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20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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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국어 능력 향상온라인 국어 학습

‘온라인 국어 교육 및 학습 정보 제공을 위한 온라인 강의 체계 구축’은 2008년에 시작되었다. 이 사업은 국립국어원이 17년간의 국어문화학교 운영 성과를 반영하여 기획한 사업이었다. 국어문화학교 강좌가 공무원과 교사를 비롯한 일반인의 국어 지식 함양에 널리 이바지했던 점을 감안할 때, 그 경험과 자료를 온라인상에 구축함으로써 일반 국민의 접근 가능성과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 것이었다.
2008년 가장 먼저 선보인 온라인 콘텐츠는 “외국어 오·남용 방지를 위한 의식 개선과 국어 순화”, 그리고 “공문서 바로 쓰기”였다. 그동안 공공기관의 외국어 남용과 잘못된 언어 사용에 대한 지적은 적지 않았지만 상시적으로 쉽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았다. 실제로 국어문화학교를 수강하고자 하는 공무원 가운데는 여건상 학습의 기회를 놓치는 일이 적지 않았다. 일주일간의 교육 시간을 할애하기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거리와 공간의 제약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것이었다. 이러한 점에서 온라인 학습 강좌는 시간과 공간상의 장애를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국어 교육이 가능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다.
온라인 강좌에는 여기에는 다양하고 풍부한 종류의 공문서 및 신문⋅인터넷 기사 작성 실례가 담겨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공문서를 작성할 때 발생하는 용어 선택, 문장 작성 방법과 같은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단계별, 분야별로 내용을 세분화하여 관심 분야에 따라 서비스 내용을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국립국어원 누리집(http://www.korean.go.kr)를 통해 2008년 7월부터 시험 서비스되기 시작하여, 8월부터 본격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또한 희망하는 교육 기관에 무료로 제공되어 국민의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국어 교육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표 7-4] 국어문화학교 과정 개요
번호 과목명 내용 차시 시간 개발 시기
1차시 = 약 30분 72차시 36시간
1 한글 맞춤법 어문 규범 가운데 한글 맞춤법을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 20 10 2007년
2 공문서 바로 쓰기 공문서의 개념과 공문서 작성에 필요한 국어 지식을 분야별로 설명 12 6 2008년
3 외국어 오·남용 방지를 위한 의식 개선과 국어 순화 외래어와 어려운 한자어 등을 순화해야 하는 이유와 실제 사례 등을 설명 12 6 2008년
4 표준어 규정 어문 규범 가운데 표준어 규정(표준어 사정 원칙, 표준 발음법)을 알기 쉽게 설명 13 6.5 2010년
5 외래어 표기법 어문 규범 가운데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과 그 구체적인 표기 방식을 예를 들어 설명 8 4 2010년
6 로마자 표기법 어문 규범 가운데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기본 원칙과 구체적인 표기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 3 1.5 2010년
7 구별해야 할 어휘 흔히 혼동하기 쉬운 어휘의 정확한 뜻과 용법을 설명함. 4 2 20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