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논저 목록


국어정책

<단행본>
고영근, 『북한 및 재외교민의 철자법 집성』, 역락.
국립국어연구원, 『2000년 신어』.
국립국어연구원, 『20세기 전반기 어휘 조사(1)-시 작품을 중심으로-』.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편찬 백서』.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편찬 지침Ⅰ』.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편찬 지침Ⅱ』.
국립국어연구원, 『교과서 문장 실태 연구 2-고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국립국어연구원, 『교과서 문장 실태 연구3-초등학교 교과서(1, 2학년)를 중심으로-,-중학교(음악, 미술, 체육) 교과서를 중심으로-』.
국립국어연구원, 『교과서 어휘의 조사단위 연구-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연구 보고서.
국립국어연구원, 『국립국어연구원 10년사』.
국립국어연구원, 『국어 순화 자료집』.
국립국어연구원, 『국어문화학교(국어반)』.
국립국어연구원, 『국어문화학교(번역반)』.
국립국어연구원, 『국어학연감 2000』.
국립국어연구원, 『국제 문자 코드 한자 Super CJK』, 연구 보고서.
국립국어연구원, 『방송 언어 오용 실태 조사』.
국립국어연구원, 『북한 주민이 모르는 남한 어휘』.
국립국어연구원, 『서울 토박이말 자료집(Ⅲ)』.
국립국어연구원, 『어문 규범 준수 실태 조사 1』.
국립국어연구원, 『언론 외래어 순화 자료집』.
국립국어연구원, 『한국 문화 기초 용어』.
국립국어연구원·한국어문진흥회, 『21세기의 국어 정책』, 국어 정책에 관한 학술회의 발표집.
김석득, 『외솔 최현배 학문과 사상』, 연세대 출판부.
김응모·이원직 편저, 『통일대비 남북한어 이해』, 세종출판사.
문화관광부, 『21세기 정보 이해 및 표현 능력 제고 방안 연구』,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국어 기초자료 구축』,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국어 기초자료구축 분과 특수자료구축 소분과』,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바람직한 통신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연구』,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세계의 문장상담소 운영 상황 조사 연구』,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옥외 광고물 외래어 표기 실태 조사 연구』,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초급 한국어 사전 개발』,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용언 전자사전 구축 지침』,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전문용어센터 운영-전문용어 표준화를 위한 기반조성-』,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전자사전개발』,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한글 옛 문헌 정보구축을 위한 종합조사 연구』,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 『한민족 언어 정보화』, 연구 보고서.
문화관광부·국립국어연구원, 『The Revised Romanization of Korean』.
문화관광부·국립국어연구원, 『로마자 표기 용례 사전』.
문화관광부·국립국어연구원, 『로마자 표기법 왜 개정해야 하나?』.
문화관광부·국립국어연구원, 『로마자 표기법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비표준문자등록센터, 『비표준문자등록센터 사업 보고서』, 연구 보고서.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한국글꼴개발원, 『글꼴 2000』.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한국글꼴개발원, 『한글글꼴용어사전』.
언어정보개발연구원, 『"한국어 말뭉치의 활용"(교재)의 개발』, 연구 보고서.
언어정보개발연구원, 『국어정보화 연구인력양성-국어정보화 아카데미 개설-』, 연구 보고서.
원영섭, 『바른 띄어쓰기 맞춤법』, 세창출판사.
이수열, 『우리말 바로 쓰기』, 현암사.
이승구 외, 『띄어쓰기 편람 개발 연구』, 2000 교육부 위탁과제 답신보고.
이의도,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쓰려면 꼭 알아야 할 것들』, 태학사.
이 한,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른 띄어쓰기·맞춤법』, 초록배매직스.
이 한,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른 외래어 표기법』, 초록배매직스.
