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용언 어근이 실질형태소로써 갖는 의미와 용언이 갖는 의미 간 관계

작성자 주사위 등록일 2024. 4. 27. 조회수 14

1. 실질 형태소는 실질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정의되는데, 용언의 어근이 갖는 의미는 용언이 갖는 의미와 차이가 있나요?(예를 들어 '먹-'과 '먹다'의 의미 간 관계)

2. 서술성은 형태소 단위에서부터 갖는 건가요 아니면 특정 어미와 결합해 단어가 될 때 생기는 건가요?

(모든 어근이 용언 어간이 될 순 없는 걸 보면, 어근과 서술성이 어떤 관계가 있는 듯 한데,  구체적으로 무슨 관계인 건 가요?)

3. 어근도 품사처럼 분류 체계가 존재하나요?

비밀번호

[답변]형태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4. 30.

안녕하십니까?

- '먹다'의 뜻은 '먹-'이 나타냅니다. 즉, '먹-'이라는 실질 형태소가 "음식 따위를 입을 통하여 배 속에 들여보내다."라는 '먹다'의 뜻을 지니게 합니다.

- 서술성을 서술어가 지닌 특성이라고 본다면, '서술어'에 해당하는 것은 동사, 형용사, 서술격 조사 '이다'의 종결형이며, 이들이 '활용어*'라는 점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활용어 용언의 어간이나 서술격 조사에 변하는 말이 붙어 문장의 성격을 바꾸는 단어. 동사, 형용사, 서술격 조사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 어근에 대하여 분류 체계를 세울 것인지는 문법 견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품사* 분류 체계와 동질적일 수는 없습니다.

*품사 단어를 기능, 형태, 의미에 따라 나눈 갈래.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 문법에서는 명사, 대명사, 수사, 조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의 아홉 가지로 분류한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