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점자 문서 번역은 새로워진 ‘점사랑’으로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4. 4. 19. 조회수 399

점자 문서 번역은 새로워진 ‘점사랑’으로

- 개정 「한국 점자 규정」을 반영한 ‘점사랑 5.0’ 공개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김영일), ㈜셀바스헬스케어(대표 유병탁)와 함께 점역․역점역 및 점자 문서 편집 소프트웨어 ‘점사랑 5.0’을 개발하여 19일 공개한다.

  ‘점사랑 5.0’은 묵자* 문서를 점자로 변환하는 점역 기능과 점자 문서를 묵자로 변환하는 역점역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이 밖에도 파일 관리, 문서 편집, 점자 파일 인쇄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점자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 비시각장애인이 읽고 쓸 때 사용하는 글자를 ‘점자’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2024년 개정 「한국 점자 규정」 반영

  ‘점사랑 5.0’은 올해 개정된 「한국 점자 규정」(문화체육관광부고시 제2024-5호, 2024. 3. 1. 시행)을 반영한 점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어서, 바뀐 점자 규정을 점역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였다. 또한 개정 전 규정도 탑재하고 있어,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규정을 선택하여 점역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점자 문서 편집 기능의 사용자 편의성 강화

  ‘점사랑 5.0’은 사용자가 더 쉽고 편리하게 점자 문서를 생산할 수 있도록 점자 문서 편집 기능을 개선하였다. 단위 및 칸 단위 편집과 이동 기능이 추가된 점자판, 문서 최적화 기능, 프로그램 다중 실행 등 점자 문서 제작 환경을 크게 개선하였으며, 서식 자동 변환 기능과 자동 교열 기능으로 점역의 편의성도 높였다. 또한 악보 편집 및 점역 프로그램을 연동하여 악보 점역을 원하는 이용자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점사랑 5.0’ 주요 기능 및 개선 사항

 

1. 한글 프로그램 파일(HWP) 서식 자동 변환

2. 문서 최적화 기능(문단 재구성, 자동 교열, 기존 코드 변환 등)

3. 점자판 기능 개선

4. 점역 코드 안정화

5. 악보 점역 기능 지원

 

 촉각 자료 제작을 위한 ‘점사랑 촉각 프로그램’

  ‘점사랑 5.0’을 설치하면 함께 설치되는 ‘점사랑 촉각 프로그램 1.0’은 처음 개발하여 공개하는 촉각 그래픽 제작 소프트웨어이다. ‘촉각 그래픽’은 촉각으로 감지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변형하여 만든 표현물로, ‘점사랑 촉각 프로그램’은 이러한 촉각 그래픽을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점사랑 촉각 프로그램’에서는 직선, 곡선, 삼각형, 원 등의 그리기 도구와 편집 도구, 이미지 파일 불러오기 기능, ‘점사랑’을 통한 출력 기능 등을 지원한다.

 

  ‘점사랑 5.0’은 국립국어원 점자 종합정보 누리집(http://korean.go.kr/braille)과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누리집(http://kbuwel.or.kr)에서 누구나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점사랑 5.0’과 함께 점역 엔진 에이피아이(API)를 공개하여 관련 산업계에서 점자의 저변을 더욱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붙임: ‘점사랑 5.0’ 첫 화면, ‘점사랑 촉각 프로그램 1.0’ 사용 화면

담당 부서 국립국어원
특수언어진흥과
책임자  과장 이운영 (02-2669-9690)
담당자  주무관 최보람 (02-2669-9691)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