한국교열기자협회, 『한국어 로마자 표기 사전』.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국내외 한국어 교육기관간 협력망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 및 "국제학술회의 개최"』, 연구 보고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한국어" 초급(말하기·듣기) 교재 개발』, 연구 보고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외국어판 "한국어" 초급(읽기·쓰기) 교재 개발』, 연구 보고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주요 국제어의 자국어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실태 조사 연구』, 연구 보고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한국어 교사 교육·연수 프로그램 교수 요목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연구 보고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한국어 교사 자격 인증 제도 시행을 위한 기초적 연구』, 연구 보고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한국어 교육 기초 어휘 의미 빈도 사전의 개발』, 연구 보고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한국어 문형 사전의 개발』, 연구 보고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한국어 중급 교재 교수 요목 개발』, 연구 보고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한국어 초급(쓰기·읽기) 교사용 지침서 및 학습자용 워크북 개발』, 연구 보고서.
<학위 논문>
김영신, <초등교과서의 한자실태와 빈도수 연구-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와의 관련을 중심으로->,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원진, <북한 문화어의 성립과 전개>, 연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혁철, <현대국어 어문 표기론 연구-한글 전용을 위한 해결책->, 공주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남인영, <북한 인민학교 국어 교과서 어휘의 계량적 고찰>, 전남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선희, <고등학생의 어문 규정 활용 실태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현주, <남·북한 한자음의 차이와 통일 방안에 대한 연구>, 울산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정옥룡, <남북한 어문 규범 비교 연구-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부호, 표준 발음법을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연화,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최창욱, <남북한 언어 이질화의 한 양상-호칭어의 대조를 중심으로->,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수경, <한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관한 연구>, 한림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잡지>
강현화, "外來語 專門用語의 標準化에 관한 國語學的 分析", 어문연구 28-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고영근, "개화기의 한국 어문운동-국한문혼용론과 한글전용론을 중심으로-", 관악어문연구 25,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권인한, "표준 발음", 새국어생활 10-3, 국립국어연구원.
권재일, "설득, 이해, 실천의 의지-새 로마자 표기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새국어생활 10-4, 국립국어연구원.
권재일, "통일시대 한국어 연구의 과제", 우리말글 20, 우리말글학회.
김계곤, "남북한 한글 맞춤법", 교육한글 13, 한글학회.
김명식, "확고한 의지, 광범하고 꾸준한 홍보-한글 로마자 표기법의 국제 사회 정착을 위한 방안-", 새국어생활 10-4, 국립국어연구원.
김병선, "북한의 언어정보처리 연구 현황" 국제고려학회 서울지회 논문집 2, 국제고려학회 서울지회.
김석득, "영어 공용어의 문제점", 한국어연구논문집 51, KBS 아나운서실 한국어연구회.
김세중,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개정 경위", 새국어생활 10-4, 국립국어연구원.
김영명, "한글 사회과학을 세우자", 정신문화연구 23-2,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김영진, "한국의 언어문화 부흥안", 인문과학논문집, 대전대 인문과학연구소.
김정태, "인문학의 위기와 국어학의 위상", 어문연구 33, 어문연구학회.
김진규, "개정된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문제점", 한어문교육 8,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김희숙, "영어공용화와 국가경쟁력", 한국문화와 한국어교육 정보 구축을 위한 21세기의 과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이중언어학회.
남영신, "국어 순화 정책 방향 모색", 『21세기의 국어 정책』, 국립국어연구원·한국어문진흥회.
노대규, "남한과 북한의 언어문제", 매지논총 17, 연세대 매지학술연구소.
민현식, "공용어론과 언어정책", 이중언어학 17, 이중언어학회.
민현식, "언어 규범 정책", 『21세기의 국어 정책』, 국립국어연구원·한국어문진흥회.
박갑수, "한국인의 언어생활과 공용어 문제", 이중언어학 17, 이중언어학회.
박경래, "실용문에 나타난 유형별 오류 실태 분석(Ⅲ)-문장 오류와 단락 구분 오류를 중심으로-", 언어학 4, 중원언어학회.
박경래, "실용문에 나타난 유형별 오류 실태 분석", 『운강 송정헌 선생 화갑기념논총』, 간행위원회.
박병천, "월인석보의 한글 글꼴 분석과 기초적 개발 방안-월인석보 권 1, 2의 큰 문자를 중심으로-", 글꼴 2000, 한국글꼴개발원.
