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 관련 서적 안내 ::::

1 2 3 4
생활 속의 맞춤법 이야기, 성기지
역락, 2000

한글학회 책임연구원인 저자가 우리 생활 속의 바른 말, 글살이를 위한 지침을 알기 쉽게 풀어쓴 책. 숫놈을 수놈으로 적는 까닭, 사이시옷의 함정, 자주 틀리는 낱말 몇 개,알쏭달쏭한 띄어쓰기 등 한글 맞춤법에 대해 수록하고 아름다운 우리말과 어원 엿보기, 외래어 및 로마자 표기문제 등을 싣고 예문과 함께 해설했다.
실무자를 위한 새 한글..., 바른말 바른글
연구 모임
,
연암출판사, 1995

한글 맞춤법 규정을 간단한 해설과 함께 원문을 그대로 수록하였다. 또한 독자가 스스로 맞춤법 지식을 점검하고 학습 목표를 구체화하도록 연습 문제를 수록하였다. 한글 맞춤법 규정으로만 해결할 수 없는 까다로운 사항은 따로 정리해 두고 있다.
예문으로 배운 한글..., 원영섭
세창출판사, 1995

본래 사내 교육용 자료였던 것을 책으로 묶은 것이다. 이 책은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을 소개하고 그 조항에 따라서 설명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책에 실린 예문들은 단지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지어낸 것이다.
외래어 표기 용례, 편집부
세창출판사, 1995

이 책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 쓰고 있는 42,000어를 수록하고 있다. 거리에 있는 상점 간판, 포스터, 광고를 비롯해 어디서든지 쉽게 눈에 띄는 외래어의 표기를 올바르게 가르쳐 주기 위해 세창출판사 편집부에서 엮은 책이다.
우리 말글과 문학의 새로운 지평, 리의도 외
역락, 2000

지식, 정보의 대중화와 매체의 다양화가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흐름 속에서 우리의 말글과 문학을 되짚어 본 연구서. 우리 말글살이의 현실과 이상을 비롯해 남한과 연변의 한글 맞춤법, 우리말의 로마자 표기에 관한 논의, 이미지와 가상현실 등에 대해 논했다.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