 발음 오류 연구 : 자음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석사) 
정보영, <구어 이야기 담화에서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조사 '은/는', '이/가' 사용 : 일본어권, 영어권, 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정소아, <과제 유형에 따른 학습자 언어의 변이 연구 : 대용어의 기능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정순매,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의성어·의태어의 한·중 대조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정예랜,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부사 사용 연구 : 학습자 작문의 오류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조경윤,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이동동사 '가다', '오다'의 사용 양상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조정민, <한국어 불평에 대한 응답 화행 실현 양상 연구 : 일본어권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주홍, <한국어와 중국어의 친족 호칭 대조 연구>, 한양대 대학원(석사) 
진염민, <한국어와 중국어의 부정소 대조 연구>, 연세대 대학원(석사) 
차숙정,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쓰기에서 나타나는 어휘 오류 분석>,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석사) 
최선영, <학습자 오류에 대한 한국어 모어 화자의 평가 : 일본어권 중·고급 학습자의 오류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최수진, <의견불일치 상황에서의 화행 실현 양상 연구 : 일본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한상미, <한국어 모어 화자와 비모어 화자 간의 의사소통 문제 연구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적 실패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박사) 
한후영,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감사 화행>, 이화여대 대학원(석사) 
현혜미, <이야기체 담화에 나타나는 담화표지 사용양상 비교 분석 : 영어권 고급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화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 


<일반 논문>

강현화, “한국어학습을 위한 프레지올러지에 관한 연구 (2) - 한중 대조 자료를 중심으로 -”,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유정,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오류분석의 기준 연구”,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인균, “한국어와 중국어의 수량 표현”, 시학과 언어학 9, 시학과 언어학회 
김재욱, “한국어 학습자의 시제표현 문법형태의 용법별 중간언어 연구”, 언어과학연구 32, 언어과학회 
김현식, “한국어의 "-았었-"과 스페인어의 "hube + 과거분사" -공통의 시제의미구조, 해석상의 매개변인 그리고 상이한 시제의미-”, 이중언어학 27, 이중언어학회 
백은아·손은남·강수균·박선희·이현혜·최경희, “Narrative and Grammatical Analyses of Story-retelling in Chinese Speakers of Korean as a Second Language”, 말소리 56, 대한음성학회 
서희정, “형용사 "괜찮다"의 담화 기능 - 한국어 모어 화자와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 이중언어학 28, 이중언어학회 
성상환, “독일어화자들의 한국어 습득 시 나타나는 인지상의 전이와 간섭현상연구”,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손세모돌, “한국어 교육에서의 호칭/지칭에 대하여”, 한말연구 16, 한말연구학회 
신자영, “한국어 연어의 다국어 대조 연구”, 이중언어학 28, 이중언어학회 
오문경,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어문학연구 22,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회 
이다미, “부정적 피드백이 한국어 학습자의 주격과 목적격 조사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동은, “중앙아시아 한국어의 이야기 담화분석”,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정희·김중섭,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분류에 관한 연구”, 이중언어학 29, 이중언어학회 
조민하, “일본어와 영어권 학습자들의 어두 폐쇄음 발음 오류 유형 연구 - 평음, 경음, 기음의 실현 여부를 중심으로 -”, 한국어학 29, 한국어학회 
조인정,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경봉·이향화, “중국인 학습자의 어휘 오류 연구”, 어문논집 52, 민족어문학회 
최금단, “韓中 AB:AB型 動詞 사용에 나타나는 中國語圈 학습자의 오류 분석”, 어문연구 125, 한국어문교육연구회 
Sun-Young Lee, “Relative Clauses and Subject-drop in KSL Learners' Writing: Sentence Processing Approach”, 어학연구 41-2,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기 타□

<학위 논문>

홍윤혜, <한국어 학습자의 교실 문화 의식 차이>,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강승혜, “학습자 요인 측면에서 본 한국어 학습자 분석 -학습자 상담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7, 이중언어학회 

<일반 논문>

권미경·이소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성인학습자의 동기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 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유나, “재일한국인과 일본인의 학습동기와 학습요인의 차이”,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혜숙, “미국 소재 주말 한글학교에서의 학습과 그 후 10년”, 교육문제연구 23,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장한업, “뉴질랜드 한국 교민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어학연구 41-3,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조수진, “한국어 교육 포털 사이트 구현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27, 이중언어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