박병천·한문희, "2000 한글 글꼴 개발 현황", 글꼴 2000, 한국글꼴개발원.
박양규, "국어정책", 국어학 연감 2000, 국립국어연구원.
박창원, "한국인의 전통과 국어국문학 연구의 과제", 국어국문학 127, 국어국문학회.
서종학, "원예학 논문의 국어문장과 표기법 검토" 원예과학기술지 18-6, 한국원예학회.
안병희, "국어 문제와 국어 정책", 『21세기의 국어 정책』, 국립국어연구원·한국어문진흥회.
안상순, "국어사전의 새로운 모색-<표준국어대사전>을 중심으로-", 『21세기의 국어 정책』, 국립국어연구원·한국어문진흥회.
양명희, "띄어쓰기의 원리와 현실", 관악어문연구 25,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유만근, "종전 로마자 표기법의 이론과 실용상 문제점", 새국어생활 10-4, 국립국어연구원.
이경우, "옥외 광고물 외래어 표기 실태조사연구-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인문논총 19, 호서대 인문과학연구소.
이관규, "우리말을 올바로 표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대학국어작문, 홍익대 출판부.
이기갑·최동주·연규동·이헌종, "중앙아시아 한인들의 한국어 연구", 한글 247, 한글학회.
이기성, "한글 스크린 폰트 개발에 관한 연구", 글꼴 2000, 한국글꼴개발원.
이득춘, "21세기 재중 동포의 언어 전망", 새국어생활 10-4, 국립국어연구원.
이응백, "교육한자 대표훈음 선정경위", 어문연구 28-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이주행, "신문 문장의 변화와 문제", 신문과 방송 385, 한국언론연구재단.
이주행, "옥외 광고물에 쓰인 언어에 대한 연구", 사회언어학8-2, 한국사회언어학회.
이주행,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 제목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103,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이현복, "남북한 언어의 발음 차이에 관하여", 교육한글 13, 한글학회.
이호영, "서울말과 표준발음법", 서울말 연구 1, 박이정.
임용기, "21세기의 문자 정책", 『21세기의 국어 정책』, 국립국어연구원·한국어문진흥회.
전병철,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관한 일고찰", 언어학 4, 중원언어학회.
전수태, "개정된 북한의 띄어쓰기 규정", 새국어생활 10-2, 국립국어연구원.
정길남, "신소설의 띄어쓰기", 한국어교육 15호, 한국교원대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정희원, "새 로마자 표기법의 특징", 새국어생활 10-4, 국립국어연구원.
조재수, "남북한 표준말의 차이와 공동 표준말 가꾸기", 교육한글 13, 한글학회.
진용옥, "정음 기호(OPA)의 정보화 과제", 나라사랑 100, 외솔회.
최기호, "남북 정상회담의 정치 담론과 한국어 통일의 과제", 한국어연구논문집 51, KBS 아나운서실 한국어연구회.
최기호, "외솔의 언어 정책과 남북한의 국어 통일", 나라사랑 100, 외솔회.
최용기, "광고 언어 조사 연구-외래어 표기를 중심으로-", 겨레어문학 25, 겨레어문학회.
최용기, "교과서 문장 조사 연구-국어 표기와 표현을 중심으로-", 국문학논집 17, 단국대 국어국문학과.
최호철, "21세기의 국어 정책-남북 언어 동질성 회복 분야-", 『21세기의 국어 정책』, 국립국어연구원·한국어문진흥회.
최호철, "국어의 '토' 문법에 관한 남북한 연구 대비", 민족문화연구 33,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최호철, "남북 언어의 통일 방안", 한글사랑 14, 한글사.
풍의산, "중국의 민족 언어 정책과 한국어 사용 실태", 정신문화연구 23-2,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영균, "21세기의 국어 정책-국어정보화의 측면에서-", 『21세기의 국어 정책』, 국립국어연구원·한국어문진흥회.
한재영, "한국어 보급의 현황과 보완 방안", 『21세기의 국어 정책』, 국립국어연구원·한국어문진흥회.
허 웅, "남북의 말과 글자", 교육한글 13, 한글학회.
