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타 자료 상세보기

사전 편찬용 4바이트 문서 편집기

담당부서 언어정보과 등록일 2000. 11. 15. 조회수 8526

안녕하십니까? 국립국어연구원입니다.

국립국어연구원은 표준국어대사전 편찬을 위하여 1994년에 "사전 편찬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사전 편찬 지원 시스템"은 무엇보다도 사전에 나타나는 다양한 문자들을 모두 입력하고 검색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시스템에서는 독자적인 4바이트 한글 코드를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옛 글자를 모두 포함한 조합형 한글과 6만여 자에 달하는 한자, 그리고 각종 특수기호와 사전용 약물을 "사전 편찬 지원 시스템"에서는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올리는 파일은 "사전 편찬 지원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문서 편집기입니다. (주)한국정보공학에서 개발한 "미래로 4바이트" 문서 편집기는 상용 프로그램인 "미래로"를 4바이트 코드 체계에 맞게 수정한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그 당시에 윈도 3.1용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윈도 95나 윈도 98에서는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4GL 언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간이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도 있게 되어 있는 통합형 프로그램입니다. 원래는 서버의 DB와 연결하여 사용하게 되어 있으나 문서 편집기의 기능만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은 없으니 readme.hwp 파일을 참조하셔서 파일을 복사한 후 사용하십시오. 안녕히 계십시오.

 


최종 수정일: 2015. 3. 2.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