허철구, "성(性)의 로마자 표기 방안", 새국어생활 10-4, 국립국어연구원.
홍윤표, "정보화 시대와 한글 글꼴 개발", 글꼴 2000, 한국글꼴개발원.
홍종선, "국어의 南北 統一을 위한 과제", 어문연구 28-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熊谷明泰, "南北朝鮮にわける言語規範乖離の起点-頭音法則廢棄政策における金壽卿論文の位置-", 人類問題硏究室紀要 41, 關西大 人類問題硏究室.
<기타>
강신호, "한글전용 유감", 한글+한자문화 8,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고영근, "어문생활에 부침", 어문생활 38,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고영근, "영어 공용화론에 부쳐", 한글새소식 334, 한글학회.
고창수, "21세기의 한국어 공학", 한글새소식 338, 한글학회.
구종우, "속이는 게 아니라면, 말 좀 쉽게 쓰세요!", 한글새소식 337, 한글학회.
국어문화운동본부, "국민에게 국어의 향기를!", 한글새소식 335, 한글학회.
권오준, "초등학교 교과서 다시 쓰자", 새국어생활 10-4, 국립국어연구원.
기세훈, "초등학교 한자교육으로 문화위기 극복하자", 한글+한자문화 13,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경한, "정신적 영양실조를 가져온 한글 전용", 한글+한자문화 8,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경한, "즉각 중단해야 할 한글전용의 파행", 한글+한자문화 14,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광수, "한문이 멀티미디어를 만났을 때", 한글+한자문화 1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광해, "법원 판결문의 문장(9)", 새국어소식 18, 국립국어연구원.
김광해, "법원 판결문의 문장(10)", 새국어소식 19, 국립국어연구원.
김광해, "법원 판결문의 문장(11)", 새국어소식 20, 국립국어연구원.
김광해, "풀리지 않는 한글의 신비", 새국어소식 27, 국립국어연구원.
김구룡, "홍부와 놀부가 서로 이름을 맞바꾸면 어떻게 될까?", 한글새소식 340, 한글학회.
김귀년, "한자 한문교육을 통한 어문정책의 확립", 한글+한자문화 12,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기태, "인쇄 및 전자 미디어와 한글", 한글새소식 331, 한글학회.
김대현, "대학에서의 한자교육의 필요성과 삼강운동", 한글+한자문화 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두광, "국어의 올바른 사용과 한글전용화의 고찰(1)", 한글+한자문화 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두광, "국어의 올바른 사용과 한글전용화의 고찰(2)", 한글+한자문화 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두환, "초중고교에서 기초한자 교육해야", 한글+한자문화 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무림, "대학교육과 한자학습의 시기에 대하여", 한글+한자문화 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상홍, "국제화 시대와 한자교육의 필요성", 한글+한자문화 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석득, "'제18차 재미 한인학교 협의회 학술 대회'에서 느낀 점", 한글새소식 337, 한글학회.
김선풍, "대학교육과 대학현장에서의 한자교육문제", 한글+한자문화 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세중, "새 로마자 표기법", 새국어소식 26, 국립국어연구원.
김세중, "새 로마자 표기법의 원칙", 새국어소식 27, 국립국어연구원.
김세중, "자음의 특징", 새국어소식 28, 국립국어연구원.
김세중, "자음의 특징(2)", 새국어소식 29, 국립국어연구원.
김영명, "으뜸 한글 온누리에", 한글새소식 337, 한글학회.
김영배, "연구 자료의 영인", 새국어생활 10-3, 국립국어연구원.
김영환, "새 천년의 한글-한글의 역사와 미래-", 한글새소식 329, 한글학회.
김영환, "우리에게 미국말이란 무엇인가?", 한글새소식 334, 한글학회.
김영환, "한글 전용으로 남북의 언어 통일을", 한글새소식 339, 한글학회.
김 원, "훈민정음 머리말의 건축적 해석", 한글새소식 339, 한글학회.
김일훈, "한자병용 할 수밖에 없는 현실", 한글+한자문화 10,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일훈, "한자혼용 문장은 일목료연하다", 한글+한자문화 1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정강, "한자는 동아시아의 국제공통 문자이다", 한글+한자문화 9,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정수, "우리네 말글살이의 현실(1)", 한글새소식 332, 한글학회.
김정수, "우리네 말글살이의 현실(2)", 한글새소식 333, 한글학회.
김종태, "아리랑", 한글새소식 333, 한글학회.
김주성, "한글과 우리 학문", 한글새소식 333, 한글학회.
김한빛나리, "이제는 새로운 눈으로 준비해야 할 때-제4회 국외 한국어 교사 연수회를 마치고-", 한글새소식 336, 한글학회.
김홍철, "새시대 한자교육의 전망과 과제(1)", 한글+한자문화 1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희정, "한글 이름을 온 누리에", 한글새소식 338, 한글학회.
남풍현, "국어사랑·나라사랑", 어문생활 33,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문제안, "한글을 더 잘 알아야 한다", 한글새소식 339, 한글학회.
민경탁, "오얏론(論)", 새국어생활 10-2, 국립국어연구원.
민현식, "21세기 어문정책과 한자문제(1)", 한글+한자문화 8,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민현식, "21세기 어문정책과 한자문제(2)", 한글+한자문화 9,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민현식, "21세기 국어정책과 한자문제(3)", 한글+한자문화 10,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민현식, "21세기 어문정책과 한자문제(4)", 한글+한자문화 11,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박강문, "일등 국민과 이등 국민으로 가를 셈인가-영어를 공용어로 삼는 문제에 대하여-", 새국어생활 10-1, 국립국어연구원.
박기억, "한자는 정보화시대의 최적매체", 한글+한자문화 10,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박동근, "국어 정보, 나눌수록 커진다", 한글새소식 336, 한글학회.
박문희, "조선어의 능률적 학습과 한자교육", 한글+한자문화 1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박붕배, "교육용 한자의 학교급별 구분-한문 교육의 학교급별 타당성 문제와 교육용 기초 한자 학교급별 문제(1)-", 한글새소식 335, 한글학회.
박붕배, "교육용 한자의 학교급별 구분-한문 교육의 학교급별 타당성 문제와 교육용 기초 한자 학교급별 문제(2)-", 한글새소식 336, 한글학회.
박붕배, "교육용 한자의 학교급별 구분-한문 교육의 학교급별 타당성 문제와 교육용 기초 한자 학교급별 문제(3)-", 한글새소식 337, 한글학회.
박세진, "겨레얼과 우리말", 한글새소식 340, 한글학회.
박용찬, "'몰래카메라', '먹자골목'", 새국어소식 26, 국립국어연구원.
박용찬, "'자장면', '짬뽕'", 새국어소식 22, 국립국어연구원.
박용찬, "한자를 이용한 무분별한 신어 만들기", 새국어소식 25, 국립국어연구원.
박원홍, "지금이 마지막 기회다", 한글+한자문화 8,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박지홍, "주시경 말본에 나타나는 '미'를 밝혀 본다", 한글새소식 340, 한글학회.
백낙완, "각 언론매체에서 한자 사용 앞장서야", 한글+한자문화 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변완수, "악어가 양어를 구축한다", 한글+한자문화 13,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상옥하, "한국의 한자 사용 부활에 관한 추이", 한글+한자문화 1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한글의 세계화 선언문", 한글새소식 339, 한글학회.
손원일, "수상한 「국어」 교과서-官主교육에서 民主교육으로-", 한글+한자문화 14,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손원일, "신기한 한글 문화?", 한글+한자문화 12,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손원일, "신기한 한글나라(2)", 한글+한자문화 15,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손원일, "한글전용법은 폐지해야", 한글+한자문화 1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손원일, "한글 전용법은 폐지해야(2)", 한글+한자문화 1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송기중, "언어에 대한 잘못된 관념과 우리의 어문 현실", 한글+한자문화 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송남석, "한자 이름의 망령", 한글새소식 330, 한글학회.
송명호, "왜 어릴 때 한자를 배워야 할까?", 한글+한자문화 1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신영식, "대학에 있어서 한자교육의 방향", 한글+한자문화 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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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순, "한자를 쓰면 문자기계화를 할 수 없는가", 한글+한자문화 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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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응백, "어문정책과 의식개혁", 한글+한자문화 9,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이응백, "우리 조상들이 한자문화권에서 차지했던 영광의 자리를 되찾자", 한글+한자문화 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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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미, "씨(氏)의 띄어쓰기", 새국어소식 28, 국립국어연구원.
이정미, "지명의 띄어쓰기", 새국어소식 29, 국립국어연구원.
이평우, "언어의 붕괴", 한글+한자문화 1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이혜복, "한글 한자병용은 만 번 옳다", 한글+한자문화 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임홍빈, "한 한글 전용론자의 고백", 한글+한자문화 8,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장광군, "중국인의 위한 한국어 표준문법의 창립(1)", 한글새소식 338, 한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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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석정, "한글문화 + 한자문화 = 우리문화", 한글+한자문화 1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장재성, ""쉬운 글"을 바랍니다", 한글새소식 335, 한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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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희구, "훈민정음 창제의 참뜻2", 한글+한자문화 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쟝 폴 레오, "한국고전자(한자)를 모르고 한국 문화와 전통을 논할 수 없다", 한글+한자문화 12,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시급성에 대하여 각 정당에 보내는 건의문", 한글+한자문화 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국회의원에게 보내는 건의문", 한글+한자문화 12,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전수태, "'아수한' 이별", 새국어소식 28, 국립국어연구원.
전수태, "'호함진 첫눈'", 새국어소식 27, 국립국어연구원.
전수태, "북한 고위층을 통해 본 북한 말", 새국어소식 26, 국립국어연구원.
전수태, "통장을 부르다", 새국어소식 29, 국립국어연구원.
전한준, "나는 어문교육의 변절자, 그러나 추호도 부끄럽지 않다", 한글+한자문화 9,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정기호, "소리글 二題", 어문생활 33,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정병학, "아태시대와 한자", 한글+한자문화 10,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정용기, "신문문체와 국한혼용", 한글+한자문화 12,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정용화, "식수 오염이 심하니 아예 생수를 수입해 먹자?", 한글새소식 333, 한글학회.
정창인, "한글 사랑은 곧 나의 사랑(2)-무엇이 문제인가?-", 한글새소식 329, 한글학회.
정창인, "한글 사랑은 곧 나의 사랑(3)-낡은 새대의 글자는 낡은 사고를 낳는다-", 한글새소식 330, 한글학회.
정창인, "한글 사랑은 곧 나의 사랑(4)-왜 문제가 되었는가?-", 한글새소식 331, 한글학회.
정창인, "한글 사랑은 곧 나의 사랑(5)-한자의 사용은 기능적 언어 장애를 가져온다-", 한글새소식 332, 한글학회.
정창인, "한글 사랑은 곧 나의 사랑(6)-한글 사용은 역사적 대세-", 한글새소식 335, 한글학회.
정창인, "한글 사랑은 곧 나의 사랑(7)-자유로운 표현은 자유의 기초-", 한글새소식 336, 한글학회.
정창인, "한글 사랑은 곧 나의 사랑(8)-한자 사용은 악순환의 고리-", 한글새소식 337, 한글학회.
정창인, "한글 사랑은 곧 나의 사랑(9)-한자는 동양의 공통 언어인가?-", 한글새소식 338, 한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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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호성, "'며칠'일까, '몇일'일까?", 새국어소식 19, 국립국어연구원.
정희경, "풍요로운 나랏말을 바라며", 어문생활 3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정희창, "'*머물어'와 '머물러'의 차이", 새국어소식 22, 국립국어연구원.
정희창, "'카리브 해'와 '이슬람력'의 차이", 새국어소식 20, 국립국어연구원.
정희창, "사이시옷의 원리와 적용 방법", 새국어소식 23, 국립국어연구원.
정희창, "좋은 '먹을거리', 나쁜 '먹거리'", 새국어소식 25, 국립국어연구원.
조두상, "외국 말글 홍수 속에 우리말글의 위기", 한글새소식 340, 한글학회.
조명철, "한글 한자의 혼용을 생각하며", 한글+한자문화 12,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조선제, "올바른 우리말 사용", 한글+한자문화 11,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조용구, "한글세대에 드리는 충고", 한글+한자문화 8,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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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홍식, "한글세대도 한맹을 벗어나야 한다", 한글+한자문화 8,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주관중, "한글전용의 동기부터 틀렸다", 한글+한자문화 17,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진태하, "민주주의 실현과 언어-장관·관리·대기자·총장 등 바꿔야-", 한글+한자문화 13,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진태하, "한글 사용에 있어서 남북한의 이질문제", 한글+한자문화 12,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진태하, "한중일 상용한자 규범화의 필요성과 실행성", 한글+한자문화 1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최동우, "한자 사용은 일본어 전용 길", 한글새소식 329, 한글학회.
최상정, "국문영역과 국한어의의 정확한 이해", 한글+한자문화 10,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최용기, "개정된 북한 <조선말 띄여 쓰기 규범> 소개", 한글새소식 334, 한글학회.
최용기, "비속한 표현과 비표준어의 사용", 새국어소식 18, 국립국어연구원.
최용기, "한글날 기념 행사와 관련하여", 새국어소식 27, 국립국어연구원.
최인호, "빗자루 영어 공용론", 한글새소식 331, 한글학회.
최창균, "한글의 힘, 한국의 미래", 한글새소식 330, 한글학회.
최혜원, "만화에 나타난 국어의 오용", 새국어소식 28, 국립국어연구원.
최혜원, "신문, 짧아서 아리송한 이야기", 새국어소식 29, 국립국어연구원.
최혜원, "인터넷 홈페이지에 나타나는 외국어", 새국어소식 24, 국립국어연구원.
최호철, "사이버 시대의 언어 생활", 사이버시대의 삶의질,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한광준, "누구나에게 활짝 열린 한글 곳간", 한글새소식 338, 한글학회.
한글문화연대, "한글날을 국경일로 드높이자", 한글새소식 339, 한글학회.
한글학회 외, "한글날 국경일 제정 청원서", 한글새소식 334, 한글학회.
한글학회, "김대중 대통령께", 한글새소식 335, 한글학회.
한글학회, "김대중 대통령께", 한글새소식 336, 한글학회.
한글학회, "우리 말글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한글새소식 334, 한글학회.
한글학회, "초등학교에서의 한자 교육은 절대 안 된다", 한글새소식 335, 한글학회.
한상범, "한글 운동과 민주 개혁에의 길-이따위 정치인이 말글 정책을 망친다-", 한글새소식 331, 한글학회.
함미자, "중국어 상용어휘와 그와 대응되는 한국어 한자어휘 대비", 한글+한자문화 15,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허권수, "한자 한문은 꼭 배워야 하고 배우기 어렵지 않다", 한글+한자문화 12,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허 벽, "대학생들의 한자실력 부족으로 인한 문제점과 한자교육의 필요성", 한글+한자문화 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허 웅, "박 지원 문화관광부 장관께", 한글새소식 336, 한글학회.
허철구, "긴 문장의 함정", 새국어소식 28, 국립국어연구원.
허철구, "따져가며 문장 쓰기", 새국어소식 24, 국립국어연구원.
허철구, "문장 성분 구조의 이해와 글쓰기", 새국어소식 25, 국립국어연구원.
허철구, "중복 표현", 새국어소식 29, 국립국어연구원.
현장송, "새 즈믄해엔 한글을 국보 1호로", 한글새소식 331, 한글학회.
홍우흠, "한자교육과 사용에 대한 우리의 자각", 한글+한자문화 14,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홍우흠, "한자교육과 한국의 미래", 한글+한자문화 6,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홍윤표, "한자세대와 한글세대와 영어세대", 어문생활 34,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小田弘史, "한자문화권의 연대를 파괴하는 한글전용", 한글+한자문화 11,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KBS 한국어연구회 자문위원 일동, "영어 공용화 주장을 배격한다-영어 공용화 주장에 대한 KBS 한국어 연구회의 입장-", 한글새소식 333, 한글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